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고용지표, 소비자물가, 제롬파월의장 발언 모두 포커스
2️⃣ Delta Airline의 어닝실적 보고로 어닝시즌 킥오프
3️⃣ 글로벌 시장은 파월의 도비쉬한 발언에 환호
4️⃣ 국제유가는 이란의 영국유조선 탈취시도에 급등
5️⃣ 프랑스의 디지털세 도입에 미국 보복관세 검토

1. 고용지표, 소비자물가, 제롬파월의장 발언 모두 포커스

초기실업수당 청구지표가 전월 222K / 예상 220K / 실제 209K로 예상보다 좋게 나왔고 CPI소비자물가지수는 연간대비 전월 1.8% / 예상 1.6% / 실제 1.6%로 발표가 되었으나 핵심물가지수는 전년대비 전월2.0%에서 2.1%로 상승.

오늘도 여전히 제롬파월 의장의 청문회가 Senate Banking Committee 주도로 이루어질 예정.

2. Delta Airline의 어닝실적 보고로 어닝시즌 킥오프

델타항공이 예상보다 높은 어닝실적을 보고한 가운데 2/4분기 어닝시즌이 사실상 시작.

3. 글로벌 시장은 파월의 도비쉬한 발언에 환호

어제 파월의장의 금리인하를 강력하게 시사하는 도비쉬한 발언에 S&P는 3,000고지를 찍었고 글로벌 시장은 모두 상승반전.

4. 국제유가는 이란의 영국유조선 탈취시도에 급등

국제유가는 이란이 영국유조선을 탈취하려고 시도했다는 CNN의 보도와 멕시코만의 폭풍예고에 급등.

5. 프랑스의 디지털세 도입에 미국 보복관세 검토

프랑스가 미국 거대 기술기업들을 타겟으로 자국의 매출에 3%의 디지털세를 승인하면서 미국 기업을 향한 불공정하고 차별적인 대우에 미국은 프랑스 수입품에 대한 보복관세 검토중.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제롬파월의장이 의회에서 말한 발언중 가장 주목을 받았던 것은 다름아닌 ‘Uncertainty’ 였습니다.

이 불확실성이란 단어를 무려 26번이나 하며 글로벌 경제둔화와 무역전쟁에 따른 경기역류현상을 연준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음을 드러냈죠.

하지만 미국의 리세션은 사실 해외에서의 영향으로 일어난 적은 없습니다. 1970년대의 유가위기로 인한 리세션도 결국 닉슨의 잘못된 경제정책에 따른 스테그플레이션형 불황이었고 대부분이 미국 자체의 문제로 발생한 리세션이었습니다.

오늘 발표된 CPI 소비자물가 지수역시 핵심지수는 2.1%를 상회하며 연준의 타겟에 이미 도달했음을 보여줬고 PCE 물가지수에 대한 기대도 자연스럽게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7월 금리인하는 확정적입니다.

이는 다르게 말하자면 미국의 경기가 활황인데도 불구하고 연준이 금리인하에 몰리고 있는것이 만일 정치적인 압박이나 자산시장의 버블을 도모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연준이 정말로 최근 보여주는 미중 무역전쟁과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해 매우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다고 봐야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로써는 금리인하 자체를 볼 것이 아니라 실질적인 경기지표와 기업들의 어닝실적을 보고 판단해야 되는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2/4분기에 대한 어닝실적보고가 시작됩니다.

그 어떤 경기지표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기대반 걱정반이 시장을 뒤엎고 있는데 이는 최근의 미국 시장이 사상최고가를 경신하며 상승하고 있지만 물량은 평균에도 못미치는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것으로도 잘 알 수 있지않나 싶습니다.

또한 금리인하와 장단기금리 역전은 가까운 미래의 리세션을 예고하는 가장 강력한 시그널이었다는 점에서 금리인하후, 버블장세가 만들어 지기 위해서는 필히 경기가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얼마남지않은 금리인하라는 슛은 쏘았는데 골이 안들어 갈 경우 시장의 공포심은 거대하게 다가올수 있겠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트럼프, 중국에 대한 우호의 표시로 추가관세 연기 2️⃣ 유럽중앙은행, 예금금리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