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4/11/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브렉시트 10월말까지 탄력적 연장 합의
2️⃣ 국제유가 IMF 경고로 하방압력
3️⃣ Uber 올 해 가장 큰 규모의 IPO 준비
4️⃣ 보잉은 해외 항공청의 허가를 기다려야
5️⃣ 글로벌 증시는 하락세, 미국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1. 브렉시트 10월말까지 탄력적 연장 합의

영국의회가 이전에 이미 합의된 메이총리의 합의안을 승인하지 않을경우 브렉시트를 10/31일까지 탄력적으로 연장하는데에 합의. 반대로 승인할 경우 바로 브렉시트 가능.

다만 영국이 그동안 EU회원국으로써 5/23일 열리는 유럽의회 선거에 참여하지 않는다면 6/1일 즉시 ‘노딜 브렉시트’

 

2. 국제유가 IMF 경고로 하방압력

이란, 베네수엘라 제재와 리비아 내전, OPEC+ 멤버들의 감산등으로 올해만 43%가량 급등한 유가가 오늘 오전에 IMF에서 글로벌 경제둔화 우려로 인한 수요의 급감 경고로 하방압력을 받으며 하락중.

 

3. Uber 올 해 가장 큰 규모의 IPO 준비

WSJ에 따르면 Uber가 오늘 5월 초에 상장을 위해 오늘 IPO 파일링 신청을 할 것으로 예상.

Uber는 약 $90B~$100B에 달하는 가치를 기대하는것으로 보이나 상장후 약 11%가 폭락한 Lyft의 전례가 있어 확신할수는 없는 상황.

 

4. 보잉은 해외 항공청의 허가를 기다려야

이번 3월 지난 두건의 사고가 보잉 737맥스 기종의 기체결함이었다는 것이 밝혀지며 한건의 수주도 못한것으로 알려진 보잉이 고객사들이 미국의 FAA의 추후 허가이외에도 타 해외항공청의 허가를 기다려야 될 것이라 요청한것에 대해 동의한것으로 알려짐.

 

5. 글로벌 증시는 하락세, 미국증시는 소폭 상승출발

글로벌 증시가 대부분 하락세인 가운데 미국증시는 플랫에 가까운 소폭 상승출발했으나 약세진행중.

오늘 6명의 연준임원들이 스피치를 진행하는 가운데 오늘 발표한 실업수당청구 건수가 예상보다 좋은 196K로 발표되고 도매가격지수인 PPI가 전월대비 예상 0.3%보다 높은 0.6%로 발표.

 

 


ITK 오늘의 한마디

브렉시트는 결국 연장합의를 했습니다. 이제 더이상 이 기사는 보지 않았으면 합니다. 정말 지긋지긋하네요. ㅋㅋ

어쨋건 시장으로써는 단기적인 불확실성이 걷힌 셈이니 일단은 관심사에서 치워버리겠죠.

최근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사들이 많이 보입니다.

어제 소비자물가지수가 예상보다 낮게 나왔죠. 전월대비 예상치보다 소폭 하락했는데 시장이 기대하는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에 부합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블룸버그에서도 시장이 불안해 하기 위해서는 전월대비 0.3%가량 상승해야 한다고 했으니 0.1%정도로 나온 수치에 시장이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고 해야겠죠.

그런데 다시보면 CPI지수도 연간기준으로 1.9%로 상승하며 14개월래 최고치로 상승했습니다. 기름값의 상승영향이 큰데 다만 다행인점은 유가와 식료품을 제외한 핵심물가는 
안정적으로 유지가 되었다는 점입니다.

어제 소비자물가가 발표되었다면 오늘은 PPI[Producer Price Index], 즉 도매물가가 발표가 되었습니다.

도매물가는 소비물가의 선행지표라고 볼수있죠. 도매물가가 오르면 나중에 소매물가도 오를수밖에 없으니깐요.

도매물가는 전월대비 예상 0.3%보다 두배높은 0.6%가 올랐고 핵심물가는 예상 0.2%보다 소폭 높은 0.3%가 올랐습니다.

로이터에 따르면 지난 10월이후로 가장 큰 상승폭이라고 합니다. 연간기준으로는 2.2%까지 상승했는데 핵심지수는 2.0%로 유지가 되고 있습니다.

물가상승의 요인은 당연히 유가입니다. 
어제 발표된 소매유가는 2월대비 무려 6.5%가 상승했습니다.

CME Fed Watch에서의 연준 금리인하 가능성은 어제 40%에서 오늘 35%로 하락했습니다.

이는 어제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록에서 연준이 여전히 경기상황에 따라 금리동결부터 인상과 인하 모두를 염두에 두고있다는 회의록이 공개된것도 영향을 주었겠지만 물가도 영향을 주고있음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물론 아직까지 물가가 금리인상을 해야할 정도로 오르지는 않고 있으나 문제는 인하를 해야될정도로 낮게 유지되지도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키는 역시 유가입니다. 
여기에서 더 계속 오르면 물가상승압박이 계속 될것이고 이는 트럼프 입장에서도 용인할 수 없겠죠.

트럼프 특유의 유가하락 압박이 본격적으로 나와야 되는 시점인거죠.

Real Time Economic Calendar provided by Investing.com.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4/09/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국 관세전쟁 유럽으로 확대 2️⃣ 국제유가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