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계획] 펀드투자의 기본

좋은 펀드를 골라 3년 이상 지켜보고
손익에 신속대처하고 분산투자하라 

지금까지도 펀드투자에 있어 히스토리로 꼽히는 피터 린치가 운용한 ‘마젤란 펀드’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13년간 운용되면서 누적수익률 2700%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남겼다.

13년 동안 단 한해도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적이 없었다. 다우지수가 하루 동안 무려 22.6% 폭락했고 회복하는 데 2년이 걸린 ‘블랙먼데이’ 폭락이 있던 1987년에도 연수익률 3%를 기록한 펀드이다.

일반인들은 단순히 2700%라는 경이적인 누적수익률을 보고 이 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는 대박을 쳤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마젤란 펀드’에 투자했던 사람 중 절반 이상이 원금 손실이라는 실적을 얻었다. 13년 누적수익률 2700%와 한해도 마이너스 수익을 기록한 적이 없는 ‘마젤란 펀드’에 투자한 일반투자자들은 바로 1년도 안 돼 가입과 환매를 반복하면서 스스로 자산의 감소를 만들었던 것이다.

펀드수익률은 가입하는 시점에 따라 환매하는 시기에 따라 제각각이다. 따라서 2700%를 만드는 것도 자신이고 이러한 펀드에 투자해서 손실을 보는 것도 자신이라는 점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펀드투자에 있어서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익성을 높이려면 무엇보다 기본적인 투자원칙을 지켜야 한다. 다음은 기본적인 펀드투자원칙들이다.

1. 투자의 목적과 기간에 맞춰 장기 투자하라

펀드 투자에 성공하려면 좋은 펀드를 골라 최소 3년 이상 묵혀둘 각오를 해야 한다. 주식시장이 하락하거나 상승하는 시점을 정확히 판단할 수 없으므로 경기순환에 따라 장기적인 시각으로 투자에 임해야 한다는 뜻이다. 다만, 1년을 투자했더라도 경기가 고점이라고 판단되면 부분환매나 전부환매를 통해 수익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2.분산투자가 답이다

적극적으로 펀드에 투자하면서 손실의 위험을 줄이려면 다양한 펀드를 적절하게 조합해 기대 수익을 높여야 한다. 그렇다고 무조건 여러 펀드에 가입하는 것은 답이 아니다. 성격이 각기 다른(상관관계가 낮은)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 바로 분산투자의 핵심이다. 가령 자산의 60~80%는 주식과 채권에 절반씩 투자하고 나머지 20~40%는 자신의 취향에 맞게 기타 펀드에 배분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이다. 즉 위험보완관계가 있는 지역과 펀드에 교대로 투자하여 안정적인 수익률을 추구하는 방법이다.

3. 이익과 손실에 신속하게 대처하라

펀드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면 더 손해 보기 전에 당장 찾아야 할 것 같고, 반대로 수익률이 높으면 곧바로 더 투자해야 할 것 같아 안절부절못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런 자세로는 더 큰 수익을 얻지도 못하고 안전하게 원금을 지키기도 쉽지 않다.

펀드에 수익이 발생했을 때는 먼저 수익이 발생한 이유를 따져보고 손실을 입었으면 이것이 일시적 현상이 아닌지 검토해야 한다.

펀드는 증시의 등락과 채권 가격의 등락을 이용해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원인을 알면 언제든지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다.

4. 시장 상황에 따라 펀드를 적립식과 거치식으로 운용하라

매월 정해진 날짜에 일정한 금액을 투자하는 적립식 펀드 역시 주식시장의 등락이 심하거나 침체하였을 때 잘 버티기만 하면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목표한 수익을 달성할 수 있다.

한편, 한 번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거치식(임의식) 펀드는 코스트 애버리징 효과를 기대할 수 없고 원금을 손해 볼 위험이 크지만 주가가 상승하는 시기에는 적립식 펀드보다 현저하게 높은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다. 따라서 적립식과 거치식(임의식)을 병행해야 한다.

 

중앙일보 기사보기

Check Also

변동성이 심한 시장에서 분산투자의 중요성

분산투자 / Diversification  사실 투자를 할때 분산투자를 하라는 조언은 너무 당연해서 쉽게 흘리는 말중에 하나입니다.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