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2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복수의 기업에 미국산 대두 면제조치
2️⃣ 트럼프 유엔총회 발언 예정
3️⃣ 구글, 스타벅스, 보리스존슨등 잇따른 법원 판결
4️⃣ 미 증시는 상승출발 / Nike 어닝보고
5️⃣ 글로벌 경기둔화에 미국만 독야청청?

1. 중국, 복수의 기업에 미국산 대두 면제조치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이 복수의 국영/민영기업에 미국산 대두에 대한 면제조치를 함에 따라 미국산 농산품에 수입 기대가 Up.

2. 트럼프 유엔총회 발언 예정

오늘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총회에서의 발언이 예정되어 있는 가운데 10일전 사우디에 대한 드론폭격에 대해 이란을 비난하는 내용이 포함될 것으로 예상.

3. 구글, 스타벅스, 보리스존슨등 잇따른 법원 판결

유럽법원, 구글에 대해 ‘잊혀질 권리’를 글로벌하게 적용할 필요는 없다 판결. 스타벅스또한 ‘반독점법 위반’에 대한 네덜란드에 30M 판결 항소에 승소. Fia Chrysler 는 비슷한 반독점법 위반에 패소. 보리스 존슨은 영국법원이 의회중회에 대해 위법판결.

4. 미 증시는 상승출발 / Nike 어닝보고

미 증시는 미중 무역이슈에 대한 호재가 지속되며 소폭 상승출발. Nike는 장 후 어닝실적 보고 예정.

5. 글로벌 경기둔화에 미국만 독야청청?

전 세계적으로 제조업을 포함한 경기가 둔화되는 시그널을 보이는 가운데 어제 발표된 미국의 IHS Markit’s의 PMI지표는 미국홀로 빛나는 모습.

오늘 발표된 Richmond 연준의 미국 제조업 지표는 전월 1 / 예상 2 / 실제 -9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 134.2 / 예상 134.1 / 실제 125.1
주택가격지수는 전월 0.2% / 예상 0.3% / 실제 0.4%

ITK 오늘의 한마디

이번에 백악관에서 지난주 중국협상단의 미국 농가 방문 취소에 따른 결정을 누가 했느냐로 촌극이 벌어졌습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므누신 재무장관이 어제 이와 관련해서 중국협상단의 몬타나 방문을 미정부가 취소해달라고 요청했다고 컨펌하자 트럼프 대통령이 놀라며 대체 왜 그랬냐고 되물었다고 합니다.

보도진들도 너무 어이없는 상황이라 유머로 받아들여야 하나 생각했는데 유머로 보이지는 않았다는 평입니다.

이에대해 트럼프 대통령이 므누신 장관에 불만을 표시한것이라는 평도 있는데 어찌됐건 확실해 보이는건 두가지입니다.

하나는 미국 협상단과 트럼프 대통령간에 커뮤니케이션의 혼선이 있거나 의견불일치가 있을수 있다는 점,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과 합의를 원하는 마음이 급해보인다는 점입니다.

현재 미국의 경기지표는 세계 모든 나라들이 제조업이 무너지고 OECD또한 글로벌 경기둔화세가 더 빨라진다고 하는 상황에서 홀로 독야청청 빛나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현재 글로벌 자산시장을 리드하는것은 미국이고 미국의 성장세는 소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다만 소비지표라는 것이 경기를 후행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어 주가와 대입하면 늦습니다만 이에 선행하는 것이 소비심리지표입니다.

오늘 나온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심리지수는 그동안 경기에 꽤 선행하는 모습을 보였고 주가와도 싱크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2000년 테크버블시 S&P의 고점은 10월이었고 CB소비자심리지수는 6월 고점을 찍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당시 S&P는 2007년 10월 고점을 찍었고 CB소비자심리지수는 2007년 8월 고점을 찍습니다.

지금 보이는 모습은 누가 뭐라고 해도 작년 고점을 찍고 내려오는 모습을 모이고 있습니다.

98년과 2005년을 재현하기 위해서라도 소비자심리는 다시 픽업을 해야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입장에서 1년중 가장 큰 소비시즌인 이번 연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를리 없기때문에 중국과 우호적인 관계, 즉 미니딜이라도 이루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심리가 연말부터 초까지 상승세를 보인다는 점에서 10월 중국과의 무역합의는 시장에 큰 부스트가 될수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유럽이 어느정도 회복세를 보여야하겠지만 말이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0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노동부 고용지표 136K / 실업률 50년래 최저 3.5% 기록 …

3 comments

  1.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할 따름입니다..주식 초보라 아직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이 안 서네요. 1. 현재 있는 주식을 다 팔고 앞으로 더 내려가면 다시 사야할지.. 아니면 2. 일단은 hold 를 하고 내려가면 더사야 할지…2개월 동안 $500 수입났는데 계속 내려가서 지금은 $150 정도 수입 이네요…오랫동안 잊어버리고 놔두면 언젠가는 오르겠지만 그사이에 마음 고생할것 생각하면 힘드네요..지금 현재 제 자산에서 20% 정도만 투자했습니다..좋은 advise 부탁드립니다.

  2.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할 따름입니다..주식 초보라 아직 어떻게 해야할지 판단이 안 서네요. 1. 현재 있는 주식을 다 팔고 앞으로 더 내려가면 다시 사야할지.. 아니면 2. 일단은 hold 를 하고 내려가면 더사야 할지…2개월 동안 $500 수입났는데 계속 내려가서 지금은 $150 정도 수입 이네요…오랫동안 잊어버리고 놔두면 언젠가는 오르겠지만 그사이에 마음 고생할것 생각하면 겁나네요..그렇다고 또 팔아버리면 언제 오를지도 모르고..요즘 같이 불확실성 에서는…지금 현재 제 자산에서 20% 정도만 투자했습니다..좋은 advise 부탁드립니다. 물론 결과는 제 몫인걸 감지 하겠습니다…

    • 제 생각에는 이렇습니다. 투자를 하려면 돈을 번다는 믿음이 있어야 할수있습니다. 그렇지 않고서는 할 이유가 없죠. 특히 미국 주식투자의 경우 그동안의 역사는 시간과의 싸움임을 보여줍니다.
      결국 투자할 시간이 많다면 좀 더 여유있게 단기적인 하락가능성에 큰 신경쓰지않고 투자를 할 수 있지만 시간의 여유가 없는 당장 은퇴를 앞두신 분들은 그렇게 할수가 없겠죠.
      주식으로 성공하는 100% 보장된 방법은 1.꾸준한 적립식 투자와 2.망각 그리고 3.시간입니다. 지금처럼 투자수익과 손실을 계속 보고계시면 불안해서 하기가 어렵습니다. 현재 자산에서 20%만 투자했다면 좀 더 여유를 가지고 시황을 보며 시장의 흐름은 파악하되 주가등락에 너무 큰 신경을 쓰면 마음이 어지러울수 있습니다. 투자를 오래하신 분들은 리세션을 큰 기회로 보고 기다리고 초보들은 두려워합니다. 이유가 뭘까요? 그건 결국 믿는것의 차이고 시장이 지금까지 보여줬던 떨어진것은 다시 올라간다는 믿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큰 하락은 엄청나게 큰 상승으로 보답을 한 경우가 지금까지 이어져왔죠. 제가 개인적으로 경험상 드릴수 있는 조언은 시장에 공포가 만연할때 탐욕을 조금 더 보이면 성적이 나쁘지 않다는 것입니다. 물론 주식은 좋은 종목을 찾는것보다 리스크매니지먼트가 더 중요합니다.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