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s Wrap]미국 증시 마감시황 10/15/2019

Markets Wrap // 미국증시 마감시황 – 산뜻한 3분기 어닝시즌 출발

▶ 오전 장 시작전 발표한 S&P500 기업 11개중 2개만 어닝 미스

Goldman Sachs와 Wells Fargo를 제외한 나머지 9개 기업이 모두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한 가운데 JP Morgan Chase와 United Health Group이 모두 매출과 어닝이 8%가량 오른 모습을 보이며 주가 상승세 리드.

▶ United Airline 올 해 가이던스 상향조정, 어닝 예상외 호조

장 마감 후, 실적을 발표한 United Airline은 어닝은 예상외 소폭 상승, 매출은 소폭 하회하였으나 올 한해 어닝을 기존 $11.25에서 $12.25로 상향조정, 수익은 전년동기 대비 23%, 매출은 3.4% 상승보고하며 주가 2%대 상승.

▶ EU 관계자가 영국과의 합의가능 발언 후, 파운드 급등

브뤼셀에서 진행되고 있는 영국과 EU간의 합의안 초안이 이번 브렉시트에 돌파구가 될수 있을것으로 보인다는 발언에 파운드화 급등.

▶ IMF 글로벌 GDP 성장률 3.2%에서 3.0%로 하락조정

지난 7월 이후 3.2%에서 3.0%로 글로벌 성장류를 하락조정한 IMF는 미중 무역전쟁이 계속 이어질 경우 2008-2009년 이후 처음으로 가장 낮은 성장률을 보일것이라 경고.

▶ 중국, 미국 관세 철회해야 농산품 수입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의 관계자가 미국의 대중국 관세가 철회되어야 미국의 농산품 $50B에 대한 수입을 재개할수 있다며 그 전에는 비현실적으로 본다는 발언.


ITK 오늘의 한마디

저금리 시대속에서 어려운 시기를 보내던 금융섹터가 오늘 JPM의 선전속에 오랫만에 방끗 웃었습니다.

또한 오전에 발표된 S&P500 기업 11개중 2개를 제외한 9개가 대부분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하며 시장은 4주래 최고치로 상승을 했습니다.

나스닥은 1.2% 가량 점프했고 S&P500은 장중 3,000고지를 마크했습니다.

이제 사상최고가를 사실상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실적이 예상을 상회하며 축제분위기를 보이고 있습니다만 냉정하게 보자면 지난 5년간 S&P500 기업들의 예상을 상회하는 실적보고는 평균적으로 72%에 다달았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봐도 S&P의 실적이 예상치보다 안좋게 나온 분기는 2015년 이후 한번도 없었습니다.

어느정도는 당연하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예상을 상회한 평균치는 5년동안 약 3.7%에 달합니다. 현재 3분기 어닝성장률 예상치가 -4.6%인 점에 봤을때 기업들의 어닝서프라이즈가 한참 더 나와야 한다는 의미가 되죠.

다행인점은 첫날 미국 기업들의 실적보고 현황이 좋다는 점입니다. 이는 시장을 계속 상승시킬 충분한 동력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 블룸버그가 아침 속보로 미중 무역합의에 대한 부정적인 기사를 내보냈지만 시장에는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점을 주시해야 합니다.

일단 시장은 합의가 되건 말건 미중 양국의 갈등이 더 증폭되지 않는데에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또 한가지 흥미로운 점은 팔라듐의 폭등세입니다. 이제 그누가 뭐래도 Precious Metal은 금이 아니라 팔라듐으로 보입니다.

팔라듐은 자동차 배기가스를 조정하는 촉매제로써 미래 자동차 수요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Dr.Copper로 불리며 글로벌 경제의 선행지표 역활을 하는 구리가 여전히 약세를 보이고 있고 유가또한 비틀거리는 상황에서 팔라듐의 놀라운 상승세는 의미하는바가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Check Also

3분기 어닝시즌 업데이트 / 계속되는 어닝 서프라이즈

모습을 드러내는 3분기 성장률 현재까지 3분기 실적보고는 약 92%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이제 S&P500에서 남은 기업들은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