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국증시는 상승출발
2️⃣ 무역전쟁의 피해 나타나는 가운데 중국 심화
3️⃣ CDC에서 전자담배에 대한 경고
4️⃣ 영국의회 총선에 대한 논쟁점화
5️⃣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장관 교체

1. 미국증시는 상승출발

주말동안 통화정책과 무역에 대한 큰 이슈가 없던 가운데 달러와 채권시장역시 활실한 방향성이 없이 미 증시는 상승출발.

2. 무역전쟁의 피해 나타나는 가운데 중국 심화

무역전쟁에 대한 피해가 글로벌적으로 나타나는 가운데 중국의 무역 수출지수가 예상 2%상승보다 하락한 -1.0%로 나타난 가운데 미국수출량은 8%대 하락세를 보이며 피해심화.

3. CDC에서 전자담배에 대한 경고

CDC 질병통제센터에서 전자담배의 성분이 폐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시작한 가운데 관련제품에 대한 경고.

4. 영국의회 총선에 대한 논쟁점화

아이리쉬 백스탑건에 대해 전혀 양보할 기미가 없는 보리스존슨과 아일랜드간의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내각 중 Amber Rudd가 신임총리가 유럽과 합의를 할 의중이 전혀 안보인다며 사퇴.

5. 사우디아라비아 에너지장관 교체

사우디 에너지장관을 Abdulaziz bin Salman으로 교체하며 급진적인 정책변화는 없을것으로 발표.

ITK 오늘의 한마디

미중 무역전쟁이 지난 5월 파국으로 치닫은 이후 확실하게 중국의 수출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수입또한 마찬가지로 미중 무역합의 가능성이 최고조로 치닫던 4월을 제외하고는 올해내내 작년대비 계속 마이너스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역전쟁에 따른 피해가 중국측에 대부분 전가되던 때와는 다르게 미국도 제조업이 무너지고 기업투자가 축소되는등 피해가 본격적으로 가시화가 되고 있습니다.

피해가 커지는만큼 두 국가 지도자간의 합의필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이미 패권문제로 기술, 금융, 군사, 정치등 다른 분야로 갈등이 확전이 되고있어 무역쪽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기도 어렵지만 된다 하더라도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다시 살아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서도 플라자 합의와 같은 금융전쟁의 승리와 같은 합의 혹은 ‘강제적 메카니즘’이 없는 합의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이는 합의를 해도 다른 대선후보들에게 이럴꺼면 왜 시작을 했느냐는 공격의 빌미를 줄뿐입니다.

지금은 혼돈의 시기입니다.
경제도 텍스트북으로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습니다.

연준의 금리인하에도 불구하고 달러가 강세가 되고 달러강세에도 불구하고 금값은 치솟습니다. 경제와 정치, 지정학적 요소등 모든 부분이 살아있는 생명처럼 꿈틀거리며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면서 유기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에 각국의 중앙은행은 금리를 잇따라 인하하고 있습니다. 텍스트북은 유동성=버블을 의미합니다.

유동성의 공급은 시장이라는 고래가 움직일수 있는 바다의 크기인데 문제는 무역/패권전쟁이라는 거대한 플라스틱 쓰레기더미가 사라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미국의 부동산 시장또한 모기지 이자율의 급격한 하락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시장은 새로운 바이어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죠.

문제는 수요도 수요지만 적당한 가격의 주택공급이 부족하다는데에 있습니다. 공급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수요진작책이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것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 즉 공급의 막대한 지장을 주는 거대한 말뚝처럼 박혀있는 상태에서 수요를 자극하는 정책이 얼마동안 효과를 보일수 있을지는 두고봐야겠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4/2019

마켓시황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사우디 Aramco IPO 드디어 다시 추진 / 사우디 정부는 $2T를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