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1/22/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우한폐렴’은 감염자 400여명에 사망자 9명으로 확산. 시애틀에도 미국 최초감염자 발견 / 하지만 시장은 중국의 스크리닝 크로그램 발표로 안도.

2⃣ 트럼프 대통령, 유럽에 새로운 ‘무역합의’가 없을시 유럽산
자동차등에 고율과세 부과 협박 / 프랑스는 미국 테크기업들을 겨냥한 디지털세를 내년까지 철회할 것으로 보도.

3⃣ 넷플릭스 매출 30% 상승 미국내 가입자는 예상하회했으나 글로벌 가입자는 예상 크게 상회 / IBM 매출이 예상을 상회하며 기술주 상승세 주도.

4⃣ 달러는 최근 계속된 지정학적 불안요인과 불확실성으로 인해 한달래 최고가 / 달러인덱스를 구성하는 캐나다의 금리인하 가능성 주시.

5⃣ 보잉737맥스의 FAA재인증이 올해 6~7월으로 딜레이될것이라는 소식에 보잉주가 급락 – 다우지수 하방압력 / 미 주택관련지표 예정 / 미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 China Shanghai Index +0.28% 📈
📊 Korea Kospi +1.23% 📈
📊 Stoxx Europe 600 Index +0.18% 📈

▶ 미 달러 인덱스 97.41로 +0.13% 📈
▶ 미 10년물 수익률 1.766%로 -0.19% 📉
▶ WTI 크루드오일 57.03로 -2.33% 📉
▶ 골드 $1,555로 -0.13% 📉

📍 보잉보잉보잉~ 예삿일이 아닌것 같은 보잉.

🖋 ITK 오늘의 한마디

중국발 폐렴 바이러스의 공포는 중국당국이 강력한 스크리닝 테스트를 할 것이라는 발표에 한시름 놓는 분위기입니다.

감염자가 하루만에 배로뛰고 사망자도 늘고 미국에서도 최초감염자 발견 보도가 나왔지만 일단 치사율이 사스때만큼 높지않아 그 정도로 심각하게 발전되지는 않을것이라는 기대가 있어보입니다.

다만 시장은 설연휴를 맞아 전세계로 뻗어나가는 중국인들의 관광행렬로 인한 급속한 확산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지만 일단 사스떄만큼 밖으로 아예 못나가는 정도의 공포심은 아직 없는것 같아보입니다.

문제는 보잉입니다.

어제 보잉은 737맥스의 FAA재인증이 빨라야 올해 6~7월경에나 가능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며 급락하고 거래정지까지 이루어졌습니다.

출처: Boeing

보잉은 다우를 구성하는 매우 핵심적인 기업입니다. 어제 보인 다우의 급락세는 이런 부분을 반영합니다.

현재 시장이 회복세를 보이고 3대 지수가 모두 상승하고 있지만 역시 리드는 나스닥이하고 다우는 힘을 못쓰고 있습니다.

보잉의 문제는 보잉하나만이 아니라는데에 있습니다.

항공기 제작은 수백개가 넘는 서플라이어들이 네트워크를 보잉을 중심으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보잉이 미국 전체 GDP의 0.5%를 차지한다는 사실은 그 수치보다 제조업에 끼치는 영향력을 생각해야합니다.

보잉의 항공기를 제작하기 위해 전세계적으로 5,400개의 공장이 돌아가며 50만명을 일을해야 합니다. 737기에만 40만개가 넘는 파트가 제조되어야 하는데 당장 1월부터 737맥스는 생산자체가 정지됩니다.

미중 무역합의로 중국이 미국의 제조업과 관련된 물품을 대거 구입할 것으로 보이며 호재도 있지만 보잉의 737맥스 사태가 계속 악화될경우 미국의 전체 제조업에 끼치는 악영향은 무시하지 못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한달을 기준으로 보면 달러와 국채, 그리고 금의 가격이 모두 강세를 여전히 보이고 있다는 점또한 주시해야겠습니다.

***ITK를 후원하시고 투자와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는 e-Magazine을 받아보세요 / 첫번째 이슈는 공개입니다***

링크: http://itechkorea.com/itk/ITK%20e-Magazine01.pdf
코드: itk2020

후원링크: https://www.paypal.me/itechkorea
후원정보: itechkorea.com/itk-후원및-비지니스-제휴협찬-정보

Check Also

[투자]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 ITK투자노트: 12/01/2020

오늘의 비지니스와 경제 월가 모닝브리핑 전일 중증 코로나 예방율 100%를 발표한 Moderna가 FDA에 긴급승인을 요청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