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글로벌 경제 이미 바닥을 딛고 최악은 지났을수도

최악의 상황은 이미 지났을수도

지난 10년래 가장 낮은 경기둔화세를 보였던 미국의 경제가 최악의 상황에서 바닥을 다지고 있을수 있다는 블룸버그의 보도입니다.

최근 미 연준의 세번째 금리인하와 미중의 1단계 합의, 그리고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경기지표들을 통해 미국의 경제가 바닥을 딛고 있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확실한 반등의 기미를 보이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몇주간 공포스럽게 하락하던 경제지표들이 안정화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미 연준이 세번의 금리인하 후, 일시중단을 외친것도 이에 근거한 자신감의 표현일수 있다는 점입니다.

스탠다드차터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David Mann은 2019년과 비교해 2020년에는 글로벌 경제가 안정되고 있다는 여러가지 사인이 있다며 IMF의 2020년 글로벌 성장률이 성장할 것이라는 견해와 같이하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JP Morgan은 글로벌 제조업지수가 6개월째 경기축소를 지속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과 주문에서 견고한 모습을 보이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미국 또한 10월 ISM의 제조업이 공장활동 지수가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고용또한 예상보다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ISM의 비제조업또한 반등의 기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아지고 있는 글로벌경제와 시장

브렉시트와 무역전쟁등 여러가지 악재를 겪고 있는 유럽의 경우 독일은 이미 리세션에 돌입했는지도 모르지만 Ifo의 제조업에 대한 기대심리가 10월 반등세를 보였다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아시아의 경우 한국의 반도체 재고가 9월 2년래 최저치로 떨어졌다는 소식은 글로벌 기술섹터가 슬럼프에서 빠져나오고 있다는 시그널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사상최고가를 기록하고 있고 10년물 국채금리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또한 호재입니다.

또 한가지 핵심적인 사항은 연준을 포함해 유럽 중앙은행, 그리고 전세계 57개의 중앙은행들이 일제히 통화완화정책을 펴고 있다는 점입니다.

올해 3번의 금리인하를 단행한 연준의 경우 금리인하 효과가 보이기 위해서는 시간차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이후 긍정적인 경제지표를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무역전쟁과 브렉시트

여기에 글로벌 불확실성을 부른 가장 큰 악재였던 무역전쟁과 브렉시트는 조금씩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1단계 합의를 이번달에 정상회담을 통해 서명을 마무리 짓기를 바라고 있고 Wilbur Ross 상무장관은 9월 15%의 관세를 철회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우호적인 제스쳐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모건스탠리에 따르면 10월 글로벌 무역거래량은 9월 1.3%하락과 비교하여 0.6%로 좁혀지고 있고 리테일, 자동차, 반도체 판매등도 모두 안정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브렉시트또한 보리스 존슨 총리가 12월 총선을 요구하면서 당장 브렉시트의 위험성도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재점화하고 유럽과도 무역전쟁을 시작하는 악재가 발생한다면 상황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 2020년 글로벌 경제둔화세는 점점 약해질 수 있고 반등세를 보일수 있습니다.

가장 큰 리스크 중국

현재 가장 큰 리스크는 중국경제입니다.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은 수십년래 최저치로 하락했고 아직까지 바닥이라는 확실한 단서는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의 제조업지수는 신규수출주문이 급속도로 축소되며 2월이후 가장 낮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동시에 건설, 부동산, 소비와 서비스등 모든 분야가 사실상 성장을 멈춘 상황입니다.

출처: 블룸버그

Check Also

[블룸버그]글로벌 리세션 리스크 – 2020년 경기침체 가능성

글로벌 리세션 리스크 글로벌 경제가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과연 글로벌 경제가 2009년 금융위기이후 …

2 comments

  1. 항상 발빠른 경제 소식을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많은 공부가 되고 있습니다. 초보라 매일 소식을 보며 투자에 임하고 있습니다. 요즘 주식도 많이 반등하고 있고 utube 에서는 이제 바닥을 다 다지고 반등할거라는 애기들을 많이 하네요..트럼프도 앞으로 재선을 앞두고 미중관계를 더악하게 진행시키지 않을것 같고.. 이제 recession 공포에서 벗어나서 장기간 편하게 더 투자를 해도 되겠는지요? 지금 20%정도 투자하고 현금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의견은 참고로만 하겠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