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1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장단기 금리차 다시 정상화
2️⃣ 각국 경기부양책 시사
3️⃣ 시장은 부양책 기대로 상승, Nvidia 실적호조로 기술주 반등
4️⃣ 미 주요 경기지표[부동산, 소비자심리지수] 5️⃣ 국제유가는 부양책 기대로 상승

1. 장단기 금리차 다시 정상화

사상최저치로 내려간 30년 미 국채금리가 다시 소폭 상승한 가운데 10년물과 2년물 금리도 역전을 벗어나 정상화.

한편 유럽은 핀란드의 중앙은행 총재인 Olli Rehn이 다음달 유럽중앙은행의 통화정책에서 대규모 양적완화 부양책을 써야한다는 주장으로 여전히 낮은 수준.

2. 각국 경기부양책 시사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인한 경기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소비부양책을 발표할 것을 시사한 가운데 태국은 $10B의 부양책 발표.

다음 달 있을 유럽의 통화정책회의에서 대규모 부양책이 필요함을 역설한 핀란드 중앙은행 총재의 발언과 함께 멕시코는 5년만에 금리인하.

3. 시장은 부양책 기대로 상승, Nvidia 실적호조로 기술주 반등

경기침체 우려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각국이 금리인하와 부양책을 시사하며 시장은 양적완화 기대로 상승세.

어제 장 후에 발표한 Nvidia는 예상외 실적호조 서프라이즈로 7%대 급등.

4. 미 주요 경기지표[부동산, 소비자심리지수]

오늘 발표하는 주요 경기지수로는 부동산의 신규착공지수 [전월 -1.8% / 실제 -4.0%], 빌딩퍼밋지수 [전월 -5.2% / 예상 3.1% / 실제 8.4%].
미시건 소비자심리지수 [전월 90.5 / 예상 89 / 실제 92.1]

5. 국제유가는 부양책 기대로 상승

중국의 부양책 발표시사로 인한 수요기대로 국제유가는 2%대 급등.

ITK 오늘의 한마디

이번 주 나온 글로벌 경기지표와 미국의 장단기 금리차 역전은 각국에게 경기침체에 실질적으로 대비해야 한다는 시그널을 준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는 홍콩, 싱가폴, 한국, 일본 모두 경기둔화세가 현저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에 홍콩의 민주화시위는 갈수록 치열해지고 중국의 무력개입 가능성도 보일정도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철천지 원수처럼 싸우며 수십년간 구축해온 서플라이 체인을 다시 만들어야 할 판이고 그 피해는 양국에 고스란히 전달될 것으로 보입니다.

싱가폴은 이미 경기축소 국면으로 진입했죠.

유럽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한국처럼 수출로 먹고사는 독일은 가장 큰 고객인 미국과 중국이 서로 싸우는통에 제조업에 파리만 날리고 있고 영국은 브렉시트를 앞두고 경기침체 국면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이런 판국에 세계에서 그나마 가장 잘나가는 미국에서 가장 믿을만하다는 리세션 시그널이 뜨며 시장이 폭락합니다.

각국의 중앙은행 입장에서 부양책 시그널을 줄 절호의 타이밍인 셈입니다.

당장 미국과의 무역전쟁과 홍콩사태로 힘든 중국이 시동을 걸려하고 있고 유럽에서는 9월 대규모 부양책을 사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리세션 불안에 시달리던 시장에서는 당연히 안도할 만한 뉴스입니다.

하지만 역시 유동성에 중독되어 있는 시장으로써는 눈이 번쩍뜨일만한 뉴스는 연준에서 나와야겠죠. 그리고 시장은 다음주 시작되는 연준의 잭슨홀 미팅을 주목할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로 이번주 주말 홍콩에서는 30만이 집결할 것으로 보이는 대규모 집회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바로 10분거리의 홍콩 국경에 무장경찰병력이 대기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미국의 관세부과 보복조치를 아직 발표하지 않았죠.

시장이 부양책에 맘놓고 환호하기에는 여전히 장애물이 많이 보이는 상황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미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일부품목 제외 2️⃣ 미 증시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