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03/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중 무역관세부과로 증시 하락출발
2️⃣ 파운드화는 정치불안으로 3년래 최저치 하락
3️⃣ 미 제조업 PMI지표 포커스
4️⃣ 사우디 에너지장관 al-Falih를 Aramco 대표에서 해임
5️⃣ 국제유가는 OPEC의 증산과 허리케인으로 하락

1. 미중 무역관세부과로 증시 하락출발

Labor Day 연휴기간동안 서로 관세를 부과한 미국과 중국의 갈등으로 9월 협상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못한 것으로 밝혀진 가운데 중국이 WTO에 미국을 제소하며 시장은 하락출발.

2. 파운드화는 정치불안으로 3년래 최저치 하락

영국의회가 ‘노딜 브렉시트’를 막기위해 연장안을 입법화하려 시도하고 보리스 존슨 총리는 무조건 10/31일 브렉시트를 강행할 것임을 발표, 총선까지 염두에 두고 있음을 밝히며 파운드화 3년래 최저치 하락.

3. 미 제조업 PMI지표 포커스

ISM에서 보고하는 제조업지표가 3년래 처음으로 경기수축으로 진입했음을 알리는 49.1[전월 51.2]로 하락한 반면 IHS Markit의 PMI 제조업지수는 전월의 49.9에서 소폭 상승한 50.3.

4. 사우디 에너지장관 al-Falih를 Aramco 대표에서 해임

Aramco 대표와 사우디의 에너지장관을 겸직하던 al-Falih를 해임하며 IPO를 준비하는데에 용이하게 하려 하는것으로 분석.

5. 국제유가는 OPEC의 증산과 허리케인으로 하락

블룸버그 보도에 따르면 OPEC멤버들이 이번해 처음으로 8월 증산에 들어간 것으로 보이며 허리케인 Dorian이 Gulf of Mexico가 아닌 미 북동부쪽으로 방향을 튼것과 함께 국제유가는 하락.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시장은 트럼프 대통령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지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할것같습니다.

지난달 시진핑을 ‘적’에서 다시 ‘위대한 지도자’로 하루만에 바꾸고 미국기업의 전면 철수를 명령[?]한 후, 다시 중국과 합의를 할것처럼 보이던 변화무쌍한 화법에 멀미까지 할정도의 변동성을 보이던 시장은 오늘 제조업지표가 3년만에 경기축소로 하락하며 리세션에 대한 공포를 느끼고 있습니다.

오늘 트럼프는 트윗을 통해 중국에게 내년 대선까지 기다리려 하겠지만 재선이 되고 나면 합의는 더욱 힘들어질것이다라며 다시 채찍을 들어 때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 지도부가 이렇게 변화무쌍한 모습을 보이는 트럼프와 합의를 하려할지 진심으로 의문입니다.

현재 미국의 전략, 특히 무역에 대한 대응은 미국정부가 아닌 트럼프가 대통령으로써 단독으로 결정하여 내리는 디렉션대로 가고있습니다.

문제는 중국정부가 그를 신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합의가 미국정부가 아닌 트럼프와 하는 것으로 본다면 언제든지 말을 바꿀수 있는 인물임을 이제는 그들이 더 잘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더 큰 문제는 합의가 되느니마느니하며 정치인들이 시장을 농락하는 순간에도 경제의 큰 흐름은 둔화로 향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ISM 제조업지표는 3년래 최저치로 하락하며 드디어 경기축소에 진입했습니다.

시장이 연준의 금리인하에 목숨을 거는것은 그로인해 경기가 다시 살아날것이라는 믿음이 유지될때까지만입니다.

부양책이 가동됨에도 불구하고 경기하락이 지속되는 모습을 보이면 금리인하는 환호가 아니라 절망으로 변하는 순간이 오는데 이것이 리세션의 시작이 됩니다.

다만…
현재 채권시장에서 보여주는 열광적인 모습이 리세션에 대한 공포때문만은 아닌것처럼 보이는 모습은 향후 채권버블의 붕괴와 함께 위험자산의 화려한 컴백이 있을수도 있다는 기대를 갖게하고 있습니다.

리세션 불안으로 인한 안전자산의 선호라는 공포만이 시장을 장악했다면 고금리 정크본드가 무너져도 벌써 무너졌어야 했다는 점에서 말이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3/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트럼프 런던에서 ‘미중 무역합의 내년 대선이후로 할수도 있다’는 발언이후 시장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