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25/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이란, 미국의 제재는 외교의 끝으로 협박
2️⃣ 파월의장의 발언에 시장의 기대를 충족할지가 포커스
3️⃣ 글로벌증시는 지정학적 불안과 무역전쟁 우려로 약세
4️⃣ Fedex, Micron의 실적보고가 Q2에 대한 힌트
5️⃣ 소비자심리지수와 부동산지수가 경기의 포커스

1. 이란, 미국의 제재는 외교의 끝으로 협박

미국이 이란의 최고지도자인 Ayatollah Ali Khamenei와 그 외 주요 관리들을 대상으로한 금융제재에 들어가면서 이란 대통령인 Hassan Rouhani는 ‘무도하고 멍청한’계획으로 맹비난.

이란 외교부는 이에 대해 외교의 길을 완전히 단절시켰다면서 쓸모없는 제재고 평가한 가운데 국제유가와 금값은 강세.

2. 파월의장의 발언에 시장의 기대를 충족할지가 포커스

제롬파월 연준의장이 오늘 뉴욕타임즈와의 인터뷰를 가지는 가운데 시장은 7월 금리인하에 쏠려있는 기대치를 충족할지 여부를 볼것으로 보이나 가능성은 희박.

3. 글로벌증시는 지정학적 불안과 무역전쟁 우려로 약세

미중 정상이 만나는 G20가 몇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글로벌 증시는 이란과의 지정학적 불안과 더불어 무역회담의 불확실성을 우려하며 조심스런 행보로 대부분 약세.

4. Fedex, Micron의 실적보고가 2Q에 대한 힌트

오늘 장 후에 Fedex와 Micron의 실적보고가 예정된 가운데 미국에서 가장 큰 물류기업중 하나인 Fedex와 반도체 기업인 Micron의 실적에서 미국기업들의 2분기 실적에 대한 힌트를 볼 것으로 예상.

다만 Factset에 따르면 애널리스트들은 2분기와 3분기 모두 S&P기업들에 있어 힘든 시즌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연간기준으로 어닝이 모두 하락할 것으로 예상.

5. 소비자심리지수와 부동산지수가 경기의 포커스

오늘 발표할 미국의 주요 경기지표는

Consumer Confidence Index[소비자심리지수]: 전월 134.1 / 예상 131.1 / 실제 121.5
New Home Sales[신규주택판매]: 전월 -6.9% / 예상 1.9% / 실제 -7.8%

ITK 오늘의 한마디

사실상 G2 정상회담을 앞두고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양국모두 이번 무역전쟁의 클라이맥스를 장식할 전투를 앞두고 실탄을 마련하는 모습입니다.

중국은 북한을 끌어들여 비핵화를 이번 협상카드로 사용할 것이 확실해 보입니다. 이미 이란을 통해 트럼프가 또다른 전쟁은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 확실해진 만큼 협상이 잘 안되었을 경우 비핵화와 무력시위를 장담할 수 없다고 압박할 가능성이 높겠죠.

또한 지난 합의문에서 절대 할수없다는 원칙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미국의 요구를 들어주는등의 당근도 제시하여 논리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을 위해서라면 받아들일 수 밖에 없을 오퍼들도 분명히 준비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제 중국과의 협상은 불이 붙은 수레입니다. 트럼프 자신의 재선만을 위해 좌지우지하기에는 판이 너무 커져버렸습니다.

또한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중국의 굴기와 위협을 굉장히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보도가 있고 실제로 중국과는 합의를 전혀 염두에 두지않는 조치들을 취하고 있습니다.

어제 미국은 중국에 대한 두가지 추가 제재를 시사했습니다.

하나는 중국의 수퍼컴퓨터 굴기를 꺾기위한 기술기업 5곳을 블랙리스트에 올렸고 두번째는 중국은행들 세곳을 대북제재를 어긴 돈세탁혐의등으로 금융제재에 대한 가능성입니다.

이 중 SPDB라는 은행은 그 규모가 골드만삭스에 필적할 정도로 대형은행입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큰 은행 5개중 4개가 중국은행입니다.

이를 보도한 WP는 이에 대해 은행들에게 있어 달러에 대한 접근권에 대한 제재는 거의 사형선고나 다름없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전세계의 금융시스템은 현재 달러라는 기축통화의 물이 가득채워져 있는 호수이고 은행들은 그 안에서 살고있는 물고기입니다.

G2 무역회담전 미국이 무역전쟁, 환율전쟁에 이어 금융전쟁이 시작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핵폭탄급 실탄입니다.

역사적으로 미국이 군사적으로 패퇴한 적은 있으나 금융전쟁으로 진 적은 단 한번도 없습니다.

달러가 기축통화로 굳건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한 그리고 미국이 주도하는 자유세계의 금융시스템이 존재하는 한 이건 진리입니다.

문제는 중국이 미국이 주도하는 금융시스템과 자유경제의 시장시스템 내에서 부를 쌓고 힘을 기른후 미국에 대적하려는 것이죠.

현재 미국이 원하는 바는 확실합니다.
우리 시스템으로 아예 들어오던가 나가라!

중국이 여전히 원칙과 주권, 그리고 북한을 이용한 레버리지로 트럼프의 재선을 미끼로 삼아 협상의 주도권을 틀어잡으려 하고 있는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회담에서 다시한번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이 달러라는 물이 찬 풀장에서 나가려는것이 아니라면 빨리 주제를 파악하고 미국이 원하는 합의를 하는것이 맞지않나 싶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오늘부터 제롬파월의 스피치로 연준 발언 포커스 2️⃣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