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4/1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 통화정책 회의록 공개 / 물가지표
2️⃣ 유럽 중앙은행 금리동결 유지
3️⃣ 브렉시트 연장안으로 브뤼셀에서 회의
4️⃣ 글로벌 시장은 혼조세, 미국시장은 상승출발
5️⃣ 미 금융계 CEO 의회 청문회
 
 

1. 미 통화정책 회의록 공개 / 물가지표

 
오늘 동부시각 2시 3월의 미 연준 통화정책 회의록이 공개됨에 따라 시장은 향후 연준의 정책에 대한 단서를 찾을 것으로 전망.
 
또한 연준의 통화정책에서 가장 중요한 척도로 보이고 있는 인플레이션 소비자물가지수[Consumer Price Index]가 전월대비 예상 0.3%보다 소폭 상승한 0.4%로 발표.
 
식재료와 운송품목을 제외한 핵심물가지수는 전년대비 기준으로는 예상 2.1%보다 소폭 하락한 2.0%, 전월대비 기준으로는 예상 0.2%보다 소폭 하락한 0.1%.
 
 

2. 유럽 중앙은행 금리동결 유지

 
오늘 독일에서 열린 ECB 통화정책 회의에서 유럽은 올해까지 금리를 동결한다는 정책을 유지할 것임을 발표.
 
시장은 그렇지 않아도 낮은 금리로 인해 금융권에 충격을 최소화하면서 금리인하, 지준율 인하등으로 시장에 활력을 줄수 있는 방안을 내놓을지에 포커스.
 
 

3. 브렉시트 연장안으로 브뤼셀에서 회의

 
오는 12일 금요일 브렉시트가 예정된 영국이 내부적으로 제대로 된 합의를 하지못하자 6/30일까지 또다시 연장을 요청할것으로 보이나 유럽은 차라리 2020년까지 장기적으로 연장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
 
 

4. 글로벌 시장은 혼조세, 미국시장은 상승출발

 
글로벌 증시가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인 가운데 유럽과 미국은 상승출발.
 
달러인덱스는 전일 하락세를 딛고 반등하며 상승세, 10년물 국채금리는 하락세를 보이며 2.47%로 1%대 하락.
 
 

5. 미 금융계 CEO 의회 청문회

 
오늘 하원의 금융위원회에서 JP Morgan의 제이미 다이먼과 골드만삭스의 데이빗 솔로몬등 주요 금융계 CEO들을 모아놓고 청문회를 가질 예정으로 은행권 수익과 고용과 규정등에 대해 물을 것으로 보임.
 
 
 
 
 
 

ITK 오늘의 한마디

 
연준이 중요하게 보는 물가지수는 오늘 발표한 소비자물가지수[CPI]와 4/29일 발표예정된 개인소비지출[PCE]입니다.
 
물가가 오르면 연준은 시장에 돈이 많다고 생각하여 금리를 높여서 물[유동성]을 줄여 조정을 합니다.
 
반대로 물가가 낮아지면 디플레우려가 생겨 경기둔화가 될수 있으므로 물[유동성]을 더 풀어 활기를 주려 금리를 인하하게 되죠.
 
문제는 최근 10년간 계속 금리를 최대한 낮춰 물을 엄청나게 풀었는데 경기가 조금 살아난다 싶어 조금 잠궜더니[2.5%] 벌써부터 유럽이 무너진다느니 중국이 휘청인다느니 미국 제조업과 부동산이 둔화된다고 하고 주식시장이 무려 20%가 넘게 폭락을 한겁니다.
 
여기에 백악관도 니네 미쳤냐며 난리난리를 치니 연준이 ‘아, 이거 안되겠다’ 싶었는지 스탠스를 180도로 바꿔 ‘금리인상 그만할께 걱정하지마’ 로 수퍼 비둘기가 되어 인자한 미소를 날려줍니다.
 
시장은 이에 힘을 얻고 20%를 다시 되찾아오고 미중합의 기대에 올해 금리가 인하될 것이라는 희망을 재료로 또다시 상승합니다.
 
그런데 유가가 계속 치솟습니다.
유가는 물가를 뒤에서 조정하는 검은손입니다.
 
작년말부터 계속 하락하던 물가는 결국 오늘 3개월 내내 치솟던 유가의 압박을 견디지 못하고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여전히 전월대비, 전년대비 기준은 예상보다 소폭 하락했지만 연간기준 물가기준으로는 10월 이후 계속 하락세를 보이던 물가가 3월 처음으로 큰폭의 반등세를 보이며 1.9%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아직까지는 괜찮다고 보여지지만 반등신호가 드디어 보인거죠. 유가가 계속 치솟으면 물가도 별수없이 상승압박을 받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가가 이제 막 겨우 반등신호를 보이고는 있지만 주식시장이라는 것이 워낙 눈치가 빨라 경기를 선행하기 때문에 향후 연준의 금리인하 가능성에 베팅하고 있는 시장에 악재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연준으로써는 백악관에서 금리인하 하라고하지, 연준의 감독기관인 상원위원장까지 금리인하하라고 하지 금리인하에 대한 압박이 사상최고조인 상황에서 물가는 오르는 신호를 보이니 진퇴양난입니다.
 
현재 시장은 불과 베어가 싸운다기 보다 실물경제는 글로벌적으로 무너지고 있는데 이를 정책권자들이 어떻게든 다시 살려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시장은 아직까지 정책이 결국 힘을 발휘할 것으로 완전히 믿고 올라가고 있습니다. 기회는 선진국의 낮은 금리를 레버리지로 삼아 신흥국, 특히 중국으로 몰려가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위험이 도사리고 있지만 그만큼 큰 기회를 잡을 가능성을 보고 있는거겠죠.
 
채권시장에서도 조금씩 자금이 이탈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추가 어느쪽으로 기울지 유심히 살펴야겠습니다.

Real Time Economic Calendar provided by Investing.com.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5가지 06/1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멕시코와의 합의로 관세부과 무기한 연기 2️⃣ 글로벌 증시는 멕시코와의 합의로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