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생산자물가지수 3년래 최저치
2️⃣ 미 증시는 중국의 부진한 경기지표에 하락출발
3️⃣ 소프트뱅크 WeWork의 IPO 연기 압박
4️⃣ 영국의회 보리스존슨의 조기총선 계획 훼방
5️⃣ PG&E 구조개혁 플랜 발표

1. 중국 생산자물가지수 3년래 최저치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인 PPI가 3년래 가장 빠른 속도로 둔화되면서 중국 발 디플레이션 우려가 중국산 제조품에 상당부분을 의지하는 미국제조업까지 번지는 상황.

한편 일본의 기계주문지수또한 올해 37% 하락하며 2009년이래 최저치 기록하며 브렉시트를 포함한 글로벌 불확실성의 비지니스 투자의 악영향을 반증.

2. 미 증시는 중국의 부진한 경기지표에 하락출발

미 증시는 중국과 일본, 유럽의 부진한 경기지표에 하락출발했으나 안전자산인 국채와 골드도 동반 부진한 상황.

3. 소프트뱅크 WeWork의 IPO 연기 압박

이번주에 추진하기로 했던 WeWork의 IPO가 가장 큰 투자사인 소프트뱅크의 압박으로 연기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사우디의 아람코는 IPO의 속도를 가하는 중.

4. 영국의회 보리스존슨의 조기총선 계획 훼방

노딜 브렉시트를 막으려는 영국의회에 이번주에만 6번 훼방을 받은 보리스 존슨 신임총리는 어떻게든 10월까지 브렉시트를 강행하려 하지만 번번이 실패하며 파운드화는 강보합세.

5. PG&E 구조개혁 플랜 발표

서부의 대규모 산불로 인한 클레임으로 파산에 몰렸던 유틸리티 회사인 PG&E가 구조개혁 플랜 발표.

ITK 오늘의 한마디

글로벌 제조업이 전반적으로 침체를 보이는 가운데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가 3년래 최저치를 기록하며 디플레이션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CPI 소비자물가지수는 안정적으로 상승했으나 PPI 생산자 물가지수가 우려스러울정도의 하락세를 꾸준히 보이고 있는데 이는 미국으로 수출하는 중간재의 가격도 낮춤으로써 디플레이션을 수출하는 결과를 보일수도 있다는 점이 시장의 우려를 자아내고 있습니다.

가격이 떨어지면 소비자야 좋지만 기업입장에서는 마진이 축소되고 결과적으로 기업투자와 고용을 줄일수있게되는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가격이 떨어지는 이유가 처음부터 수요가 안따라줄것이라는 우려와 경기침체의 불안으로 만들어졌다는 부분에서 무역전쟁의 여파가 이제 실질적으로 글로벌 경제라는 배를 서서히 뒤집고 있는 셈입니다.

이는 중국의 경기선행지표가 미국을 포함한 다른 OECD국가들에 선행하며 확실한 반등을 보이고 있던 지점이라는 점에서 더욱 뼈아프게 느껴집니다.

이번주 목요일 유럽의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인하가 발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다음주 미국의 연준에서도 25bp 금리인하가 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시장은 제조업을 제외하고 여전히 탄탄한 경기를 바탕으로 금리인하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줄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인하라는 카드에도 불구하고 시장이 자신감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면 그것은 금리인하가 보험컷이 아니라 리세션컷이 되고있다는 불안감을 느껴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내년이나 내후년 온다는 리세션이 시작되는 시기와 시장이 고점을 찍는 시기가 동일하지는 않다는 점에서 투자자로써는 유심히 상황을 살펴야할것으로 보입니다.

시장의 상승과 하락을 나타내는 시그널들이 정치적 불확실성과 겹쳐 동시에 나타나고 있다는 점에서도 더욱 말이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미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품목 제외 2️⃣ 미 증시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