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컨슈머 크레딧 15개월래 최저성장 소비 시그널 이상무?

고용과 소비

현재 미국 경제를 떠받들고 있는 가장 큰 두개의 기둥은 바로 고용과 소비입니다.

제조업이 무너지고 기업투자가 둔화되도 증시가 계속 오를 수 있던건 3.6%밖에 안되는 완전고용 상태의 실업률과 GDP의 70%에 달하는 개인들의 엄청난 소비덕분이었습니다.

미국증시의 상승세는 뜨거운 소비에 근거합니다

그리고 개인들의 그 엄청난 소비를 뒷받침하는것은 첵킹어카운트 계좌에 세이빙해놓은 현금일까요?

아닙니다. 바로 빚, 즉 크레딧입니다.

15개월래 가장낮은 컨슈머크레딧

어제 발표된 연준의 데이터에 따르면 가장 최근 기록인 9월의 미국 소비자들의 컨슈머 크레딧은 8월의 $17.8B에 비교하여 굉장히 크게 하락한 $9.5B을 기록했는데 이는 15개월래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미국 사회에서 크레딧은 소비를 하기위해 필수불가결한 항목인데 일반적인 소비를 하기위한 크레딧카드[revolving credit], 그리고 자동차나 주택을 사기위한 Non-revolving credit의 한도는 결국 소비자들에게는 말 그대로 소비파워의 한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레딧이 무너진다는 것은 미국 소비자들의 소비파워가 무너진다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출처: Federal Reserve / Blue가 전체크레딧 – Red가 Revolving Credit

9월의 경우 컨슈머 크레딧 상승률은 올해 8개월동안의 월평균인 $16B에 한참 못미치는 연간상승률 기준으로 2.8%를 보였는데 이는 15개월래 최저상승세입니다.

문제는 일반 소비자들의 실질적 소비파워라 할 수 있는 Revolving Credit, 즉 크레딧카드와 같은 종류의 컨슈머 크레딧의 하락세입니다.

9월 revolving credit은 1.2% 하락으로 8월의 2.5% 하락에 이어 2개월 연속 하락세를 보였는데 이는 최근 4개월래 3번의 하락세입니다.

위의 차트에서 보시다시피 개인들의 크레딧카드와 같은 revolving credit[Red line]의 파워가 전체 컨슈머크레딧[Blue line]을 하회하는 이른바 데드크로스를 만들어내는 시기는 미국경제에 그다지 좋은 시그널이 되지 못했음을 알수있습니다.

반대로 Non-Revolving Credit, 즉 자동차 론이나 학자금과 같은 크레딧은 4.2%의 상승세를 보였으나 이마저도 4개월래 가장 낮은 상승세입니다. [모기지는 비포함]

Big Picture

현재 미국의 경제는 고용과 소비에 기대는 측면이 굉장히 강합니다.

미중 무역전쟁과 글로벌 제조업의 붕괴로 기업투자는 작년부터 계속된 하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출처: BLS

특히 미중 무역전쟁과 관계된 IT 반도체 장치와 관련된 투자와 글로벌 수요둔화 우려로 인한 에너지쪽의 투자둔화, 그리고 비거주 구조물, 즉 기업건축물과 관계된 투자가 꾸준히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악재를 상쇄한 것이 바로 미국의 견고한 고용과 소비였습니다.

기업들은 여러가지 불확실성으로 인해 투자를 줄였지만 소비자들은 그런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구입을 하며 경제를 뒷받침한것이죠.

연준의 제롬파월또한 이 점을 지적한 바 있습니다.

지난주 세번째 금리인하를 단행한 FOMC회의에서 파월의장은 “미국이 점점 소비자 중심형태[consumer side of economy]의 경제로 진입하고 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문제는 소비자들의 크레딧이 줄어들면 그만큼 소비파워가 줄어들고 이는 기업들의 매출악화로 이어지며 결국 고용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물론 9월과 최근 보이는 컨슈머 크레딧의 하락세가 소비파워의 둔화를 의미하는 것인지 소비자들이 연말시즌을 준비하며 좀 더 나은 재정상태를 유지하고자 부채를 줄이려는 노력의 일환인지는 두고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시건 소비자심리지수와 주식시장

하지만 그동안 소비자심리지수와 미국의 주식시장이 매우 밀접한 페어링을 확고하게 유지했다는 점에서 미뤄봤을때 최근 보이는 소비자심리지수의 하락세와 컨슈머 크레딧의 둔화는 현재로써는 가장 민감하게 봐야할 지표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15/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Larry Kudlow 미중 1단계 합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는 발언에 다우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