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4% 확률의 불마켓과 동시에 경기침체도 올수있다면 시장은?

불확실성과 자산시장

1단계 무역합의가 이루어졌지만 여전히 시장은 불안합니다.

12월 관세는 그대로 남아있고 합의가 되었다는 1단계 합의조차 중국은 대화가 더 필요하다고 하며 미국은 서명까지 합의문을 작성하는데에 3~5주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시장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투자자들은 주식을 비롯해 채권부터 골드, 달러, 심지어 현금보유량까지 늘어나고 있습니다.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위험한 동침이 시작된것입니다.

리세션은 언젠가는 결국 올것이고 그렇다면 우린 주식시장을 떠나야 하는걸까요?

금리인하&부양책 = 위험자산

미 연준이 10년만에 금리동결 후, 인하를 결정하면서 시장에는 연준의 통화완화정책에서 크게는 양적완화정책인 QE까지 기대하고 있습니다.

월가의 가장 유명한 격언중 하나는 바로 ‘Don’t fight the Fed’ 즉 연준의 정책과 맞서 싸우지 말라입니다.

시장의 가장 큰 정책은 연준이 드라이브하고 결국 시장은 연준이 원하는대로 간다는 것이죠.

실제로 연준이 시장에 돈을 풀면 시장은 상승을 했고 긴축을 하면 시장은 하락을 했습니다.

특히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시장은 연준의 유동성에 마약처럼 중독되어 연준이 금리동결과 인하를 한다는 소식만 나와도 환호하며 열광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물론 리세션은 연준의 정책도 모두 안통할 경우 어쩔수 없이 부딫히는 암초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항상 죽음을 생각하며 살필요는 없죠.

중국과의 무역전쟁과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가 시장을 뒤엎으면서 국채시장으로 엄청난 수요가 밀려듭니다.

8월 10년물 미국채금리는 무려 1.5%를 찍었습니다. 그리고 S&P500 Index의 평균 배당률은 1.89%를 기록합니다.

위험자산인 S&P의 평균 배당률이 안전자산인 10년물 국채금리보다 높아진 것입니다. 이는 2016년이후 처음있는 일입니다.

그리고 Bank of America에 따르면 위험자산인 S&P의 배당률이 국채금리를 상회할때는 역사적으로 이후 12개월 이내에 수익률이 채권시장을 압도한 경우는 무려 94%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수익률은 채권보다 무려 23%나 높았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의 경쟁은 무의미할 정도로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출처: CNBC

아직까지도 S&P500의 배당률 1.8%는 10년물 금리인 1.7%와 비교해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위험자산이라는 주식의 배당률이 10년물 국채금리보다 높게 형성되면 당연히 투자자들은 고성장 가능성이 있는 S&P에 투자를 더 하게 됩니다.

주식시장의 급격한 하락 혹은 경기침체에 대한 두려움이 낳은 국채금리의 하락은 상대적으로 주식시장의 배당수익률을 높여 채권시장보다 더 매력적인 투자처로 인식을 하게 만듭니다.

여전한 안전자산 선호

위험자산에 대한 매력도가 이렇게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투자자들은 불안합니다.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합의라는 것은 결국 미중이 패권전쟁을 이어가고 있음을 확신시켜 주고 있고 이로인해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은 이제 2020년 바로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시장 투자자들은 이에 시장에서 도망가는 것이 아니라 아예 문어발 전략을 쓰고 있습니다.

어느것이 오르고 어느것이 하락할지 모르니 차라리 다 걸쳐 놓는것입니다.

이는 혼란스러운 시기에 전 자산이 동반 상승하는 기현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2019년 올해에만 달러가 2%가량 올랐고 장기국채와 골드는 10%가 넘는 두자리 수 상승세를 보였으며 S&P는 20%가량 상승했습니다.

출처: Bloomberg

그리고 최종적으로 자산시장에서 탈출하는 이른바 현금보유량도 급속도로 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현재 머니마켓으로의 유입량은 금융위기 시절 이후 최대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난 6개월동안 머니마켓으로의 현금유입량은 $322B으로 금융위기가 본격적으로 자산시장을 무너뜨리던 2008년 이후 가장 큰 규모입니다.

여전히 시장은 주식, 채권, 금, 달러, 현금 할것없이 쓸어담는 탐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15/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Larry Kudlow 미중 1단계 합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는 발언에 다우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