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1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Bank of America, Netflix, IBM 실적보고
2️⃣ G7 재무장관 서밋에서 디지털세 본격논의
3️⃣ 미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후 다시 하락
4️⃣ 하드브렉시트를 앞두고 영국자산시장 출렁
5️⃣ 국제유가는 폼페이오 발언이후 재고량발표 앞두고 상승

1. Bank of America, Netflix, IBM 실적보고

개장 전 발표한 BOA의 실적이 예상을 뛰어넘는 어닝을 발표. 다만 다른 은행과 마찬가지로 올해 이자수익 가이던스는 낮춰발표. 다만 튼튼한 소비트렌드에 힘입어 대출과 예금이 모두 상승.

장 후 넷플릭스와 IBM의 실적보고가 예정.

2. G7 재무장관 서밋에서 디지털세 본격논의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G7 재무장관 회의에서 Facebook, Amazon, Apple등 거대기술기업들을 타겟으로 한 디지털세의 도입이 핵심의제가 될것으로 전망.

프랑스는 지난주 이미 디지털세를 승인한 바 있음.

3. 미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후 다시 하락

글로벌 증시가 대부분 큰 움직임없는 약보합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미국증시는 소폭 상승출발했으나 미중간 갈등의 재점화 이슈로 하락하며 약세진행.

4. 하드브렉시트를 앞두고 영국자산시장 출렁

영국 보수당 리더인 보리스존슨과 노동당 리더인 제레미 헌트가 모두 유럽과의 합의안중 핵심사안인 북아일랜드의 백스탑을 제거할것을 공약하며 노딜 브렉시트에 대한 불안이 확산.

달러대비 파운드화는 2년래 최저치로 하락.

5. 국제유가는 폼페이오 발언이후 재고량발표 앞두고 상승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이란과 미사일 프로그램에 대한 합의준비가 되었다고 발언한 이후 3%가량 급락한 유가는 곧 이란의 반발에 회복 상승.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소매판매지표가 예상보다 좋게 나오며 시장이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모르는 모습입니다.

미국 성장률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소비지표가 양호하게 나오면서 당장 2분기 미국의 성장률예상치가 다시 픽업하고 있습니다.

GDPNOW는 1.4%까지 하락했던 성창률예측이 어제 소매판매의 영향으로 1.6%까지 상승을 했고 현재까지 컨세서스는 1.5%~2%로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경기가 도무지 하락하는 시그널을 명확하게 보이지 않음에 따라 당연히 연말까지 연준의 공격적인 금리인하 가능성은 옅어지고 있습니다.

시장은 이에대해 연준의 금리인하에 대한 당위성을 경기가 아닌 환율에서 찾으려는 모습입니다.

블룸버그또한 오늘 백악관의 달러를 약세로 만들기 위한 그간의 노력과 트럼프의 의도를 엿볼수 있는 발언인 ‘유럽과 중국이 거대한 환율조작게임을 하고있다’며 미국이 맞서야 한다는 트윗과 재무부를 동원할 수 있다는 아이디어에 대해 헤드라인으로 올려놓고 있습니다.

확실히 트럼프 대통령은 작년의 무역전쟁에서 올해 초 화웨이를 타겟으로 한 기술전쟁, 그리고 하반기에는 환율전쟁으로 스탠스를 넓히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기에 중국과는 이제 확실한 대립과 갈등의 시대로 접어드는 모습입니다. 일단 시진핑과 ‘친구’ 어쩌고하는 투자자들을 농락하는 BS는 안보일것같아 속은 후련하네요.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3/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트럼프 런던에서 ‘미중 무역합의 내년 대선이후로 할수도 있다’는 발언이후 시장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