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2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연준, 시장에 유동성 공급 시작
2️⃣ Peloton IPO 시장 데뷰
3️⃣ 미국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후, 약세전환
4️⃣ 연준임원들과 중앙은행 총재 잇따라 발언 예정
5️⃣ 2분기 GDP 2.0%, PCE물가는 1.6% 유지

1. 연준, 시장에 유동성 공급 시작

최근 2주간 문제가 된 short term funding market의 현금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준이 유동성공급에 나설것으로 보이는가운데 오버나잇 펀딩에 $75M에서 $100M으로 2주 오퍼레이션에서는 $30M에서 $60M으로 올린바 있음.

2. Peloton IPO 시장 데뷰

운동용 자전거 메이커인 Peloton이 IPO시장의 데뷰 바통을 이어가는 가운데 $1.16B의 자금을 모금할것으로 보이며 예상 적정주가는 $26~$29.

3. 미국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후, 약세전환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의 합의가 예정보다 일찍될수있다는 발언에 상승한 시장의 분위기가 이어지며 소폭 상승출발했으나 곧 하락 반전.

4. 연준임원들과 중앙은행 총재 잇따라 발언 예정

Richard Clarida 연준 부의장과 Robert Kaplan 달라스 총재의 발언이 예정된 가운데 드라기 유럽은행 총재, 독일 중앙은행 총재, 일본 중앙은행 총재의 발언도 각각 예정.

5. 2분기 GDP 2.0%, PCE물가는 1.6% 유지

2분기 미국의 GDP가 예상대로 2.0%를 기록한 가운데 연준이 가장 유심히 살피는 물가지표인 PCE 지수는 1.6% 유지. 초기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예상보다 소폭 높은 213K.

ITK 오늘의 한마디

정치적인 이슈가 시장을 계속 뒤흔들고 있습니다.

어제는 트럼프 대통령의 미중 무역합의가 예상보다 빨리 될 수 있다는 또다른 희망고문에 시장이 힘을 얻었고 또한 공개된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전문이 탄핵의 스모킹건이 되지는 못한다는 판단을 한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분위기는 오늘 내부고발자의 컴플레인 내용이 하원에서 공개되면서 다시 바뀌고 있습니다.

내용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권력을 남용해 외국정부를 포섭하여 2020년 대선에 영향을 주려한다는 내용과 트럼프 대통령이 관련 내용을 기밀로 분류하려했다는 것, 그리고 루디 줄리아니와 윌리엄 바 현 법무장관이 모두 연루되어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것으로 보입니다.

상황이 어찌됐건 당분간 이런 tit for tat 치고받기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시장의 변동성은 이에 따라 이어지겠지만 정치적 불확실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대부분 제한적이었다는 점에서 이보다는 이번 사태의 나비효과가 미중 무역협상등에 어떻게 반영이 될지를 주시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발표된 2분기 GDP는 뚜렷하게 미국의 경제가 서서히 하방으로 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3분기 GDP 예상이 아직까지는 나쁘지 않다는 점에서 예단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또한 물가도 1.6%를 유지하고 있어 연준의 금리인하 기조가 이어질 수 있을지 솔직히 의문스럽습니다.

다만 이번주 투자심리는 꽤 크게 이미 훼손이 된 상황이니만큼 시장이 위보다는 아래를 좀 더 볼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3/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트럼프 런던에서 ‘미중 무역합의 내년 대선이후로 할수도 있다’는 발언이후 시장 …

2 comments

  1. 매일 새로운 소식 보내주셔서 감사히 잘읽고 있습니다. 덕분에 경제공부와 주식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다시한번 더 감사합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