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다시 탄력을 받는 부동산 시장 3분기 중간가 8% 상승 사상최고경신

다시 탄력을 받는 부동산시장

성수기로 진입했던 여름 미국 부동산 시장은 확실히 모기지 이자율의 급한 하락세와 반등에 놀란 잠재적 주택구입자들의 수요가 몰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3%대를 찍은 모기지 이자율은 9월 부터 다시 4%로 반등했지만 이는 이자율이 다시 높아질 수 있다는 우려에 놀란 잠재적 주택바이어들로 하여금 구매를 서두르게 한것처럼 보입니다.

ATTOM에 따르면 3분기 미국 부동산 싱글패밀리/콘도의 중간가격은 $27만불로 전월대비 2.9% 상승했고 전년동기대비로는 무려 8.3%나 오르며 2분기에 이어 사상최고가를 경신했습니다.

출처: ATTOM

또한 기록에 따르면 3분기 주택을 판매한 셀러들의 평균 수익률은 34.5%로 서브프라임 금융위기사태이후 가장 높은 수익을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홈오너들의 평균 주택 보유기간은 이제 8.19년으로 지난 2분기와 작년 3분기에 비해 모두 3%가량 상승한 상황입니다.

참고로 지난 서브프라임 위기 전인 2000년부터 2007년 3분기까지의 평균 주택보유기간은 이 절반인 4.20년으로 당시보다 홈오너들의 주택판매 투기성 거래가 현저히 줄어들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주택시장이 매우 견고함을 드러내는 부분으로 볼수있겠습니다.

이에대해 ATTOM의 수석전략가는 모기지 이자율이 사상최저치에 근접하며 부동산 시장이 대단히 큰 모멘텀을 받았고 셀러들의 수익이 오르고 문제가 있는 판매자체가 줄어들며 시장이 4년래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사실상 서브프라임 사태 이전의 미국 부동산 시장의 강세장이 돌아왔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 주장은 올해 3분기 미국 부동산 주택의 Foreclosure[주택압류]가 전년동기대비 19%나 하락하며 2005년 2분기 이후 가장 낮은 모습을 보이며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완연히 돌아온 뜨거운 부동산 시장

미국 부동산 시장은 지난 8년간 계속된 가격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물론 최근 2년간 가격상승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이고는 있지만 가격 상승자체가 멈춘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이는 홈오너들의 에퀴티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모습과 상응해서 반대로 Negative Equity, 즉 모기지가 에퀴티보다 낮은 홈오너가 3.8%로 지난 2009년의 26%와 비교하여 큰 격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corelogic

그리고 이는 반대로 보면 현재 주택 보유자들의 에퀴티가 지속적으로 상승을 하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 2018년 2분기와 비교하면 2019년 2분기는 1년만에 미국 홈오너들의 에퀴티는 DC를 포함해 47개주가 올랐으며 평균 $5,000이 상승했습니다.

특히 지난 1년간 가장 큰 상승세는 서부에 집중되었는데 아이다호의 경우 $22,000 그리고 와이오밍은 $20,000 마지막으로 네바다는 $17,000의 매우 급한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출처: corelogic

지난 1년간 홈에퀴티가 줄어든 주는 단 3개주로 커넷티컷, 델라웨어, 그리고 North Dakota입니다.

기록적으로 낮은 모기지 이자율과 뜨거운 상승세는 홈오너쉽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2019년 3분기 64.8%로 지난 2분기대비 0.4%가 오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Downside

현재의 부동산 시장의 상승세는 모기지 이자율의 기록적인 하락과 여름 성수기라는 시즈널한 호재에 기댄 측면이 강합니다.

이는 모기지 이자율이 다시 상승세를 보이면서 기존주택 판매지수가 8월까지 큰 상승세를 보이다가 9월부터 급하게 하락한것과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이제 부동산 시장은 다시 4분기 비수기에 돌입하며 모기지 이자율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시장의 뜨거운 상승세가 계속 유지될지의 여부는 알수없다라는 의미가 되겠죠.

또한 현재의 부동산 시장이 역사상 가장 뜨거웠던 서브프라임 사태때와 비교해도 모든 데이터가 그에 필적하거나 더 좋은 상황이라는 점은 향후 상승에 대한 부담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부동산]계속 하락하는 모기지 이자율과 반등세를 보이는 시장

하락하는 모기지 이자율과 상승하는 시장 미중 무역갈등이 전면적인 무역전쟁으로 비화되는 상황에서 안전자산인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