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0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홍콩 캐리람, 본국송환법 철폐
2️⃣ 영국의회 ‘노딜 브렉시트’ 막기위한 연기법안 과반수 확보
3️⃣ 미 증시는 영국과 홍콩호재로 상승출발
4️⃣ 연준 임원들 연달아 발언 예정
5️⃣ 국제유가는 지정학적 호재로 상승

1. 홍콩 캐리람, 본국송환법 철폐

홍콩의 수장인 캐리람이 공식적으로 본국송환법을 철회하며 3개월 이상 끈 홍콩의 민주화시위의 발화선이 된 법안을 포기. 다만 캐리람이 중국당국의 승인을 받고 법안을 철회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상황.

2. 영국의회 ‘노딜 브렉시트’ 막기위한 연기법안 과반수 확보

영국의회가 보리스 존슨 총리가 강행하려는 10월의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위해 유로존과 합의가 안될경우 내년 1월까지 브렉시트를 막는 법안을 준비하며 과반수 확보했다는 소식에 파운드화 급등.

3. 미 증시는 영국과 홍콩호재로 상승출발

미 증시는 영국과 홍콩의 호재로 인해 다우가 200포인트 이상 상승하며 출발.

4. 연준 임원들 연달아 발언 예정

첫번째 New York Fed president John Williams at 9:25 AM ET
두번째 Michelle Bowman 세번째 James Bullard at separate events at 12:30 PM ET,
네번째 Minneapolis Fed president Neal Kashkari at 1 PM
다섯번째 Chicago Fed president Charles Evans at 3:15 PM.

5. 국제유가는 지정학적 호재로 상승

API의 오일재고량을 기다리며 국제유가는 홍콩과 영국의 호재로 인한 수요증가 기대로 상승.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시장은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위한 의회의 또다른 연기법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높아진것과 홍콩의 본국송환법이 철폐된 호재로 인해 어제의 하락세를 완전히 상쇄하며 상승출발했습니다.

물론 영국의 노딜 브렉시트 연장안은 호재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인데다 불확실성의 연장이라 파운드화 입장에서 잠시 숨쉴틈을 준것뿐입니다.

홍콩은 본국송환법이 발화선이 되었지만 이미 불길은 산을 태우고 있습니다. 더욱이 홍콩시민들의 근본적인 문제는 세계 최악의 부동산 버블에 더해 먹고살기 너무 힘들다는데에 있습니다. 경제문제가 뒷배경에 있다는 거죠.

송환법철폐로 시위의 모멘텀이 사그러들을지 여부는 일단 두고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시장이 주목하는 것은 위의 두가지가 아닙니다.

연준임원들의 릴레이 발언이죠. 9월 통화정책회의를 단 2주 남겨두고 이들의 발언에 향후 금리인하 스탠스에 대한 단서를 찾을것으로 보입니다.

제조업의 둔화는 9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거의 기정사실화하며 시장또한 95%정도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그 다음인데 10월 금리인하또한 약 65%정도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2월에도 금리인하를 할 가능성을 38%로 보고있는데 결국 나머지 세번의 통화정책회의에서 모두 금리인하를 요구하고 있을정도로 기대가 매우 과합니다.

시장의 트럼프화인지 트럼프의 시장화인지는 모르겠지만 연준이 이에 대해 어떤 답을 줄지 We will see what happens~!

하지만 만일 연준이 올해 내내 금리인하를 한다고 가정해도 그게 과연 경제가 좋아 그런것일지는 생각해봐야겠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미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품목 제외 2️⃣ 미 증시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