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자산버블? 비트코인 $2,000돌파! 5개월만에 100%상승

이번해에만 두배상승

‘인터넷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가격이 중국과 일본 투자자들의 투기로 인해 천정부지로 치솟으면서 사상 처음으로 2000달러를 넘어섰다.

이달 9일 $1,700달러를 처음 돌파한 데 이어 17일 $1,800달러, 19일 $1,900달러를 뚫고 올라가는 등 아찔한 급등세를 연출하고 있다.

비트코인 정보업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비트코인 동전 한 개당 가치가 21일 오전 장중 $2,092.54달러를 기록했다. 22일 장중에는 2124.70달러까지 올라섰다. 비트코인은 지난달에만 약 65% 올랐다.

 

Image Credit: 매일경제

 

작년 말 비트코인 가격은 $968달러였다. 5개월도 안 돼 2배 이상으로 불어난 것이다. 이 같은 가파른 가격 상승은 비트코인 투자에 거품이 끼어 있다는 우려와 함께 1만달러 이상 도달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함께 촉발하고 있다.

이같은 가격 상승은 일본과 중국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합법화라는 호재에 이를 대거 사들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일본은 지난달 초 비트코인을 합법적인 결제수단으로 인정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다.

 

최근에는 비트코인을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여기는 사람이 늘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유럽의 잇단 정치 이벤트, 북한 핵 문제 등을 둘러싼 지정학적 위기가 속출하면서 비트코인의 안전자산 매력도가 부각된 것이다.

특히 미국과 브라질에서 탄핵 위기감이 고조되면서 가격 상승세에 한층 탄력이 붙었다. 비트코인은 지난 3월 처음으로 금값을 넘어서면서 ‘제2의 황금’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시장 일각에서는 금의 자리를 대체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중국과 일본의 합법화가 촉매제

일본이 지난달 1일부터 비트코인을 새로운 지불 수단으로 공식 인정하면서 매입 수요가 크게 증가한 점도 가격 급등세에 일조했다. 비트코인 시장에서 일본 엔화의 비중이 부쩍 늘어난 게 이를 뒷받침한다.

일본과 중국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한 가격 상승 기대감에 이를 대거 사들인 것으로 파악됐다.

가상화폐 모니터링 사이트인 크립토컴페어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거래액 중 일본의 비중은 최근 사흘 새 40%에서 55%로 급증했다.

이후 일본 시중은행이 비트코인이 엔화나 달러화처럼 거래할 것이라는 관측까지 나와 더 인기가 높아졌다. 한때 디지털 머니는 컴퓨터 괴짜들이 쓰는 것이라는 인식이 있었으나 현재는 새로운 자산으로 인정받으며 주류에 진입했다.

가상화폐 모니터링 사이트인 크립토컴페어닷컴에 따르면 비트코인 전체 거래액 중 일본 비중은 사흘 만에 40%에서 55%로 급증했다.

중국에서도 홍콩 비트코인 거래소 비트피넥스의 비트코인이 미국 달러로 쉽게 교환될 것이라는 기대 덕에 비트코인 수요가 치솟았다.

이와 함께 비트코인의 통화 공급량이 4년에 한 번씩 절반으로 줄어드는 장치도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4년마다 공급량을 줄이는 건 과도한 발행으로 보유 가치가 떨어지는 걸 막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급등한 건 가상화폐가 신규 자금 조달 수단으로 속속 활용되면서 투기 수요를 자극했기 때문이라는 관측도 있다.

기업공개(IPO)를 본뜬 용어인 ‘새 동전 공개(ICO·Iinitial Coin Offering)’는 신규 벤처기업(스타트업)들이 새 가상화폐를 만들어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행위를 뜻한다.

비트코인과 비슷한 개념의 ‘이더리움’이라는 가상화폐 값은 올해 들어 10배 이상으로 수직 상승했다. 올해 스타트업 40곳 이상이 ICO를 발행해 자금을 조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러한 가상화폐들의 급격한 폭등으로 인해 새로운 자산버블의 ‘멜트업[Melt Up]’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 아닌가하는 우려가 감지되고 있다.

 

도움이 되셨다면 SNS공유를 눌러주시거나 페이스북의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Check Also

Big Market Warning / 무역합의는 없다

모건크릭 캐피탈 CEO “무역합의 없을것” ▶ 무역합의 이미 3월에 물건너가, 스몰딜 한다해도 무역늘지 않을것. ▶ 워싱턴에서 ‘빅딜’을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