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1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홍콩 시위사태 악화로 미국증시 하락출발
2️⃣ 중국 위안화 7위안 공시 약세유지
3️⃣ 미10년물 금리 다시 1.70% 레벨 이하로 하락
4️⃣ 이탈리아 총리 Salvini 유로화 유지 천명
5️⃣ 사우디 아람코, 인도 릴라이언스 지분 20% 인수

1. 홍콩 시위사태 악화로 미국증시 하락출발

홍콩의 민주화시위가 10주째로 돌입하면서 중국의 천안문 사태이후 중국 공산당에 가장 심각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지는 가운데 홍콩시위대가 공항을 4일동안 점거하며 모든 플라이트 취소, Cathay Pacific 주가 10% 하락.

2. 중국 위안화 7위안 공시 약세유지

중국 인민은행이 위안화 평균가를 7.0211로 고시하며 시장의 예상보다는 강하지만 사흘연속 7위안대로 공식화.

3. 미10년물 금리 다시 1.70% 레벨 이하로 하락

골드만삭스가 2020년까지 미중 무역합의가 어려울것임을 예상하며 무역전쟁이 리세션을 부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 가운데 홍콩과 유럽사태로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유지되며 미 10년물 금리 다시 1.70%레벨 아래로 하락.

4. 이탈리아 총리 Salvini 유로화 유지 천명

지난주 연정을 철회한 이탈리아 살비니 총리는 시장의 안정을 위해 유로화에 남아있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빠르면 이번주라도 조기총선을 밀어붙일 계획이나 야당은 9월 중순을 선호.

5. 사우디 아람코, 인도 릴라이언스 지분 20% 인수

사우디 아람코가 아시아의 영향력을 증대시키기 위해 인도 릴리이언스 지분을 약 $15B에 20% 인수.

ITK 오늘의 한마디

세상이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은 완전히 갈라서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아무래도 트럼프 대통령의 마스터플랜은 중국에 제대로 먹히지 않는 모습입니다.

모건스탠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bullish한 의견을 내던 골드만삭스도 베어로 돌아선 모습입니다.

골드만삭스는 오늘 미중 무역갈등이 내년 대선전까지 해결되기가 어려울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미 성장률을 0.2% 하락 조정했습니다.

서머스 전 미 재무장관은 현재의 상황을 금융위기 이후 최대위기라는 경고를 내놓았죠.

이탈리아는 연정이 붕괴되고 조기총선을 기다리며 유럽에 계속 적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브렉시트까지 10월 말 예정되어 있는데 영국의 성장률은 마이너스로 하락하며 브렉시트가 이루어지는 3분기 성장률까지 감안하면 침체로 들어갈 가능성이 매우 높아보입니다.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은 미국과 중국의 패권전쟁에 힘입은 보호무역주의와 정치적 이슈로 인해 이전에 만들어 놓은 네트워크를 완전히 붕괴시키고 있는 모습입니다.

시장의 센티먼트는 정말 순식간에 변화합니다.

하락할때는 세상이 종말하는것처럼 두려워하고 반등세가 조금만 강하게 나오면 강세장이 당연한 것처럼 환호하죠.

시장의 탐욕은 유동성이 넘쳐 흐르는 지금 상황에서는 더욱 강하게 발현이 됩니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는 모든 것이 암울하게 보이고 있습니다. 제조업 공급망의 붕괴는 재편까지 큰 진통을 보일수밖에 없겠죠. 금융과 서비스, 개인소비로 이끌어가는 선진국 경제가 언제까지 버틸수 있을지, 중국의 부채는 위안화 약세공식화로 시한폭탄이 되고있고 홍콩사태는 중국 정부에서도 더이상 용인하기 어려울만큼 길어지고 있습니다.

홍콩과 맞닿은 대륙의 가장 가까운 도시인 선전에는 대규모 중국 전투경찰병력이 몇주간에 걸쳐 모이고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만일 홍콩이 중국경찰병력에 의해 무력해산이 된다면 그 파장은 굉장히 클것으로 보입니다. 홍콩이 아시아의 금융허브라는 점은 말할것도 없고 중국과 영국, 그리고 배후로 의심받는 미국간의 갈등이 폭발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더더욱 말이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0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예상보다 약한 6.996에 위안화 고시 2️⃣ 10년물 국채금리 포커스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