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5/1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화웨이 제재후, 중국 언론 일제히 강경보도
2️⃣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글로벌 증시 약세
3️⃣ 국제유가는 이란과의 갈등이 심화되며 강세
4️⃣ 메이총리 합의안 영국의회가 사실상 거부
5️⃣ 어닝보고로 Pinterest 급락, Nvidia 상승

1. 화웨이 제재후, 중국 언론 일제히 강경보도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5G를 포함한 정보통신기업의 미국기업간의 거래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발표하자 사실상 화웨이를 겨냥한 규제에 중국언론들이 일제히 강경보도.

2. 미중 무역갈등 심화로 글로벌 증시 약세

중국 관영언론의 강경보도가 나간 이후 중국내 언론이 악화되며 사실상 미중간 무역협상 기류가 난관에 부딪힐것으로 예상한 중국 상하이 지수 2%대 급락.

미국 3대지수도 모두 하락출발. 어제 급락세를 보인 화웨이와 관련된 퀄컴, 브로드컴, 스카이웍스 솔루션등의 미국기업들은 여전히 약세.

3. 국제유가는 이란과의 갈등이 심화되며 강세

이란의 군부가 이라크에서의 대리전[Proxy War]를 계획하고 있다는 가디언의 보도.

이로써 최근 폼페이오가 갑작스럽게 이라크로 향하고 미국민및 관리들 철수명령을 내린것에 대한 사전첩보를 입수했을 것으로 보이며 중동의 지정학적 불안으로 국제유가는 강보합.

4. 메이총리 합의안 영국의회가 사실상 거부

노동당은 메이총리의 합의안을 거부하고 보수당은 메이총리에게 사임을 강권하며 메이총리는 사면초가. 파운드화는 5일내내 급락세.

5. 어닝보고로 Pinterest 급락, Nvidia 상승

어제 장후에 보고된 실적에 따르면 Pinterest는 매출은 예상을 상회했으나 어닝이 예상보다 두배에 가까운 하락을 보이며 주가가 한때 17%까지 하락후 현재 반등하나 여전히 9% 하락세.

Nvidia는 2분기 양호한 실적 가이던스와 게임칩 매출이 회복되고 있다는 전망에 강세.

ITK 오늘의 한마디

미국의 화웨이를 겨냥하는 행정명령을 서명했다는 소식이 중국에 도착하자 신화통신과 인민일보가 거의 전쟁선포에 가까운 분노를 쏟아내며 강경한 발언들을 쏟아내었습니다.

중국 관영매체인 이들의 보도는 중국당국의 복심입니다. 당연히 이 보도가 나가자마자 중국 상하이 지수는 3%에 가까운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화웨이는 미국의 매출은 0.2%에 불과하다며 자못 의연한 모습을 보였는데 자사 핵심 부품의 40%정도가 미국에서 들어온다는 이야기는 쏙 뺐습니다.

작년부터 본격화된 미국의 화웨이 견제에 그동안 미국기업으로부터 핵심부품을 대량 수입하여 재고를 많이 두어 당분간은 문제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만 결국 미국의 이런 적극적인 공세가 지속된다면 화웨이의 글로벌 경쟁력은 급속하게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2위의 통신장비 업체라는 ZTE는 미국이 핵심부품을 끊는 제재를 하자마자 순식간에 도산위험에 빠질정도로 빈약한 자체생산능력을 보여줬는데 5G 글로벌 1위의 자칭 ‘제국’이라는 화웨이는 어느정도 버틸지 궁금합니다.

물론 화웨이에 제품을 공급하는 미국기업들의 collateral damage는 피할수 없습니다. 또한 중국에서 매출의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의 피해도 불가피해질 것으로 보이며 이는 그대로 주가에 반영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화웨이는 미국기업의 부품없이는 자력생존이 현재로써는 거의 불가능하지만 미국기업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미국이 확실한 갑의 위치에 있기 때문에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은 시간이 갈수록 효과를 보일것입니다.

중국언론은 미국과 한번 해보자며 중국인민들에게 미국불매운동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이미 애플을 포함한 미국차 업계는 큰 피해를 보고 있죠.

하지만 이 역시 휘청이고 있는 중국 경제에 스스로 직격탄을 날리는 격이 될것입니다. 시스코는 중국시장에서 철수를 천명했고 애플로 인해 중국에서 고용되는 인력은 백만명이 넘습니다.

이미 미국기업들은 중국시장의 혈관까지 침투를 한지 오래이고 중국내 미국제품의 불매운동은 스스로의 일자리를 대량학살하는 자충수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미국도 데미지를 얻고 리세션에 진입할 가능성이 높은만큼 결국 미중무역은 나중에라도 봉합을 될 가능성이 높겠죠.

하지만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좋은 기업들이 강제적 devaluation을 당하는 현재의 상황을 탐욕의 눈초리로 지켜봐야겠습니다.

소나기는 오고있고 급한비는 피하는게 상책이죠.

중국언론은 자국의 5000년이 넘는 역사에서 안해본 전쟁이 없다면서 항미결전의 의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만 그 유구한 역사에서 그 잘난 한족의 자부심을 불태우다 망한 나라또한 많았다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할것 같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9/12/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트럼프, 중국에 대한 우호의 표시로 추가관세 연기 2️⃣ 유럽중앙은행, 예금금리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