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5/23/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중무역전쟁 악화를 예상하는 투자기업들
2️⃣ 유럽 제조업지표 악화로 무역전쟁 우려 심화
3️⃣ 연준은 당분간 금리동결, 금리인하 시그널 NO
4️⃣ 인도의 모디 재집권 주가 급등, 유럽의회 선거시작
5️⃣ 글로벌 증시 하락세, 미국증시 약세

1. 미중무역전쟁 악화를 예상하는 투자기업들

미중간 무역갈등에 대해 점점 비관론이 강해지는 가운데 블룸버그의 보도에 따르면 JP Morgan, Goldman Sachs, Nomura Holdings는 모두 올해 혹은 내년까지 중국에 대한 모든 관세가 부과되고 장기전으로 갈것으로 예상.

중국의 전 정부소속 thinktank 애널리스트는 미중간 무역전쟁이 분쟁과 대화를 반복하며 2035년까지 유지될것으로 예상.

2. 유럽 제조업지표 악화로 무역전쟁 우려 심화

미중간 무역갈등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독일의 PMI제조업 지수가 예상보다 낮은 47.7로 경기가 계속 축소되는 국면을 보이며 무역전쟁우려가 유럽발 경기둔화 불안으로 급격히 확대되는 양상.

3. 연준은 당분간 금리동결, 금리인하 시그널 NO

어제 발표된 FOMC 회의록에 따르면 연준이 당분간 미국의 경제가 상승국면을 보이더라도 ‘인내심’ 정책을 유지하여 금리를 동결할 것을 밝혔으나 금리인하에 대한 단서는 없으며 일부 매파 위원의 경우 금리인상에 대한 주장도 있었던 것으로 보여짐.

4. 인도의 모디 재집권 주가 급등, 유럽의회 선거시작

인도의 모디총리가 총선에서 승리하며 재집권에 성공함에 따라 루피화와 주가는 급등, 이와는 다르게 유럽의회는 오늘부터 선거 시작.

5. 글로벌 증시 하락세, 미국증시 약세

회복세를 보이던 유럽의 경기가 다시 하락국면으로 진입하며 글로벌 경기둔화우려가 미중간 무역전쟁 이슈와 맞물리며 하락장세.

오늘 발표된 미국 주요지표
PMI 제조업지표 예상 52.5 / 실제 50.6 으로 하락.
신규주택 판매지수 예상 -2.8% / 실제 -6.9%로 하락.
초기실업청구 수당 예상 215K / 실제 211K.

10년물 금리 급락세를 보이며 2.329%까지 하락, 달러도 급락세를 보이며 97.82레벨, 골드는 강세를 보이며 121.53.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의 시장은 한마디로 미중간 무역전쟁이슈와 어제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보이지 않았던 시장의 실망, 그리고 회복하는 것으로 보였던 유럽의 경기침체 우려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며 스톰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여기에 오늘 발표된 미국의 경제지표들도 모두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당연히 연준의 금리인하 시그널이 전혀없는 상황에서 시장이 기댈곳이 없어진 셈인데 여기에 유럽과 미국의 경기침체 우려가 생길수 있는 지표들이 연속으로 악화된 성적표를 보이며 나온셈입니다.

여기에 미중간 갈등은 장기적으로 갈 가능성에 대해 투자은행들과 시장이 본격적으로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블룸버그는 이제 미중 무역전쟁 이슈는 단기 risk가 아니라 깔고가는 baseline이 되었다며 위에 나온 각 투자은행들을 인용하여 보도했습니다.

그리고 백년 가까이 전세계 경제를 호령했던 미국의 무서움이 진짜 싸움이 시작되자 중국을 덮치고 있습니다.

미중이 협상을 하고 말로만 싸울때는 중국편까지 들던 서방및 자유세계의 국가와 기업들이 실제 싸움이 시작되자 급속도로 미국으로 돌아서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핵심 AP칩의 설계를 해주고 있는 영국의 ARM이 칩공급을 안하기로 하며 당장 유럽과 전세계에 출시하기로 했던 스마트폰의 일정을 무기한 연기했습니다.

이제 대만의 TSMC에만 겨우 생명줄을 잡고 의지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 TSMC라고 미국의 제재를 견디고 화웨이를 도울 의지는 전혀 없어보입니다.

말그대로 행정명령이 떨어지고 일주일만에 급속도로 성장하던 화웨이의 스마트폰 사업이 사장될 위기에까지 몰리고 있습니다.

중국은 전의를 불태우며 미국과 ‘새로운 대장정’에 나설것이라고 큰소리를 치고있지만 백년간 전세계의 경제를 호령하던 미국의 저력을 뼈저리게 느낄것으로 보입니다.

더욱이 반트럼프 언론의 선두주자이자 진보언론의 맏형격인 뉴욕타임즈마져 트럼프를 두고 중국에게 합당한 미국의 대통령이라며 현재 중국의 행태를 그대로 두는것은 미국과 서방세계에 미친짓이라고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마이크 타이슨은 말했죠. 누구나 한대 맞기전까지는 그럴듯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중국의 새로운 대장정이 1년을 넘길수 있을지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문제는 그동안 세계 경제는 어쩔수없는 둔화와 침체를 경험해야 할것이라는 두려움이 현재 시장을 장악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두려움을 이겨낼 한줄기 빛은 연준에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트럼프, 중국에 대한 우호의 표시로 추가관세 연기 2️⃣ 유럽중앙은행, 예금금리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