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5/2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미중 무역전쟁
2️⃣ 미 리테일 섹터 어닝실적 둔화로 인한 우려
3️⃣ 퀄컴, 미 법원으로부터 반독점법 위반판결
4️⃣ 연준 FOMC 회의록 공개
5️⃣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 미 증시는 약세출발

1. 전면전으로 확대되는 미중 무역전쟁

중국에 주재하는 미국의 상공회의소[American Chamber of Commerce] 서베이에 따르면 중국의 미국기업에 대한 비과세장벽으로 볼수있는 규제나 제재가 급격하게 늘어나며 약 40%에 달하는 기업들이 중국을 나가거나 이외의 곳에 이전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으로 알려짐.

미국이 중국의 일류기술기업들에 대한 블랙리스트를 화웨이, DJI에 이어 하이크비젼까지 확대.

중국은 이에대해 불매운동, 비과세장벽, 보잉에 대한 중국항공사들의 전면적 고소로 대응하고 있는 중.

2. 미 리테일 섹터 어닝실적 둔화로 인한 우려

미국의 대표적인 거대 리테일 기업중 하나인 Nordstrom 의 실적이 모두 예상을 하회하고 올해 남은 가이던스도 낮게 제시하며 주가는 10% 폭락.

또한 부동산의 대표적인 리테일기업인 Lowe’s의 어닝이 예상을 하회하며 10% 가깝게 폭락.

3. 퀄컴, 미 법원으로부터 반독점법 위반판결

퀄컴이 미 법원으로부터 5G 모뎀칩에 대한 반독점법 위반판결을 받으며 향후 라이센스 사업에 대한 수익률 악화우려가 폭발하며 주가 13% 폭락.

4. 연준 FOMC 회의록 공개

St Louis 연은총재인 James Bullard가 어제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지난 12월의 금리인상이 “약간 오버한 측면이 있다[slightly overdone it]” 고 발언했으나 지금상황에서 금리인하를 논하기에는 시기상조라며 선을 그었으나 시장은 오늘 발표되는 4월의 FOMC회의록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단서를 찾을것으로 예상.

5. 글로벌 증시는 혼조세, 미 증시는 약세출발

글로벌증시가 큰 움직임이 없이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미국 증시는 미중갈등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임에 따라 소폭 하락출발.

달러는 $97.88강보합 유지하며 10년물 금리는 다시 수요가 몰리며 2.403%로 하락.

ITK 오늘의 한마디

무역전쟁에서 시장이 두려워했던 것은 전방위적으로 사력을 다해 서로를 치는 full blown trade war, 즉 전면적인 무역전쟁이었습니다.

그런데 상황은 그렇게 돌아가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관세로만 대응할수가 없는 중국은 드디어 비과세장벽이라 할수있는 중국기업들에 대한 보이지않는 제재와 규제를 시작했습니다.

이미 미 상공회의소 중국기업들은 중국을 떠나거나 다른 나라로 이전할 생각을 절반가까이 하고 있습니다.

보잉은 동시다발적으로 중국의 항공사로부터 737맥스사건으로 인한 피해보상 고소를 받고 있으며 애플과 KFC등 미국기업들은 중국 관영업체가 주도하는 불매운동의 피해를 받고 있습니다. 시진핑은 희토류가 석유와 같은 전략적 자산이라며 회토류의 무기화 가능성을 보이기까지 했습니다.

물론 미국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전세계 1,2위를 다투는 중국의 1류기업들을 상대로 블랙리스트에 올려 미국기업과의 거래를 원천적으로 막고 숨통을 조이기 시작했습니다.

5G의 화웨이, 드론의 DJI, 시큐리티 캠의 Hikvision은 모두 세계 점유율 1,2위를 자랑하는 중국의 일류 기술기업들입니다.

공식적인 Tech War의 시작입니다.

미 중국대사는 이상황에서 아직 중국은 합의를 할수있다며 가능성을 열어놓는 발언을 했지만 정작 내부에서의 시진핑은 예전 ‘대장정’의 시작을 했던 곳에서 중국은 이제 ‘새로운 대장정’을 시작했다며 모든것이 새롭게 바뀔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중국이 말하는 ‘대장정’은 중국 공산당이 ‘홍군’이었던 1930년대, 국민당 장개석의 압도적인 전력을 피해 1년여기간을 도망다녔던 일종의 ‘고난의 행군’시절입니다.

CNBC는 시진핑이 새로운 대장정을 선포했다는 것은 무역전쟁의 장기화를 시사한다고 보도했죠.

이미 중국의 공격전략은 ‘항미’라는 국민감성을 건드렸기 때문에 쉽게 꺼뜨릴수도 없습니다. 이번 G20에서 미중정상은 영원한 우정과 아름다운 편지와는 동떨어진 매우 어색한 사이를 보일것 같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다행이 어제 연준임원은 12월의 금리인상이 좀 오버했다고 시인했죠. 하지만 아직..현재상황에서.. 금리인하는 시기상조다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연준이 시장을 선행해서 선제적으로 조치를 취한적이 거의 없었다는 점을 보면 시장이 그토록 원하는 금리인하 가능성은 당분간은 어려울것 같습니다.

다만 성장률이 떨어지고 무역전쟁으로 물가가 치솟는 스태그플레이션의 징조가 나타날수있는 연말에는 연준도 나서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당연히 시장의 급격한 변동성까지 있다면 100%겠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0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5월 신규고용 예상치185K에서 대폭하회한 75K 2️⃣ 펜스부통령 멕시코와의 협의중 관세5%인상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