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0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고용지표 포커스
2️⃣ 미국증시 상승출발
3️⃣ 안전자산 변동성 심화
4️⃣ 영국 고등법원, 보리스존슨의 의회중지 합법판결
5️⃣ 국제유가는 OPEC의 증산시그널에 하락

1. 고용지표 포커스

비농업부분 고용: 전월 159K / 예상 160K / 실제 130K
민간부문 비농업 고용: 전월 131K / 예상 150K / 실제 96K
실업률: 전월 3.7% / 예상 3.7% / 실제 3.7%

2. 미국증시 상승출발

미국증시는 중국 중앙은행이 지준율을 낮추는 부양책을 발표하고 어제 양호한 ADP 고용지표와 서비스부문PMI에 힘입어 상승출발.

3. 안전자산 변동성 심화

위험자산 선호심리가 돌아오며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골드와 미 국채금리는 변동성이 커지며 금값은 2주내 최저치 하락, 30년물 수익률은 다시 2.09%까지 상승.

4. 영국 고등법원, 보리스존슨의 의회중지 합법판결

영국 런던법원이 보리스 존슨 총리의 의회 중회요청에 위헌이 아님을 판결하며 여전히 10/31일 노딜 브렉시트 위험이 살아나자 파운드화 약세.

5. 국제유가는 OPEC의 증산시그널에 하락

글로벌 수요 둔화 우려에도 불구하고 OPEC국가들이 8월 증산에 나선것으로 보이며 국제유가는 하락.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오전 시장의 변동성은 고용지표에 따른 시장의 불안심리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제 양호했던 ADP 고용지표와는 다르게 노동부에서 집계한 비농업고용지수는 예상을 한참 하회했습니다.

이는 이번주 발표된 ISM의 제조업지표에서 어느정도는 예상이 되었던 바입니다.

제조업에서는 단 3천명의 신규고용만 있었고 리테일섹터에서는 11,100의 고용이 사라졌습니다. 문제는 13,000명을 기록한 신규고용중 2020년의 센서스 서베이를 위한 정부의 단기 임시고용직이 34,000명이나 포함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센서스가 없었다면 민간부문의 고용은 단 96K로 굉장히 악화된 상황입니다.

당연히 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수밖에 없습니다.

예상보다 안좋은 고용지표는 시장으로 하여금 연준의 금리인하 스탠스를 완화적으로 가지고갈수있는 기대를 주지만 다른 의미로는 리세션의 공포를 살아나게 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 후, 리세션 컷이 되느냐 인슈런스 컷이 되느냐의 차이는 실업률의 급격한 변화가 생기느냐에 따라 결정이 될정도로 고용지표는 크리티컬합니다.

한번의 고용지표 하락은 추세를 뜻하지 않습니다만 올해 내내 보여준 노동부의 고용지표는 꾸준한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완전고용에 가까운 실업률이 위로 튈 가능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문제는 다른 견고한 경제지표들로 하여금 연준의 스탠스가 비둘기가 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는 점입니다.

9월 금리인하는 기정사실화 되어 이미 시장에 반영이 되는만큼 시장은 25bp가 될것인가 50bp가 될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올해 50bp의 금리인하가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9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Data Dependent의 성향을 강하게 보여준다면 시장의 실망감은 매우 클 수 있어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미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품목 제외 2️⃣ 미 증시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