[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3/03/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들의 부양책 시그널로 미 증시는 다우지수가 5%대에 달하는 몬스터랠리 반등세 / 글로벌 증시도 대부분 반등에 성공하며 상승마감.

2⃣ G7 재무장관 회의에서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연준 제롬파월 의장과 함께 긴급 컨퍼런스 콜 예정 부양책을 협의할 예정.

3⃣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는 이제 9만명을 돌파하며 중국 이외의 국가에서 확산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는 글로벌 경제에 심대한 위협이라 경고.

4⃣ 민주당 경선의 최대 격전일인 Super Tuesday로 버니샌더스의 선두수성여부와 시장에 우호적인 조 바이든이 지난 주말의 상승세를 이어갈지가 포커스.

5⃣ 미 증시는 동부시간 7시 기준 S&P500 선물 +0.53% 상승 / 연준의 로레타 매스터와 찰스 에반스 연준 임원들이 발언예정.

📊 China Shanghai Index +0.74% 📉
📊 Korea Kospi +0.58% 📉
📊 Stoxx Europe 600 Index +2.37% 📉

▶ 미 달러 인덱스 97.52로 +0.22% 📉
▶ 미 10년물 수익률 1.132%로 +4.05% 📉
▶ WTI 크루드오일 48.20로 +3.10% 📉
▶ 골드 $1,603로 +0.57% 📉

📋 Market Wrap

– 코로나바이러스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각국정부와 중앙은행들의 재정과 통화부양책 시그널로 미 국채 수익률은 안정, 미 선물지수와 유럽증시는 모두 상승세.

– 미 증시는 어제 2018년 12월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의 반등세를 보인 가운데 미 선물지수는 잠시 하락세를 보였으나 유럽의 상승세에 모멘텀을 얻어 다시 반등.

출처: Bloomberg

– 유로화는 2월 인플레이션 지수가 에너지 가격의 하락세로 3개월래 최저치로 하락하며 약세전환.

– 국제유가[Crude Oil]는 자산시장의 상승세에 힘입어 배럴당 $48을 넘으며 강세.

– 오늘의 시장의 포커스는 G-7 재무장관 회의에서 연준의 제롬파월 의장과의 긴급 컨퍼런스콜과 코로나바이러스에 대응하는 각국 정부의 부양책.

– 일본 엔화와 골드는 모두 강세전환.

– OECD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글로벌 경제가 지난 10년간 보지못한 침체에 빠질 수 있음을 경고.

– 트럼프 대통령은 호주 중앙은행의 선제적 금리인하를 칭송하며 연준도 빠르게 통화완화와 금리인하를 해야할것이라 주장.

🖋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시장이 각국의 부양책 시그널에 크게 환호했지만 안심하긴 이릅니다. 

우리는 통화와 재정정책의 콤보 팩키지 기대는 이미 하락할때부터 염두에 두었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이번주 포커스는 이제 연준과 각국 중앙은행들, 그리고 정부들이 이런 시장의 기대에 실제로 부합하는 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이는 오늘 G7에서의 미팅후 디테일한 부양책 내용이 없었다는 것에 다우가 200포인트 하락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자산시장의 버블을 우려하며 금리인하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하던 호주 중앙은행이 오늘 금리를 선제적으로 25bp 낮추며 역대 최저치로 몰고갔다는 사실은 결국 연준도 시장의 기대를 따라갈 수 밖에 없을것이란 예상을 할 수 있습니다. 

다행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의 글로벌 추세는 3/1일부터 소폭이나마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케이스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는 것은 불안요소이긴 하나 일단은 좋은 시그널입니다. 

지금과 같은 추세로 코로나 확진자가 점점 줄어들고 연준의 금리인하와 각국 정부의 통화/재정 부양책이 합쳐진다면 자산시장의 상승세는 무섭게 나타날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등 서양사람들의 문화자체가 프라이버시를 중요시하고 타인과의 접촉이 아시안보다 훨씬 적다는 사실은 중국정도의 심각한 확산은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고 봅니다. 

반등이 어느정도 레벨에 닿으면 포트폴리오를 재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먼저 연준의 금리인하와 부양책에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자산과 종목, 그리고 이번 폭락으로 인해 크게 저평가되고 현금흐름이 좋으며 배당율이 높아진  좋은 기업들을 잘 살펴봐야 합니다.  

특히 저금리가 계속되고 양적완화가 시도되면 발란스시트가 약해도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성장주의 상승세가 크게 나타날수 있으므로 마지막으로 투자자 본인이 미래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성장주또한 포함해야 할 것입니다.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0/27/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지난주 미국에서 보고된 코로나 바이러스의 평균 케이스는 68,767건입니다. 주말동안 하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