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통과된 은퇴플랜 법안 SECURE Act로 바뀌는 IRA와 401K 규정

새로운 은퇴플랜 법 SECURE Act

12/19일 목요일 미 상원에서 미국인들의 은퇴플랜을 위한 세이빙을 돕기위한 법안인 SECURE Act를 통과시켰습니다.

이는 2006년의 Pension Protection Act에 이어 대대적으로 미국인들의 은퇴플랜에 변화가 생긴 셈입니다.

이 법안은 2020년 1월부터 적용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전과 달라지는 점을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More>>> 은퇴플랜의 기본 IRA

최소인출규정[RMD]는 70.5세에서 72세로 조정

Traditional 은퇴플랜에서 나이가 될 경우 무조건 규정된 최소금액을 인출했어야 하는 나이가 기존의 70.5세에서 72세로 상향조정되었습니다.

세금유예의 혜택을 받는 Traditional 은퇴플랜의 경우 RMD규정이 지정하는 나이가 되면 일정수준의 금액을 무조건 인출해야 합니다. [Roth 은퇴플랜은 RMD규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지금까지는 70.5세가 되는 해가되면 정해진 인출팩터값인 27.4로 나누어 그 금액이상을 무조건 인출해야 합니다. [예로 은퇴플랜에 백만불의 금액이 있다면 27.4로 나눈금액은 $36,496이 됩니다.]

만일 인출을 하지 않으면 인출해야되는 최소 금액의 50%가 페널티로 책정이 됩니다. [위의 예의 경우 $18,248] 따라서 Traditional 은퇴플랜 소유자의 경우 RMD규정은 꼭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올해로 이미 70.5세가 넘은 이들은 기존의 규정인 70.5세 규칙에 따라 12/31일전까지 최소인출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내년 2020년 1월이후 새로운 규정이 적용이 되는 분들은 새로운 규정에 따라 72세부터 RMD 인출을 할 수 있습니다.

70.5세 이후에도 불입이 가능해진다

이제까지 Roth Plan만 가능했던 70.5세이후의 불입[Contribution]이 Traditional Plan도 가능해집니다. 물론 일을해서 번 소득[Earned Income]이 있다는 전제하입니다.

은퇴연령인 65세 이후에도 일을 하여 소득을 버는것은 은퇴연금을 늘리는 매우 좋은 방법이니만큼 많은 베이비부머들이 가능한 일을 하려 할 것으로 보입니다.

상속받은 IRA는 10년내로 인출해야한다

아마 이번에 바뀐 것중 가장 핵심적인 부분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지금껏 IRA는 텍스가 유예되면서 계속 투자가 되며 복리수익을 받을 수 있다는 어마어마한 베네핏 덕분에 상속자산[Estate]으로써의 가치가 매우 높았습니다.

예를 들어 할아버지가 본인의 IRA를 자녀나 특히 손주들에게 유산으로 남겨줄 경우 손주들은 세금 유예가 되는 투자의 혜택을 수십년간 받으며 IRA의 규모를 더욱 크게 늘릴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바뀐 개정안은 상속된 IRA는 상속받은 후, 10년내로 모두 인출을 해야 합니다. 여기에 제외되는 경우는 상속받은 이가 배우자거나 치명적인 질환이 있을경우 혹은 장애가 있을경우입니다.

이 규정은 2020년 1월부터 적용되므로 이후에 상속받은 이들에게만 적용이 되며 2019년 12월 이전에 상속받은 이들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 규정은 IRA를 그동안 배우자가 아닌 다른 가족들에게 상속하며 매우 유용한 상속플랜 중 하나였던 혜택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부분입니다.

401(k) 플랜의 연금플랜 옵션

은퇴시기가 많이 남아있는 일을 하는 직원의 경우 401(k)로 주식등의 자산시장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하며 투자금을 빨리 불리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은퇴시기가 가까워졌거나 은퇴를 하면 언제 하락할지 모르는 주식시장이나 채권시장에 투자를 하기가 어려워집니다. 그만큼 안전한 투자를 선호하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401(k) 플랜을 은퇴이후에는 안정적인 수익을 평생 혹은 정해진 기간내에 받을 수 있는 애뉴어티 연금플랜을 선호합니다.

그동안 고용주들은 보험 플랜의 하나인 애뉴어티 플랜을 자사의 401(k) 플랜에 옵션으로 넣을 경우 보험자[Insured]가 만에 하나 무슨 일이 일어날 경우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의 가능성으로 주저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은 적극적으로 401(k) 플랜에 추가로 애뉴어티 옵션을 넣을 수 있도록 고용주들을 보호하는 방안을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부터는 401(k) 플랜을 가입했을 경우 은퇴시기가 다가오면 해당 플랜을 애뉴어티 연금으로 안정적으로 받을수 있는 옵션을 고용주로부터 받을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More>>> 보험 연금 애뉴어티의 은퇴플랜으로써의 가치

스몰비지니스나 파트타임 직원도 401(k)가 가능해진다

그동안 401(k) 플랜은 사실상 규모가 어느정도 되는 큰 기업에서 일을 할때나 받을 수 있는 은퇴플랜이었습니다.

사실상 중소기업들은 401(k)플랜을 하기 위해서 드는 비용이나 규정을 따라가기가 어려웠으나 이번에 바뀐 개정안은 중소기업들이 서로 참여하여 401(k) 플랜을 만드는 것을 용이하도록 합니다.

물론 이전에도 중소기업들이 모여 해당 플랜을 만들수 있었으나 같은 산업군의 비지니스만 가능하도록 하고 그중 하나의 기업이 문제가 있을경우 다른 기업들도 함께 처벌을 받는등의 문제가 있어 그다지 활성화되지는 못한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번 개정안은 다른 산업군의 비지니스도 참여하여 은퇴플랜을 구성할 수 있고 참여기업중 하나가 문제가 있어도 다른 비지니스들은 불이익이 없습니다.

또한 401(k)플랜에 가입시킬 수 있는 직원을 3년간 500시간 이상 일했거나 1년간 1,000시간 이상 일한 파트타임 직원도 할 수 있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 Money

Check Also

감히 말할수 있는 최고의 은퇴플랜, 배당주 투자

최고의 은퇴플랜, 배당주 투자 만일 본인이 은퇴를 위해 혹은 가치투자자로써 장기적인 관점에서 주식을 투자를 하려고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