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1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유럽 통화정책 회의 킥오프
2️⃣ 화웨이 미중무역전쟁으로 올해 매출 $100B 하락 예상
3️⃣ 글로벌 증시는 이번주 통화정책회의 앞두고 소폭강세
4️⃣ FAA 보잉사의 737Max에 대한 재판시작
5️⃣ 이란, 10일내에 우라늄제한조치 철폐경고

1. 유럽 통화정책 회의 킥오프

이번주 3일동안 Sintra에서 열리는 유럽 중앙은행의 통화정책회의가 예정된 가운데 이번주 미 연준을 비롯해 일본은행과 영국은행또한 통화정책회의가 예정.

드라기 총재의 후임을 맡을 후보로 거론되는 Benoit Coeure가 FT와의 인터뷰에서 낮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향후 경기에 대한 우려.

대부분의 중앙은행들이 금리동결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시장은 미 연준이 발표하는 Statement에 주목할 것으로 보임.

2. 화웨이 미중무역전쟁으로 올해 매출 $100B 하락 예상

화웨이의 창업자인 Ren Zhengfei가 올해 미국이 대화웨이 제재로 인해 매출이 $30B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

3. 글로벌 증시는 이번주 통화정책회의 앞두고 소폭강세

이번주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시그널을 기대하며 시장은 전반적으로 소폭 상승세 유지.

유럽증시는 도이치뱅크의 큰 비용절감 계획에 힘입어 파이낸셜 섹터의 상승세가 이끌었고 아시안증시는 홍콩이 ‘중국송환법’을 연기함에 따라 항셍지수의 상승세가 리드.

4. FAA 보잉사의 737Max에 대한 Trial 시작

WSJ보도에 따르면 FAA가 이번주 보잉사의 737맥스의 안정성에 대한 Trial을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지난 일요일 열린 파리의 에어쇼에서 CEO인 Dennis Muilenburg가 해당기종의 경고시스템에 문제가 있었음을 시인하며 다시 신뢰를 회복할것임을 약속.

5. 이란, 10일내에 우라늄제한조치 철폐경고

이란이 유럽에 대해 미국의 경제제재로 인한 대응을 해주지 않으면 10일내에 기존의 합의안을 철폐하고 우라늄 비축제한선을 폐지하겠다며 경고.

한편 미국은 최근 유조선 피격사건에 대해서 이란이 배후에 있음을 확신하며 군사행동을 포함한 모든 옵션을 테이블위에 올려놓고 있음을 경고.

ITK 오늘의 한마디

지난주 내내 시장은 큰 움직임없이 사이드로 횡보하며 숨죽여 이번주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를 기다려왔습니다.

그만큼 시장에 응축되어 있는 에너지는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연준은 올해내내 금리인상을 해야하고 하고싶지만 참겠다는 의미의 ‘인내심’을 계속 강조하며 비둘기를 날렸고 시장은 이에 환호했습니다.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된 5월 이후 제롬파월 의장은 무역전쟁 리스크로 인한 경기하방 우려에 대해 인지하고 있음을 밝히며 미국의 경기확장을 유지하기 위해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는 발언을 하며 시장으로 하여금 금리인하를 기정사실화하게 만들었습니다.

미국 언론은 이번 18-19일의 통화정책 회의후 발표에서 ‘인내심’ 이라는 문구가 사라지는 것이 핵심사안이 될것으로 보고있습니다.

금리인상을 참겠다는 인내심이 사라진다는 것은 곧 금리인하를 할수있다는 말로 이해가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시장은 당장 7월의 금리인하 가능성에 베팅하겠죠.

이번 6월 회의에서 금리인하 가능성이 나올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서는 많은 의견들이 오고가고 있지만 시장은 넘치는 유동성을 바탕으로하는 상승을 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금리인하는 성장을 위한 툴이라는 것을 잊으면 안됩니다. 아무리 메시를 데리고와도 골을 못넣으면 관객은 실망합니다.

인내심 문구가 사라진다해도 시장의 상승세는 G20라는 벽을 만나게 될 수 있습니다.

결국 월말 열리는 G20회의에서 미중간 대립이 더 첨예해지는 결과가 나온다면 중국 수요에 대한 거대한 공백이 두려움으로 시장을 덮치게 될 가능성또한 배제할 수 없겠습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연준의 인내심 문구가 사라지고 G20에서 미중간 협상이 재개되는것이지만 현실적인 상황은 쉽지않아보입니다.

미국 경제는 금리인하 카드를 빼기에는 인슈런스 컷을 감안한다해도 여전히 뜨거운 상황인데다 일단 연준에게는 금리인하카드를 뺄 룸이 얼마 없는 상황입니다. 굉장히 조심스러운 스탠스를 보일수밖에 없죠.

문제는 중국인데 윌버 로스 상무장관도 밝혔지만 이번 G20에서 중국과 합의를 할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큰 무리는 아니라고 봐야겠습니다.

이미 중국에서 희토류의 전략자산화를 선포하며 곧 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고 미국은 추가관세 리스트를 작성하고 있습니다.

세계경제를 리드하는 두 나라가 전투에 앞서 전열을 정비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장은 연준의 유동성에만 희희낙락하고 있다는 점은 우려스럽게 봐야할 부분이라고 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7/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오늘부터 제롬파월의 스피치로 연준 발언 포커스 2️⃣ 미중 무역전쟁에 따른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