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1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멕시코와의 합의로 관세부과 무기한 연기
2️⃣ 글로벌 증시는 멕시코와의 합의로 상승세
3️⃣ 중국 예상외 수출증가, 수입은 국내수요둔화로 하락
4️⃣ Raytheon과 UTC 합병, 2위 방산업체 탄생
5️⃣ 국제유가는 사우디-러시아 감산합의로 상승

1. 멕시코와의 합의로 관세부과 무기한 연기

7일 금요일 미국과 멕시코가 극적으로 합의에 성공함에 따라 오늘 예정된 5% 관세부과는 무기한 연기.

멕시코는 합의에 따라 자국 남쪽 국경에 방위군을 보내 국경단속을 강화하고 자국으로부터 올라가는 미국 불법이민자들을 자체 단속하겠다는 약속을 한것으로 밝혀졌으며 미국은 합의사항이 제대로 이행되지 않을경우 언제든 다시 관세를 부과할수 있음을 경고.

2. 글로벌 증시는 멕시코와의 합의로 상승세

글로벌 증시는 미국과 멕시코와의 합의로 대부분 상승으로 마감했으며 미국증시도 모두 큰폭 상승출발.

3. 중국 예상외 수출증가, 수입은 국내수요둔화로 하락

중국에서 발표된 5월의 무역수지에서 수출이 예상외 증가를 나타낸것으로 발표가 되었으나 미국의 $300B에 대한 관세부과전 밀어내기 물량이 상당부분 영향을 끼친것으로 보임.

반대로 수입은 3년래 최저치로 하락하며 국내수요침체 우려및 추가적인 완화정책 기대.

미국을 상대로한 전체 교역략은 계속 감소하고 있으며 IMF는 중국의 올해 성장률을 26년래 최저폭 하락 예상.

4. Raytheon과 UTC 합병, 2위 방산업체 탄생

크루즈미사일과 패트리엇 미사일을 공급하는 방산업체인 Raytheon과 커머셜 항공부품을 제작하는 United Technologies Corp와의 초대형 합병성사로 Boeing을 잇는 세계 2위 방산업체 탄생.

5. 국제유가는 사우디-러시아 감산합의로 상승

OPEC의 수장인 사우디와 Non-Opec의 수장인 러시아가 추가 감산에 합의하며 미국-멕시코 합의 호재와 더불어 국제유가가 상승했으나 중국의 오일 수입량이 5월들어 8% 하락한것으로 보이며 수요둔화 우려로 다시 약세.

ITK 오늘의 한마디

이번 일본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 회의에서 각국의 재정을 담당하는 수장들의 걱정거리는 거의 비슷한것으로 보입니다.

미중 무역전쟁으로 인한 글로벌 경기둔화 가능성, 그리고 경기정책부분에서는 낮은 인플레이션과 다음 경기침체를 대비하기에는 너무 낮은 금리로 인한 탄약부족.

미 연준의 파월의장이 지난 주 미국경기의 확장을 위해서는 그에 필요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하며 시장에 대한 금리인하의 희망비둘기를 띄워보낸것처럼 일본 중앙은행장인 Haruhiko Kuroda또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필요할 경우 대규모 통화완화정책을 할수있음을 시사했습니다.

문제는 시장이 연준의 금리인하를 당장 해줄것처럼 너무 기대하고 있는 폭이 크다는 겁니다.

이미 다음주 열리는 6월의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인하 할수있다는 소리마져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고 7월의 금리인하 가능성에는 이미 자산시장에 80%이상 반영을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정작 그 결정을 해야할 연준은 고민이 깊습니다. 현재 미국의 경제상황이 금리인하를 해야할 정도로 나쁜가하면 그것도 아니라는 점이죠.

모든 제조업지표는 여전히 경기활황을 가르키고 있고 실업률은 3.6%로 49년래 최저치이며 자산시장또한 전고점에 근접한 상황입니다.

다만 한가지 걱정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물가가 너무 낮다는 점이죠. 이해가 안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고 당장 금리를 인하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도 아닙니다. 연준이 가지고 있는 금리인하라는 비장의 카드는 이제 얼마 없습니다.

향후 1~2년후에 실질적인 경기침체가 발생한다면 이에 대응할 금리인하 폭이 이전과 비교하여 훨씬 적습니다. 전투를 치루기 위한 탄약이 부족한 셈입니다.

98년도에 러시아와 아시아 금융위기에 대응하여 예방용 금리인하를 단행할 당시 미국의 기준금리는 5.50%였습니다. 당시에는 3번의 금리인하를 보험용으로 할수있을 정도의 여유가 있었다면 지금은 지금은 그 반도 안되는 2.25-2.50%입니다.

아빠는 돈이 없는데 아이는 사달라고 조르는 격이죠. ㅠㅠ

시장은 당장 경기둔화 우려는 제쳐두고 금리인하만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입니다.

하지만 금리인하는 결국 성장을 위한 툴일뿐입니다. 무엇이 중한지, 시장이 결국 최종적으로 보는것은 무엇이 될지는 시간이 이야기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8/14/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글로벌경기둔화 우려로 투자심리 악화 2️⃣ 시장은 어제의 안도에서 리세션우려로 3️⃣ 미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