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13/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오만해에서 유조선 피격으로 유가 급등
2️⃣ 중국은 무역갈등속 더 많은 부양책 시사
3️⃣ 글로벌 증시는 중동불안으로 약세
4️⃣ 약한 경기지표로 금리인하 기대는 상승
5️⃣ 트럼프, 독일에 러시아와의 협력에 대한 제재경고

1. 오만해에서 유조선 피격으로 유가 급등

호르무즈 해협 근처의 오만해에서 유조선 두척이 피격을 당하며 한척이 침몰하는등 지난달 피격에 이어 중동불안 사태가 확산하는 모습을 보이자 유가는 4%대 급등.

2. 중국은 무역갈등속 더 많은 부양책 시사

상하이에서 열린 경제포럼에서 류허 부총리는 미국과의 갈등에 중국이 취할 수 있는 재정적 툴은 다양하다며 경제를 부양하기 위해 더 높은 수준의 양적완화정책을 사용할 수 있음을 시사.

한편 중국 상무부는 미국의 ‘최대압박’ 전략으로 중국이 양보하는 일은 없을것이라며 원칙적인 부분은 절대 합의하지 않을것임을 천명.

3. 글로벌 증시는 중동불안으로 약세

글로벌 증시는 오만해의 유조선 피격과 중국의 미국을 향한 강경모드로 G20에서의 무역합의 가능성이 옅어지며 불안심리 상승으로 약세.

4. 약한 경기지표로 금리인하 기대는 상승

미국의 소비자물가지표와 오늘 발표된 고용지표도 예상보다 약한모습을 보이며 시장의 7월 금리인하 기대는 87%로 계속 상승중.

7월의 금리인하 가능성은 지난주 68%, 저번달 26%를 기록한 바 있음.

5. 트럼프, 독일에 러시아와의 협력에 대한 제재경고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에 대해 러시아와 천연개스 파이프라인에 대한 협력을 계속 유지할 경우 제재를 할 수 있다며 NATO에 미군및 버짓을 뺄수있다는 경고.

ITK 오늘의 한마디

참으로 격동의 한복판에 있는것 같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몰고온 초불확실성의 세계가 한층 앞으로 다가온 느낌입니다.

재선이 내년으로 다가온 가운데 그의 스타일이 여지껏 본인이 문제를 만들고 본인이 해결하여 영웅이 되는 것을 즐기는 것이었는데 올해는 그 문제들이 클라이막스를 향해 가고있는것처럼 보입니다.

중동은 오늘 유조선이 다시한번 누군가[you know who]에 의해 어뢰와 해저지뢰에 의해 피격을 당하며 한척이 완전히 침몰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미 5함대가 현지에 파견이 된것으로 보이며 이쪽지역에서의 군사적 갈등은 더 심화될 가능성이 높은것으로 보입니다.

중국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공식적으로 G20에서의 합의를 위해서는 이전 합의로 돌아오지 않으면 추가 관세를 먹이겠다는 협박에 상무부는 원칙에 대해서는 절대 합의가 없을것이라며 미국의 ‘최대압박’전략에 굴복하지 않을것임을 천명했습니다.

같은 날 류허 부총리는 중국경제에 다가오는 위협에 대응하여 더 많은 부양책을 쓸 수 있음을 시사하며 사실상 장기전을 준비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유럽도 조용하지 않습니다.

브렉시트 문제가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유럽의회에 극우세력들이 잠식하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은 독일과 러시아의 2차 Nord Stream 계획에 대해 중단하지 않으면 Nato에서 미군은 물론 버짓도 줄이고 제재할 수 있다는 협박을 하며 유럽과도 각을 세우고 있습니다.

시장은 어떤가요?

2주전 5월 26%에 불과하던 7월 금리인하 기대가 지난주 68%에 이어 오늘은 무려 87%까지 다다르며 사실상 기정사실화 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한 시나리오는 클라이맥스를 향해 다가가고 있는것으로 보이고 문제가 해결되는 시점은 내년 대선전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워치]사상최고가에서의 금리인하. 과연 그 이후는?

By WILLIAM WATTS 투자자들은 사상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는 와중에 예정되어 있는 연준의 금리인하라는 역설적인 모습에 혼란스러워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