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18/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3분기 GDP 성장률 6.0%로 27년래 최저치
2분기 6.2%를 기록했던 중국의 3분기 GDP 성장률이 예상치였던 6.1%보다 더 하락한 6.0%로 27년래 최저치 기록. 고정자산투자는 전월 5.5%에서 5.4%로 예상부합, 산업생산지수는 전년동기 대비 5.8%로 전월의 4.0%에서 예상치였던 5.0%보다 상회.


2⃣ Coca-Cola 어닝실적 예상 부합, 강달러 우려
Coca-Cola가 어닝과 매출 모두 예상에 부합한 가운데 Net Sales는 예상했던 9.4%에서 9.5%로 8% 상승. 다만 2020년 가이던스에 달러가 계속 강해지고 있어 매출에 약 1%~2%가량, 수익에 약 2%~3%가량 영향이 미칠것으로 전망.


3⃣ 사우디 아람코 IPO 다시 연기
사우디 정부가 이번 20일 예정되었던 아람코의 IPO 발표계획을 연기. 이는 최근 아람코에 $2T 의 가치가 유지될 수 있느냐는 의문이 제기되면서 3분기 실적을 보고 재평가 할것으로 보는 가운데 최근의 IPO 시장 분위기도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고.


4⃣ 브렉시트 불안과 중국의 성장률 둔화 우려로 시장약세
영국과 유럽의 새로운 브렉시트 초안이 타결되었으나 내일 19일 예정된 영국의회에서의 표결이 DUP의 반대로 무산될 가능성이 대두되는 가운데 아시아 시장은 중국의 예상보다 낮은 성장률 둔화로 전반적으로 하락 출발.


5⃣ 골드 -0.31% / 유가 +0.35% / 10년물 -0.18% / 달러 -0.18%
미국 증시는 코카콜라와 아멕스가 양호한 실적을 발표했으나 중국의 성장률 둔화우려로 소폭 하락출발.

ITK 오늘의 한마디

중국의 성장률이 근 30년래 최저치로 떨어졌습니다.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중국의 성장률은 규모가 커지는만큼 계속 꾸준히 하락을 유지했습니다.

문제는 완만한 반등세를 보이며 경기사이클이 있는것과 아무런 반등없이 아래로만 향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이죠.

중국의 보여주는 성장률보다 실제로는 더 낮을것이라는 관측으로 보아도 중국의 경제가 현재 어려운 상황에 처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미국의 홍콩지지 법안부터 기술기업과 국영기업 제재등 수많은 테클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미국과 스몰딜이라도 하고 유지하려는 모습은 중국의 절박한 상황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유럽의 경기둔화세가 뚜렷이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도 확실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합의가 조그맣게 이루어졌지만 아직 경제지표들은 반영이 되지 못하고 있죠.

문제는 글로벌 경제가 반등의 기미없이 아직까지도 확연한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고 미국또한 제조업에 이어 소비까지도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주가는 사상최고가 경신을 바로 앞에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그런 주가마저도 S&P가 7월이후 고점 탈환에 연달아 실패했다는 점은 어느정도의 경계심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주식에서 고점을 정복하지 못하면 항상 그 댓가는 따라오기 마련이죠. 기술적인 관점에서도 더블탑, 트리플탑은 좋은징조가 아닙니다.

Bull 의 입장에서는 10월 고점을 확실히 돌파하는 상승세를 보길 원할것이고 Bear 입장에서는 다시한번 꺽이고 완전히 무너지는 그림을 보길 원할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 키는 연준이 가지고 있겠죠. 그리고 미디어들은 이제 연준의 10월 금리 pause 가능성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7/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외교부 미국과 기존의 관세 일부를 같은 시기, 같은 금액만큼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