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트럼프, 중국에 대한 우호의 표시로 추가관세 연기
2️⃣ 유럽중앙은행, 예금금리 인하. 순자산매입 재개
3️⃣ 미 증시는 상승출발
4️⃣ 미국, 전자흡연제품 대부분 퇴출 규제
5️⃣ IEA의 글로벌 수요둔화우려 예상, OPEC은 감산유지

1. 트럼프, 중국에 대한 우호의 표시로 추가관세 연기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70주년을 맞이한 우호의 표시로 $250B 추가관세 5%를 연기하기로 발표하면서 중국또한 상무부에서 미국 농산품, 대두와 돼지고기가 포함된 물품의 수입을 재개할 것임을 시사.

2. 유럽중앙은행, 예금금리 인하. 순자산매입 재개

ECB는 기준금리는 0%로 동결하되 예금금리는 현재 -0.4%에서 -0.5%로 인하하였으며 채권매입또한 재개할것임을 밝혔으나 시장이 기대했던 20bp 인하에는 못미쳤던 것으로 보임.

3. 미 증시는 상승출발

미 증시는 미중간 무역합의 기대로 크게 상승출발했으나 이후 하락하는 변동성을 보였으며 채권시장은 ECB의 실망으로 10년물 금리가 다시 하락.

4. 미국, 전자흡연제품 대부분 퇴출 규제

CDC와 FDA의 연달은 전자흡연제품에 따른 위험성 경고이후 트럼프 대통령이 해당제품을 대부분 퇴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며 JUUL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에 한 전망도 회색.

5. IEA의 글로벌 수요둔화우려 예상, OPEC은 감산유지

IEA가 최근 보여준 미 오일 재고량 감소는 일시적인 것으로 치부하며 여전히 글로벌 수요둔화에 대한 우려를 나타낸 가운데 OPEC+ 멤버들이 기존에 합의된 생산량을 지키지않고 더 많이 증산한 것으로 밝혀졌으나 여전히 OPEC+는 감산을 지지.

ITK 오늘의 한마디

미국과 중국이 언제 그렇게 싸웠냐는듯이 서로 우호[?]의 사인을 주고받으며 10월 합의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한쪽은 70주년을 맞이하는 당의 사회안정을 위해 다른 한쪽은 재선을 위해 우스꽝스러운 촌극을 펼치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이제와 모든걸 없었던걸로 하자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표면적인 합의를 한다해도 이미 서로 할퀸 상처는 쉽게 회복되기 어려울것입니다.

정치인들의 시소게임은 시장에 더 큰 변동성만을 주었던것을 우린 잘 기억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결국 연준의 통화정책을 주목할 것입니다. 연준이 공격적인 금리인상을 하며 매파적 정책을 펼칠때 시장은 하락했고 금리를 동결하며 한껏 부드러운 비둘기파적인 정책을 펼때 시장은 힘을 받았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연준에게 돌대가리들정도의 막말을 하며 연준이 금리를 0으로 내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금리를 0으로 내린다는 것은 경제에 뭔가 매우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시장은 당연히 이를 공포로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나라의 큰 정책과 방향성은 정치인들이 만들어 갑니다. 그리고 그 뒷처리는 연준이 하죠. 연준의 정책이 후행성이 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연준이 선제적으로 방향성을 만들어 간다면 정치인들의 단기정치적 손익에 큰 영향을 줄수밖에 없어 연준의 독립성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현재의 미국경제가 제조업의 불안과 낮은 물가에도 불구하고 사상최저로 낮은 실업률, 기록적으로 높은 소비심리, 안정적인 성장세를 여전히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연준또한 시장의 과한 기대를 충족하는 도비쉬한 스탠스는 보이기 굉장히 어려울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합니다.

더욱이 연준내에서조차 매파와 비둘기파가 서로 치열하게 싸우고 있는 상황에서 비둘기파가 가장 큰 불확실성으로 지목한 미중간 화해무드가 싹트고 있다면 매파의 목소리가 더 강해지지 않을까요?

단기적으로 다음주 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확대될 가능성을 여전히 높게 보고 있는 이유입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최근 스몰캡이 시장을 리드하는 모습은 전형적인 베어마켓이후 상승장 초반의 모습과 매우 유사하다는 부분에서 시장이 보내는 시그널또한 무시하지 말아야할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과도하게 환호하는 주가와 요란하게 울려대는 위험시그널

과도하게 환호하는 S&P 연준이 금리를 더 내렸다면 주가는 지금보다 25%는 더 올라갔을것이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뉴욕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