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2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7월 연준정책내용에 포커스
2️⃣ 리테일러들의 강력한 실적에 힘입어 선물시장 상승
3️⃣ Walmart 솔라패널건으로 Tesla 고소
4️⃣ Alibaba 홍콩시위로 홍콩상장 연기
5️⃣ API 재고량 하락으로 국제유가 상승

1. 7월 연준정책내용에 포커스

금요일부터 시작되는 잭슨홀 미팅에 앞서 워밍업이라 할 수 있는 연준의 7월 정책내용에 시장의 포커스가 맞춰질 것으로 예상.

어제 샌프란 연준총재인 Mary Daly는 7월 경기역풍에 맞서기 위해 금리인하를 했지만 당장 미국의 리세션 위험은 보이지 않는다고 발언.

2. 리테일러들의 강력한 실적에 힘입어 선물시장 상승

미 소비심리를 볼 수 있는 Lowes와 Target의 실적이 모두 예상을 상회하는 가운데 각각 10%와 16%대의 급등을 기록하며 미 선물시장 상승출발.

3. Walmart 솔라패널건으로 Tesla 고소

Walmart가 리테일 스토어에 설치한 테슬라의 솔라패널로 인한 7개 스토어에서의 화재로 Tesla 고소.

4. Alibaba 홍콩시위로 홍콩상장 연기

홍콩에 2차상장을 준비하던 Alibaba가 홍콩의 시위사태로 인해 상장을 연기한 가운데 정확한 타임테이블은 나오지 않았으나 10월 경으로 예상되며 약 $10B~$15B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

5. API 재고량 하락으로 국제유가 상승

지난주 미 오일 재고량이 3.5M 가량 하락한 것으로 API 발표후 국제유가는 상승유지

ITK 오늘의 한마디

아무래도 지난주 장단기 금리차 역전에 놀란건 시장만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어제 WP가 백악관이 페이롤 텍스에 대한 감세안을 추진한다고 보도하자마자 로이터를 통해 백악관이 페이롤텍스는 현재 추가 감세안 내용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나왔죠.

그런데 트럼프 대통령이 직접 페이롤 텍스컷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그리고 또다시 지금 미국의 유일한 문제는 제롬 파월이라며 공을 못넣는 골퍼라는둥 별의별 비난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의 리세션 위험은 전혀 없다는 발언을 뒤로하고 말이죠.

페이롤텍스는 FICA Tax로도 불리는데 이 텍스는 소셜시큐리티와 메디케어를 담당하는 세금입니다.

말그대로 현재 미국 시니어들의 소셜연금과 메디케어 보험을 직접 건드리는 핵폭탄인 셈입니다.

이 텍스는 보통 고용주와 직원이 7.65%씩 총 15.3%를 절반씩 내게되는데 전체 인컴에서 정말 얄짤없이 그대로 가지고 가는 무서운? 세금입니다.

일반적으로 개인들에게 붙는 세율이 전체 인컴이 아닌 공제를 하고 뺄거 다 빼고난 후의 Taxable Income에서 적용을 하는 세금이라면 페이롤 텍스는 그런게 없이 10만불을 벌면 그냥 $7,650을 뚝 떼가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따라서 이 페이롤텍스를 줄여준다면 이는 두가지 효과를 보게 되는데 일단 소비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천징수를 하는 일반 직장인의 경우 이 세금을 먼저 내고 받는데 페이롤텍스가 줄어들면 $1,000받던 사람의 통장에 $1,100이 찍힐수 있다는 의미가 되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수익이 늘어나는 환상?을 보기때문에 지출이 늘어나겠죠.

다른 의미로 이는 소셜시큐리티 연금과 메디케어, 그리고 소셜서비스의 재원이 줄어드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미국은 지금 젊은 사람들이 벌어 내는 페이롤텍스로 현재 시니어들의 연금과 메디케어를 내고있는데 당연히 이 부분은 현재의 시니어들과 곧 연금을 받아야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강력한 저항에 부딪힐수 있습니다.

이는 선거에서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을 생각할때 쉬운일은 아니죠. 연금과 메디케어는 최소 10년이상 페이롤텍스를 낸 사람만이 받을수 있는 권한인데 이제껏 수십년간 8% 가깝게 내던 베이비부머들이 은퇴가 다가오자 트럼프의 재선을 위해 5%대로 줄인다면???

당연히 민주당뿐만 아니라 공화당 내부에서도 가만히 두고볼 사안이 아닙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26/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외교부 미국과의 1단계 합의에 양국의 컨세서스가 일치하며 근접했다는 발표.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