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2/26/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유럽에서 이탈리아 19명 추가감염, 프랑스에서 중국인 관광객과 연관없는 첫 사망자 보고, 크로아티아, 오스트리아, 스위스에서 감염자 발생되며 Covid-19의 글로벌 대유행 가능성.

2⃣ 미 다우지수가 이틀동안 미 증시 역사상 최악의 하락세를 보인가운데 글로벌 증시는 대부분 하락세 / 다만 MSCI Asia-Pacific지수가 1.3% 하락하고 중국 상하이와 일본 토픽스가 0.8%가량에 그치며 강도는 약해지고 있는 상황.

3⃣ 버니 샌더스가 민주당 경선에 단독 선두주자로 나서며 미 대선의 불확실성 증폭.

4⃣ 국제유가 글로벌 수요둔화우려로 배럴당 $50이하로 하락 / 미석유협회 API는 지난주 오일 재고량이 예상보다 낮게 상승했음을 발표.

5⃣ 미 증시는 동부시간 7시 14분 기준 S&P500 선물 +0.25% 소폭 상승 반등 / 디즈니 밥 아이거 CEO 사퇴 새로운 CEO로 밥 차펙 임명 / 신규주택판매지수 발표 예정.

📊 China Shanghai Index -0.83% 📉
📊 Korea Kospi -1.28% 📉
📊 Stoxx Europe 600 Index -0.99% 📉

▶ 미 달러 인덱스 99.03로 +0.14% 📈
▶ 미 10년물 수익률 1.370%로 +3.04% 📈
▶ WTI 크루드오일 49.41로 -0.96% 📉
▶ 골드 $1,649로 -0.03% 📉

🖋 ITK 오늘의 한마디

그동안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경제적 영향을 너무 반영하지 않는다며 시장의 하락 가능성을 계속 경고했는데 지금은 시장이 너무 빠르게 그리고 과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른 글에서 계속 언급하고 있지만 시장의 하락시점이 19일 오후 2시 연준의 FOMC 회의록이 공개된 이후라는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시장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키팩터는 코로나가 아니라 연준입니다. 연준이 4월부터 레포시장에서 물러나고 $60B의 유동성을 축소할 가능성을 회의록에서 공개하며 시장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공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지난 4거래일동안 시장은 약 7%가량 하락했고 월요일과 화요일 2거래일동안 다우는 무려 1,910포인트가 폭락하며 미 증시 역사상 최악의 폭락세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시장이 너무 과도하게 불리쉬했던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작년말부터 시장이 지나치게 상승한 이유중에 하나는 숏커버링, 즉 시장이 하락할 것으로 믿는 투자자들이 시장이 반대로 상승하자 서둘러 매수세가 유입되며 폭발적으로 상승한건데 이번에는 그 반대의 경우가 만들어진겁니다.

마켓인사이트를 통해 19일 옵션시장에서 베어가 완전히 사라진 상황을 조명한 바 있는데 너무 과도하게 몰린 콜옵션이 시장이 폭락하자 주가매도세로 나타나고 있는것입니다.

어제 미 질병통제국 CDC는 미국에서의 코로나 발생이 피할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는 경고를 했고 중국의 2월 자동차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90%가량 폭락했습니다.

시장은 연준이 확실한 개입시그널을 보이기 전까지 강력한 반등세를 보이기 어려울것으로 보입니다. 주가는 방향성의 중요한 척도인 50일과 100일 이평선을 모두 하향돌파하는 데드크로스를 보였고 200일 이평선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200일 이평선은 고점에서 10%의 하락조정을 공식화하는 것이지만 그 전에 중요한 추세선이자 지지선이 겹쳐지는 12/3일의 저점이자 종가인 3070~3093레벨에서 지지를 받을 가능성또한 배제할수 없어보입니다.

📋 Market Wrap

  • 미 증시는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는 리포트에 소폭 반등세를 반납하고 다시 하락마감 / 달러는 강세유지
  • 뉴욕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자 노출이 된 사람들 83명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시장은 상승후 하락반전.
  • 나스닥은 소폭 상승한 반면 다우지수와 S&P500은 모두 하락했고 10년물 수익률은 어제 사상최저치에 다시 근접.
  •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를 방지하기 위한 브리핑을 수요일 할 것으로 예상.
  • 그리스와 남아공에서 첫번째 감염자 발견, 스페인은 천명의 게스트가 있는 호텔리조트를 봉쇄.
  • 미국 정부가 미국에서의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성 확산이 될것으로 보인다는 발언과 한국의 감염자수가 천명을 넘어가며 위험자산은 반등 실패.
  • 시장은 연준위원들이 여전히 정책 스탠스에 대해 변화를 보이기에는 ‘너무 이른 시점’으로 밝혔지만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통화정책의 완화시그널을 기다릴것으로 전망.

오늘은 시장의 패닉 하락세가 어느정도 진정이 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제 시장은 충격을 어느정도 완화하고 반등세를 기다릴 것입니다. 하지만 연준의 확실한 시그널이 없는 반등세는 역시 데드캣 바운스가 될수밖에 없어보입니다.

여전히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경제의 영향력과 기업어닝에 끼칠 악영향은 가늠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다만 UBS에서 자산이 많은 클라이언트들에게 보낸 메세지중 지금의 하락세를 중국기업의 매수기회로 여기라는 부분은 귀담아 들을만한 부분입니다.

Check Also

[Market]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09/03/2020: 투자심리 악화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미 증시는 약세전환 목요일 미 증시는 2월이후 처음으로 다우산업평균지수가 29,000을 넘어서고 S&P500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