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3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중 무역 별다른 내용없이 Status Quo
2️⃣ 국채금리는 사상최저치 소폭 상승. 역전은 유지
3️⃣ PCE 물가지수 1.6%, 개인소비는 상승
4️⃣ 허리케인 Dorian의 영향으로 국제유가는 강세
5️⃣ ECB 매파 출현에 부양책 압박

1. 미중 무역 별다른 내용없이 Status Quo

중 외교부가 미국과의 대화를 위해 협상팀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는 원론적 발언으로 큰 변화없는 가운데 미국 증시는 상승출발.

2. 국채금리는 사상최저치 소폭 상승. 역전은 유지

위험자산에 대한 선호심리가 호전이 되며 미 10년물 국채금리는 사상최저치에서 소폭 상승했으나 여전히 금리 역전상태는 유지.

3. PCE 물가지수 1.6%, 개인소비는 상승

연준이 가장 중요하게 바라보는 물가지수인 PCE 핵심물가지수가 전년동기대비 1.6%로 예상부합. PCE Deflator (YoY)는 1.4% 기록, 개인소비는 전월 0.3%에서 0.6%로 상승.

4. 허리케인 Dorian의 영향으로 국제유가는 강세

미중 무역갈등 완화와 OPEC의 감산, 중동정세의 불안으로 7월 중순이후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던 국제유가는 플로리다에 허리케인 Dorian이 상륙한다는 뉴스로 여전히 강보합세.

5. ECB 매파 출현에 부양책 압박

여전히 낮은 유로존 물가 1.0%에도 불구하고 유럽중앙은행 보드임원인 Klaas Knot가 어제 다음달 ECB의 부양책 관련내용이 ‘과장됐다’고 밝힌가운데 Sabine Lautenschlaeger 또한 큰 부양책을 가동하기에는 너무 이르다는 입장.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발표된 PCE지수는 예상을 거의 부합했습니다.

핵심물가지수는 여전히 1.6%에 머물렀고 소비의 척도인 지출또한 0.6%로 예상치였던 0.5%보다 높았고 지난달의 0.3%보다는 배가 늘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다시 갈등을 풀고 대화로 나아가겠다는 발표를 하며 이제 시장은 한숨 돌렸고 포커스는 곧 연준으로 향할것입니다.

문제는 연준이 금리인하의 가장 중요한 이유로 제롬 파월의 입에서 수십번 나온 단어는 ‘낮은 물가’가 아니라 ‘글로벌 불확실성’이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번에 트럼프 대통령은 그 불확실성을 극도로 나쁘게 몰아가다가 단 이틀만에 순식간에 호전을 시키는 마법을 부렸습니다.

연준이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인위적으로 만든 불확실성을 잣대로 삼고 통화정책을 가지고 가서는 안되는 가장 중요한 이유를 스스로 입증한 셈입니다.

이제 연준의 매파들은 이를 선례로 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제 연준의 정책이 다시 ‘data dependent’ 로 돌아갈 것이라면 오늘 나온 지표는 연준이 금리인하를 추가로 해야되는 이유가 전혀 없어 보입니다.

더욱이 시카고 PMI 지표는 축소를 가르켰던 전월의 44.4에서 50.4로 다시 확장으로 크게 반등했습니다.

유일하게 미시건소비심리지수가 하락했지만 이번주에 나온 컨퍼런스보드의 소비자심리지수가 워낙 좋게 나와 상쇄를 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오늘 시장의 움직임은 꽤 흥미롭습니다.

좋게 나온 경기지표발표 이후에는 하락세를 유지하다 안좋게 나온 미시건 소비자심리지수 발표이후 상승세를 보입니다.

결국 이는 시장이 연준의 스탠스에 기대는 모습을 잘 보여주는 모습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연준이 향후 보이는 모습은 시장의 기대에 크게 부합하지는 못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미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품목 제외 2️⃣ 미 증시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