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코로나로 둔화되는 경제와 부양책에 반응하는 시장

다시 둔화되는 소매판매

미국 경제의 중심인 소비가 코로나 확산세로 인해 가장 활발해야할 12월 연휴기간동안 둔화되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미 상무부에서 발표된 12월 소매판매는 전월대비 0.7% 하락하며 예상치[0.2% 하락]를 크게 하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3개월 연속 하락세로 그동안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었던 온라인 구매부터 코로나 확산세로 인한 경제제재에 영향을 받는 바와 레스토랑, 전자제품, 식료품과 리테일러가 전반적으로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12월은 연말 쇼핑 시즌의 가장 피크를 기록하는 성수기입니다만 올해는 코로나가 재확산세를 보이면서 캘리포니아와 뉴욕등이 비지니스에 대한 제재를 부과했고 이로인해 소매판매가 둔화된것으로 보입니다.

미 경제회복 주간 추적지표

나타나는 경제부양책 효과

한참 회복하던 경제는 미 정부의 경제지원이 중단되었던 10월부터 둔화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코로나가 다시 확산되면서 실업자가 다시 봄 이후 처음으로 늘어나면서 고용시장이 침체되고 있습니다.

미 최대은행인 JP Morgan Chase가 제공하는 데빗/신용카드 사용기록에 따르면 올해 1월 10일까지의 지출은 여전히 전년과 비교해서 1.1%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물론 12월 27일 발효된 $900B 규모의 재정부양책으로 인해 미국인들의 가정에 각각 1인당 $600이 배분되면서 소비지출이 늘어나기 시작한다는 징후도 있습니다.

소매판매를 추적하는 NPD Group은 이번 주 리테일러들의 판매가 1월 9일로 끝나는 주에 27%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팬데믹이 시작된 이래 가장 큰 폭의 주간 상승세입니다.

물론 소매판매의 급속한 상승세는 미 경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만 자산시장에도 반가운 소식이 될 것입니다.

Ref>>> [WSJ]U.S. Retail Sales Fell 0.7% in December as Covid-19 Cases Rose

경제와 자산시장동향, 투자정보를 한눈에

ITK Best Investment Articles

1. 초보투자자를 위한 미국주식 투자의 기초
2. 은퇴플랜을 위한 배당주 투자
3. 배당주 투자의 기초정보
4. 리스크매니지먼트에 대한 모든것
5. 주식투자 브로커 선택하기[Best Broker for 2020]
6. 주식초보를 위한 최고의 온라인 브로커 앱
7. 은퇴플랜의 기초
8. IRS의 세금혜택이 있는 IRA 은퇴플랜
9. 주식투자와 세금보고 Capital Gain/Loss Tax
10. 401(k) 플랜 롤오버 가이드

ITK 소셜네트워크를 방문해 보세요!

Check Also

[경제]세계경제의 중심으로 돌아오는 미국과 다가올 여파

뜨겁게 타오르는 미국경제 사라지는 팬데믹의 공포 여전히 미국에는 하루 평균 코로나 확진자가 6만명이 넘게 발생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