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26/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므누신 장관, 미중 무역협상 90% 완료
2️⃣ 월가는 미중 무역합의 기대에 상승출발
3️⃣ 국제유가는 미 재고량 감소로 상승
4️⃣ 내구제주문 지수, 미중무역갈등에 대한 경기영향 반영
5️⃣ 비트코인, LedgerX의 규제승인에 급등

1. 므누신 장관, 미중 무역협상 90% 완료

스티브 므누신 재무장관이 미중 무역협상이 90%에까지 이르렀다고 발언한 가운데 워싱턴이 추가협상에 대비해 일단 $300B에 대한 추가관세를 딜레이하고 있다는 보도.

2. 월가는 미중 무역합의 기대에 상승출발

어제 제롬파월 연준의장과 불라드 St.Louis 연준의장이 각각 연준의 금리인하 스탠스에 조심스런 입장을 밝히며 실망을 준 가운데 오늘 므누신 장관의 미중무역합의에 대한 기대 발언으로 시장은 상승출발.

3. 국제유가는 미 재고량 감소로 상승

미 API에서 발표한 주간 오일 재고량이 예상보다 낮은 -7.6M베럴을 기록하며 유가는 2%대 급등.

4. 내구제주문 지수, 미중무역갈등에 대한 경기영향 반영

어제 발표된 소비자심리지수가 예상보다 약한 121.5로 발표된 가운데 미중 무역협상 결렬이후 실질적인 경기영향에 대한 단서로 볼 수 있는 내구제주문지수[Durable Goods Order]가 [전월 -2.8% / 예상 0% / 실제 -1.3%]로 발표되며 경기둔화 우려점화로 연준의 금리인하 가속 기대.

운송등을 제외한 핵심내구제지수는 [전월 -0.1% / 예상 0.1% / 실제 0.3%]로 소폭 상승.

5. 비트코인, LedgerX의 규제승인에 급등

미국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로부터 LedgerX가 비트코인 선물거래에 필요한 규제승인을 받으며 기관과 리테일 투자자들에게도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

비트코인은 페이스북의 리브라효과와 더불어 12%대 급등.

ITK 오늘의 한마디

현재 미 언론들이 무역협상이 90%에 다달았다고 보도하며 기대심리가 다시 폭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므누신 장관의 실제발언은 ‘We were about 90% of the way’ 입니다. 이전에 합의가 거의 이루어질뻔하다 중국이 뒤 엎은것은 모두가 다 아는 사실입니다.

일종의 희망고문인데 시장은 곧바로 현실을 깨닫고 다시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이 6월의 시장이 신고점을 향해 다가가고 있다며 본인에게 고마워하라며 자화자찬의 트윗을 어제 날린것은 이번주 있을 협상에 대한 자신감의 표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또한 블룸버그가 추가 협상을 위해 $300B에 대한 관세를 딜레이하고 협상단이 이후를 준비하고 있다는 보도또한 시장으로써는 다시한번 올해 초 상승재료였던 연준의 비둘기+미중 무역합의 기대 조합을 떠올리게 하는 상황입니다.

한편 이제 시진핑은 결단을 내려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올해는 천안문 사태 30주년이고 하필 이때 홍콩에서 거대한 민주화 운동이 전개되고 있습니다.

미국과의 대립은 중국의 경제붕괴와 이로인한 정치적 불안과 사회불안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을 포함한 전세계 자유시장경제 체제의 국가들은 중국의 강제적 기술이전등에 대해서도 한결같이 미국의 편을 들고있습니다.

어제 호주 총리도 중국의 강제적 기술이전에 대한 불합리성을 지적하며 미중합의를 위해서는 중국의 경제개혁이 시급하다며 사실상 중국의 결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G20 서밋에서 이런 각국 정상들의 압박이 중국에게 향할것은 자명해 보입니다.

다만 시진핑 입장에서는 굴욕적인 협상은 안하니만 못할 수 있습니다. 이미 중국내부적으로는 ‘항미’하나만으로 전 인민이 똘똘 뭉친 상황입니다.

광복전으로 돌아가는 한이 있어도 굴욕적 협상은 없다라고 외치는 인민들에게 현재의 합의는 곧 온건파와 강건파사이의 내부 분열을 의미합니다.

미국은 여전히 기술기업제재부터 통화정책, 군사정책, 금융제재까지 전방위로 압박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트럼프또한 재선을 위해 파국은 원하지 않아보이고 시진핑또한 큰 결단을 내리기에는 현재 상황이 녹록치 않아 보입니다.

두 정상사이에 보이는 정치적 길은 비교적 명확해 보입니다.
시간끌기죠.

다만 어짜피 경제개혁은 피할수 없는 중국입장에서 시진핑이 어느정도의 선물 보따리를 가지고 왔냐에 따라 변수는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블룸버그]글로벌 리세션 리스크 – 2020년 경기침체 가능성

글로벌 리세션 리스크 글로벌 경제가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이제 투자자들의 관심은 과연 글로벌 경제가 2009년 금융위기이후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