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의 핵심 ‘AI’ 인공지능을 선도하는 TOP 10 기업

“내 시간과 두뇌의 97%를 인공지능(AI) 분야에 바치고 있다.”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회장(얼굴)이 지난 6일 올해 2분기 실적 발표에 이어 열린 콘퍼런스콜에서 한 말이다. AI 기술을 미래 경쟁력의 핵심으로 보고 연구하고 투자하고 있다는 얘기다.

 

 

미래산업의 핵심 Artificial Intelligence

우리의 미래를 바꾸게 될 기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무인자동차부터 클라우딩, 드론, 로봇, 블록체인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우리의 삶을 완전히 바꿀만한 혁신적인 기술에는 ‘인공지능’만이 존재합니다.

위에 열거된 모든 기술에 인공지능이 결합될 수 있으며 무인자동차처럼 결합이 되어야만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알파고와 이세돌과의 바둑대국에서 대중적으로 알려진 머신러닝으로 인공지능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 10~20년 전으로 돌아가 봅니다.

세계는 인터넷과 E-Commerce, 그리고 스마트폰이 미래의 삶을 바꿀 혁신적인 기술로 꼽혔습니다.

그리고 당시 그 기술들을 이끌고 있던 기업들이 바로 Facebook, Amazon, Apple, Netflix, Google등이 되었습니다.

20년전에 아마존에 $1,000을 투자하고 잊어버렸다면 지금쯤 당신은 백만장자가 되어있을지도 모릅니다.

 

2017년 5월부터 2018년 8월까지 아마존은 180%가량 상승했습니다.

 

자, 그렇다면 지금 우리가 할 일은 20년후에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미래 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AI]분야에서 선도하는 기업중 대장주를 찾아 투자를 하면 될 것입니다.

U.S News Invested에서 선정한 ‘최고의 인공지능 기업 Top10’을 소개합니다. 

 

 

Nvidia Corporation [Nasdaq: NVDA]

인공지능 기업에 대해 대충만 알아봐도 나오는 기업이 바로 Nvidia/엔비디아입니다.

많은 사람들에게는 Semiconductor, 즉 반도체 칩이나 게임 그래픽 카드를 만드는 기업으로 유명하지만 사실 미래 기술산업에 포함되는 모든 기술에 관여하고 있을정도로 유망한 기업입니다.

Nvidia는 2016년부터 AI에 포커스된 상품을 개발하면서 급속도로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비트코인등 암호화폐 채굴에 필요한 핵심제품인 그래픽 카드의 수요폭발로 인해 성장세에 부스터를 달긴 했지만 Nvidia가 주력하고 있는 기술및 제품은 GPU라는 그래픽 칩 이외에도 인공지능과 머신러닝의 핵심기술로 사용되는 무인자동차의 자가운전기술과 게임, 클라우딩, 빅데이터등 미래 핵심기술을 대부분 선도하고 있는 핵심 선도업체입니다.

엔비디아가 인공지능[AI]에 관해 여러분이 매수를 생각할 수 있는 첫번째 주식이라는 점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Alphabet [GOOG, GOOGL]

현 시점에서 전세계 기술주를 선도하는 5호 대장격인 FAANG의 멤버이자 구글의 모기업인 알파벳은 AI 기술을 선도하는 업체는 분명하지만 주가가 이로인해 급상승 하기를 바라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미 덩치가 너무 커져버리기도 했고 주식가치도 너무 올랐기 때문입니다.

$500M에서 $1B의 매출을 만드는 것보다 $100B에서 $200B의 매출을 만들어 내는것이 훨씬 어려운 법입니다.

하지만 구글은 여전히 $1 Trillion 시총을 향해 전진하고 있고 구글에서 인공지능은 광고에서부터 무인자동차, 인공지능 비서, 서치엔진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사업분야에서 활용이 되고 있기 때문에 AI에 대한 최고의 기업을 찾으라면 구글을 뽑을 수 있습니다.

 

Twilio [TWLO]

아마 이 기사를 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Twilio에 대해서 처음 들어봤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만큼 이 회사는 Top AI 기업으로써 엄청난 수익과 동시에 매우 위험한 리스크를 동시에 가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3.8B에 달하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클라우딩 비지니스는 Twilio의 주가를 향후 5년간 5배로 뛰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Twilio의 향후 발전가능성은 이 기업이 AI 생태계에서 어떤 발자취를 남기며 회사의 자본을 얼마나 성장시킬지가 관건입니다.

최근들어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Speech to Text 기술이 Twilio만이 자랑하는 것은 아니지만 Twilio의 API는 전화통화시 음성자각에 사용되는 기술에 있어 계속 발전을 하고있는 선도적 기업임에는 분명합니다.

 

Amazon [AMZN]

이제 세계에서 가장 부자인 아마존의 CEO Jeff Bezos는 2017년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AI가 얼마나 거대한 힘이 있는지와 아마존이 이를 여러분야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강조한 것에서만 보아도 인공지능에 대한 아마존의 야심을 엿볼수 있습니다.

이미 아마존은 머신러닝으로 아이템의 서치랭킹에서부터 개인화된 추천상품, 수요예측, 사기방지, 물류창고 시스템등 핵심사업에 사용하고 있으며 인공지능은 알렉사[Alexa]로 알려진 인공지능 비서에서부터 향후 시행될 드론 딜리버리와 캐쉬어가 없는 그로서리 스토어등에서 활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마존과 헬스케어 파트너쉽을 한 JP Morgan Chase와 워렌버핏의 Berkshire Hathaway 또한 AI를 주도하는 기업들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Micron Technology [MU]

Nvidia가 AI에 특화된 반도체 칩 메이커로써 조심스럽다면 Micron은 약간은 간접적으로 AI 트렌드에 맞출 수 있는 반도체 칩 메이커입니다.

Micron은 삼성이나 SK Hynix와 같은 메모리칩에 특화된 반도체 기업으로써 전세계 시장의 80%를 컨트롤하고 있으며 시장은 계속 확장하고 있습니다.

머신러닝 기술은 무인자동차 비지니스와 인터넷 비지니스, 그리고 헬스케어와 파이낸셜 분야에서 매우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이는 또한 그만큼의 데이터를 축적할 반도체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는 데이터 센터의 수요와 마이크론의 NAND와 DRAM 반도체 수요가 또한 늘어날 것을 의미합니다. 

 

Microsoft [MSFT]

스티브 발머가 이끌고 빌게이츠의 도스와 윈도우로 대변되던 그저 크기만 했던 메가 테크기업 마이크로소프트는 죽고 아마존과 구글의 AI 혁신기술을 비웃을만큼 클라우드 중심의 혁신기업으로 거듭난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제 미래산업의 핵심인 인공지능과 클라우드 서비스의 중심축이 되는 업체입니다. 

새로운 CEO인 Satya Nadella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유능한 인재들을 클라우드 기반의 툴들로 유전체학과 정밀의학, 휴먼 랭귀지 기술, 보조로봇, 메디컬 이미지를 이해하는 기술등 수많은 신기술을 위한 인공지능 리서치에 투자하는데 주저함이 없습니다. 

새로운 윈도우의 Cortana로 불리우는 인공지능 비서를 비롯해 여러분이 고려하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주로써 Microsoft는 꼭 포트폴리오에 포함이 되어야 하는 기업입니다.

 

Baidu [BIDU]

중국의 구글격으로 대표 서치엔진인 바이두[Baidu]는 중국기업중 가장 선진화된 AI기업으로써 두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미국의 거의 4배가 되는 중국 인구로써 이는 이용자수에 있어 바이두에 엄청난 이점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AI에 꼭 필요한 머신러닝을 많은 데이터를 축적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최근 불공정 지원으로 미국의 타겟이 되고 있지만 2030년까지 세계 최고수준의 AI 기업들을 만들겠다는 중국의 야심찬 계획에 당국의 지원을 아낌없이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BIDU는 그들의 독자적 AI기술인 아폴로가 세계 모든 자동차에 적용이 되는 야심을 품고 있을정도로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Intel Corp [INTC]

Nvidia가 순수하게 인공지능의 대표주로써 자리매김을 했다면 Intel은 가장오래된 미국의 블루칩 반도체 기업으로써 AI쪽에서 아마도 가장 큰 성장 포텐셜을 지닌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2017년 말 인텔은 AMD에서 최고 GPU 기술자를 스카웃해 비쥬얼 컴퓨팅의 새로운 팀을 이끌게 했습니다.

이는 GPU로 진행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술과 인공지능 기술 분야에서 인텔의 영역을 구축하는 것으로 Nvidia가 이 분야에서 누구나 인정할수 밖에 없는 독점적 선도기업이라면 인텔은 매년 $10B 정도의 막대한 캐쉬플로를 가지고 $1.5B 정도인 엔비디아와 비교하여 해당 분야에 대한 투자를 압도적으로 할 수 있는 성장가능성이 매우 큰 기업입니다.

 

Facebook [FB]

인공지능에 필수적인 머신러닝 기술이 얼마나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더 발전가능성이 커지는지를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에 매달 2.2B 의 활동적인 사용자들의 고퀄리티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으며 이를 인공지능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미 인공지능 기술은 페이스북의 여러가지 코어 핵심기능인 뉴스피드 알고리듬에서부터 안면인지 기능, 가짜뉴스 스크리닝 기능, 챗봇과 가상 어시스턴트 기능까지 폭넓은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IBM의 대표적인 인공지능인 Watson을 개발한 AI의 개척자격인 Jerome Pesenti를 고용해 AI 팀이자 머신러닝 디비젼을 이끌게 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페이스북의 CEO인 마크 주커버그는 머신러닝과 2025년까지 사람수준의 오감을 느끼는 인공지능을 개발하는데에 야심을 숨기지 않는 대표적인 기업가중 하나입니다.

 

Tencent [TCEHY]

WeChat이라는 앱으로 중국의 가장큰 소셜미디어 기업인 텐센트는 최근 시애틀에 AI 리서치 랩을 열고 마이크로소프트에서 20년간 근무한 베테랑을 영입해 적극적으로 인공지능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사실 Tencent가 인공지능 분야에서 미국의 다른 경쟁자들과 비교가 되는 수준은 아닙니다만 그들의 광대한 사용자 데이터는 인공지능의 머신러닝으로 voice recognition 기능등 여러가지 실제 AI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워치] 테크버블 붕괴 재현되나?

페이스북의 충격적인 폭락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이후 정말 전설적인 상승랠리를 해온 테크주에서 5호 대장격이었던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