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과 영국의 경기둔화우려
2️⃣ 화웨이 라이센스 중단소식에 미증시 하락출발
3️⃣ Uber의 실망스런 실적보고에 어닝시즌 기대하락
4️⃣ 유럽선거 불확실성 대두
5️⃣ 국제유가는 IEA의 부정적인 수요리포트에도 불구 상승

1. 중국과 영국의 경기둔화우려

중국의 생산자물가지수인 PPI가 3년래 처음으로 -0.3% 하락하며 미중간 무역전쟁여파에 대한 우려가 나오는 가운데 영국의 2분기 성장률이 2012년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인 -0.2%로 발표되며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 확산.

한편 일본의 2분기 성장률은 예상보다 훨씬 강한 0.4% 성장을 보인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미국의 PPI는 0.2%로 예상에 부합.

2. 화웨이 라이센스 중단소식에 미증시 하락출발

중국이 미국산 농산품에 대한 수입중지를 발표한 가운데 백악관이 이에 대응하여 화웨이에 일부 부품을 판매를 승인하는 라이센스를 중지, 미중무역협상에 암운.

3. Uber의 실망스런 실적보고에 어닝시즌 기대하락

Uber가 예상보다 훨씬 높은 $5.2B의 손해를 본 것으로 나타나며 주가가 8%이상 폭락. 현재까지 S&P500 기업중 451개가 실적을 보고, 73%가 예상외 어닝호조 4.2%의 성장세를 보였고 59%가 예상외 매출호조 5.4%의 성장세 기록.

4. 유럽선거 불확실성 대두

이탈리아의 PM Matteo Salvini가 새로운 총선을 발표하며 유럽시장 약세, 이탈리아 증시는 약 5% 가까이 폭락.

5. 국제유가는 IEA의 부정적인 수요리포트에도 불구 상승

국제유가는 IEA가 글로벌 경기둔화로 인한 우려로 수요둔화에 대한 수요감소 리포트를 냈으나 사우디가 여전히 타 OPEC국가들과 협의를 하고 있다는 소식으로 상승.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은 글로벌 경기둔화에 대한 먹구름이 점점 더 짙어지는 뉴스들로 시장이 위축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3년만에 처음으로 생산자물가지수가 마이너스로 돌입을 했습니다. 소비자물가는 상승했으나 이에 선행하는 생산자 물가가 올해내내 약세를 보이다 하락했으니 경기둔화에 대한 시장의 불안감이 커질수밖에 없습니다.

시장이 두려워하는것은 디플레이션, 즉 모든 자산의 가격이 하락하는거죠. 당연히 시장은 수요가 둔화하고 생산자물가가 하락하는것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일수 밖에 없습니다.

영국은 어떤가요? 보리스존슨이 총리로 임명되며 10/31일 ‘deal or no deal’ 브렉시트는 무조건 한다며 뽑힌 사람입니다.

그런 와중에 영국의 성장률이 2012년이래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입했습니다. 여기에 딜이 있건 없건 브렉시트까지 온다면 영국의 앞날이 참으로 창창하겠죠.

여기에 중국은 달러 대비 위안화 환율을 7위안에 이제 완전히 못밖으며 환율전쟁에 뛰어들어 중국에 수출해 먹고사는 다른 신흥국들에게도 불안을 주고 있습니다.

미중간 무역갈등은 미국의 관세부과 -> 중국의 미국농산품 수입중단 -> 미국의 화웨이 판매라이센스 중단이라는 순서로 치고받고 있고 이젠 중국의 차례입니다.

그리고 어제 SCMP의 보도는 이에대한 단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희토류산업협회는 성명을 통해 “우리의 산업 지배력을 미국과 무역전쟁에서 무기로 쓸 준비가 돼 있다”며 “미국 정부의 관세부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맞대응을 결연히 지지한다”고 밝혔다. – 홍콩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0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예상보다 약한 6.996에 위안화 고시 2️⃣ 10년물 국채금리 포커스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