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2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1️⃣ 미국,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
2️⃣ 중국, 미국과 G20에서 무역협상 확인
3️⃣ 글로벌 증시는 이란제재와 미중협상기대로 혼조세
4️⃣ 비트코인 15개월만에 $11,000 돌파후 후퇴
5️⃣ 터키 재선거에서 야당압승, 리라화 급등

1. 미국, 이란에 대한 추가제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사우디와 UAE와의 협의 후, 이란에게 국제공조를 통한 추가제재를 경고하며 국제유가가 0.7%가량 올랐으나 곧 약보합. 트럼프 대통령 명으로 제재명령.

2. 중국, 미국과 G20에서 무역협상 확인

중국 외교부가 G20와 미중 확대회담을 위해 6/27~6/29 일본행 컨펌한 가운데 미중 정상회담을 준비전 협상팀이 이미 워싱턴과 협의중임을 시사.

3. 글로벌 증시는 이란제재와 미중협상기대로 혼조세

아시안 증시는 미중 무역협상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며 소폭 상승을 보인 반면 유럽은 독일의 비지니스 심리지수가 2014년 이래 최저치로 떨어지며 하락.

미 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후, 약보합세 유지.

4. 비트코인 15개월만에 $11,000 돌파후 후퇴

페이스북의 암호화폐 플랜인 리브라의 공개와 미 연준의 통화완화정책이 동시에 작용하며 비트코인은 강한 상승 모멘텀을 받으며 2개월만에 40% 폭등.

5. 터키 재선거에서 야당압승, 리라화 급등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시장 재선거에서 야당이 압승하며 에르도안 현 대통령의 입지가 흔들. 터키시민들은 현 경제상황에 대한 실망감을 그대로 표출하며 이에 대한 기대감으로 리라화 급등.

ITK 오늘의 한마디

시장의 조심스런 행보가 여전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시장의 반등세를 이끌어냈지만 정작 금리인하 가능성이 실체화된 후에는 이미 반영된 금리인하 재료보다는 앞에있는 G20의 미중협상에 대한 불확실성이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미중간 합의가능성이 희박한 가운데 시장은 상황에 따라 변동성이 심해질 수 있는 주식시장보다는 연준의 통화완화 정책에 확실한 수혜를 받을 수 있는 자산인 금[심지어 크립토로도]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중간 합의가능성은 거의 없어보입니다.

누구나 알고있는 사실이죠. 역설적으로 그래서 희망이 보이고 있습니다.

이젠 누구나 미중 갈등이 패권전쟁으로 시작된 것임을 알고있고 양국의 입장도 알고있습니다.

미국이 원하는 바와 중국이 원하는 바가 공개된거죠. 이제껏 서로 눈치만 보면서 상대방이 뭘 원하는지 알아보는 기간이었다면 5월 이후에는 확실히 심중을 파악한 상황입니다.

싸우는 상대방이 원하는 카드와 줄수있는 카드를 모르고 싸우는것과 알고싸우는것에는 큰 차이가 있죠.

이제 진짜 협상이 시작될것이고 여기서 결과가 좋지 않다면 진짜 칼춤은 시작되겠죠.

하지만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습니다.

시진핑은 그동안 미뤄왔던 북한행을 하필 G20 직전 다녀왔고 애플은 중국에서 제조공장을 일부 뺄 계획이 있음을 공식적으로 천명했습니다.

애플이 어떤 회사인가요? 현재 미중 갈등국면에서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입니다. 미국 기업들의 차이나 엑소더스의 방점을 찍어줄 기업인 셈입니다.

중국에서 2016년 100만대 가까이 팔던 포드는 이제 10만대나 겨우 팔수있을 수준입니다. 사실상 미중 패권전쟁이 이어진다고 볼때 중국시장은 버려야 될 카드로 전락하고있습니다.

이번 북한행으로 중국은 미국과 협상에 앞서 내놓을 카드를 하나 더 마련함 셈이고 미국은 무역에 대한 합의가 되어도 미국기업들의 차이나 포비아는 쉽게 사라지지 않을것으로 보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과의 전쟁을 원하는 볼턴등 강경론자들의 전쟁의지에 대해 ‘it’s so disgusting’이라는 강경발언을 하며 이란과 전쟁을 하지 않을것임을 시사했죠.

이는 곧 재선을 향한 강한 의지를 보여준것으로도 보입니다.

어마어마한 돈과 미군의 피해가 있어보이는 늪과 같은 이란과의 전쟁은 곧 재선이 물건너갈 가능성이 높다는걸 본인이 잘 알기때문입니다.

또한 재선을 위해서는 대선까지 미국의 경제가 여전히 확장국면에 있어야 한다는 것은 필수입니다. 중국과의 전면전은 내년 리세션의 확정을 의미합니다.

물론 중국과의 합의시기가 이번 G20가 아닌것은 확실하지만 양국모두 서로 칼춤을 추기보다는 협상의 끈은 이어가면서 일단 시간을 벌어놓을 가능성이 높겠죠.

물론 트럼프의 승부사적인 성격으로 인해 이번에는 크게 후려치고 내년 막판에 반전을 노리는 상황도 가능하다고 봅니다.

다만 대표적인 친트럼프 언론인 Fox News에서조차 이번 올란도에서 열린 재선 출정식에서 [트럼프가 주장한]12만명이 아닌 2만명이 운집한 사실과 Fox 자체 설문조사에서 조 바이든이 트럼프에 비해 10%가량 리드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한 소식또한 트럼프 대통령에게는 기쁜 소식은 아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오늘부터 제롬파월의 스피치로 연준 발언 포커스 2️⃣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