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부동산 정보 ‘한눈에 쏘~옥’

요즘은 주택을 구입할 때 에이전트가 전해주는 정보에만 의존하는 예비 바이어는 많지 않다. 대부분 인터넷에 접속해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고 있으며, 보다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에이전트에게 요구하기도 한다. 부동산을 구입할 때 도움이 되는 웹사이트들을 소개한다.

◆질로닷컴(Zillow.com)

온라인 무료 주택감정 웹사이트로 인지도가 높은 질로닷컴(Zillow.com)은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부동산 웹사이트로 꼽히고 있다. 질로 닷컴은 당초 무료 감정으로 인기를 끌었으나 전국 최대의 주택 리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동산 관련 각종 종합정보도 제공하는 등 영역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 특히 질로닷컴은 지도상에 리스팅을 표시해 매물의 위치 및 가격을 한눈에 알아보는 것은 물론 주변 매물과 비교도 쉽게 했다. 또한 아파트나 단독주택 렌트 등 렌털 정보도 소개하고 있다. 렌털 정보의 경우, 가격별 혹은 주택 타입, 방 개수별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해서 원하는 조건의 렌털 주택을 쉽게 검색할 수 있다.

모바일용 앱도 개발돼 이용자가 급속도로 늘고 있다.

◆리얼터닷컴(Realtor.com)

전국부동산중개인협회(NAR)가 운영하는 웹사이트로 네티즌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사이트 중 하나다. 이 웹사이트는 전체 부동산 웹사이트 방문자의 8.12%가 찾을 정도로 질로와 함께 수위를 다투고 있다. 리얼터닷컴은 전국의 부동산 리스팅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네티즌들이 가장 손쉽게 리스팅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강점이다. 또한 융자를 받으면 페이먼트가 얼마가 될지 알려주는 모기지 계산서, 현재의 수입으로 어느 정도 가격대의 주택 구입이 가능한지를 알려주는 서비스 등도 제공해 인기를 끌고 있다.

◆리얼티트랙닷컴(RealtyTrac.com)

부동산 동향 조사업체인 리얼티트랙은 전국 최대의 차압 관련 웹사이트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 다만 차압 리스팅과 같은 주요한 정보를 얻으려면 사용료를 내야 하는 점이 다소 불편하다. 리얼티트랙은 전국에 산재해 있는 차압매물의 75% 가량을 게재하고 있으며 모기지 페이먼트가 연체되기 시작한 리스팅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물론 차압 정보 뿐만이 아니라 일반 주택 매물도 소개하고 있다. 현재 전국 1억2000만 채의 주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모기지를 비롯한 다양한 부동산 정보도 전하고 있다.

◆포세일바이오너닷컴(ForSaleByOwner.com)

오프라인 위주의 부동산 시장에 온라인 부동산의 돌풍을 몰고 온 웹사이트. 주택을 팔고자 하는 소유주들이 직접 리스팅을 올려 바이어들에게 직접 주택을 팔 수 있도록 했다. 일종의 주택 직거래 장터인 셈이다. 이를 통해 셀러들은 에이전트에게 지불하는 커미션을 절약할 수 있다. 이 웹사이트의 성공에 힘입어 수많은 비슷한 웹사이트들이 생겨나고 있다.

◆뱅크레이트닷컴(Bankrate.com)

부동산 뿐만 아니라 모기지, 크레딧 등 재정 관련 각종 정보를 알려주는 사이트. 특히 모기지 관련한 다양한 정보와 각종 뉴스를 전해준다. 매일 전국 모기지 이자율 변동상황을 알려주며, CD 이자율, 프라임 이자율 등 각종 유용한 정보를 전달한다. 모기지 계산기 외에도 자동차 융자 계산기, 리버스 모기지 계산기, 생활비용 계산기 등 재정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용 툴을 이용하면 균형있는 예산 계획을 짜는 데 도움이 된다. 이밖에도 크레딧카드와 관련한 각종 정보도 전달한다.

김현우 기자

 

중앙일보 기사보기

Check Also

[부동산]더 낮은 금리를 원하는 구매자들에 수요는 하락

KEY POINTS전체 모기지 신청: 2.5% 하락주택구매관련 모기지 신청: 1% 하락리파이낸스 모기지 신청: 4% 하락30년 고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