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1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영국, EU와 브렉시트 초안 합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유럽연합과 새로운 브렉시트 합의안에 타결했다는 소식을 알리며 파운드화가 상승했으나 영국의회에서의 승인에는 여전히 어려울것으로 전망되며 하락. 현재 아일랜드 민주연합당과 영국의 노동당이 모두 새로운 합의안에 비판적인 입장을 견지.

2⃣ Netflix와 Morgan Stanley 긍정적 어닝에 시장 상승세 견인

Netflix가 어제 장 마감 후 발표한 어닝실적 발표에서 예상보다 소폭 많은 가입자 수와 어닝을 발표하며 주가 8%대 급등, 매출은 소폭 하회. 오전에 발표한 Morgan Stanley 또한 어닝과 매출 모두 예상 상회하며 시장 리드.

3⃣ 필라 제조업지수 하락, 산업생산지수 5개월래 최저치

필라델피아 제조업지수가 전월의 12에서 예상치였던 7.3을 한참 하회한 5.6으로 발표된 가운데 산업생산지수는 전월의 0.8%에서 -0.4%로 5개월래 최저치. 초기실업청구 수당은 전월의 210K에서 예상치인 212K를 상회한 214K로 악화.

4⃣ 중국, 홍콩법안에는 보복할것이나 무역은 합의

중국이 미국하원의 홍콩인권보호 법안에 강력히 반발하며 주권침해로 이에 상응하는 보복을 하겠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으나 무역합의에 대해서는 기존과 같이 협의를 계속하고 합의를 이행하겠다는 의지천명. 미중 양국은 11월 APEC에서의 정상회담에서 서명할 것으로 예상.

5⃣ 유가 -0.71% / 골드 +0.17% / 10년물 +1.29%

시장은 넷플릭스와 모건스탠리가 예상보다 좋은 실적을 발표하며 상승세를 견인하는 가운데 브렉시트 합의안 도출 소식이 전해지며 상승세 유지. 다만 미 제조업의 전반적인 침체와 고용의 악화는 진행중.

ITK 오늘의 한마디

오늘 발표된 산업생산지수는 GM 노조파업과 미중 무역전쟁의 영향으로 5개월래 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제조업 생산지수는 -0.5%로 예상을 크게 하회했고 자동차와 파트를 제외한 생산지수도 전월의 0.7%에서 -0.2%로 하락했습니다.

다만 GM과 노조가 잠정적인 합의를 한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번 달 산업생산은 증가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또한 분기별로 보았을때 2분기 3.2%의 하락세를 보였던 산업생산은 3분기에는 1.1%가량은 상승할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다만 여전히 뉴욕연준과 ISM의 제조업지표는 2016년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단 시장은 불안정하지만 미국과 중국의 합의, 그리고 예상을 상회하는 미국 기업들의 실적보고에 힘입어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증기기관차와 비슷하죠.

상승할 동력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있는 재료, 즉 미중합의는 불안하고 어닝실적은 전체적으로 보면 여전히 3분기는 하락세입니다.

이 두가지만으로는 고점을 크게 뛰어넘는 상승세를 촉발하기에는 스팀이 부족하다고 생각됩니다.

뒷받침이 되어야 할 재료는 역시 연준의 추가 금리인하와 부양책이 있어야겠죠.

시장은 이번 10월의 FOMC에서 추가 금리인하를 할 가능성을 90% 가까이 보고 반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 2번의 금리인하를 적극 찬성한 시카고 연은총재인 찰스 에반스의 추가 금리인하는 이제 필요없다는 반응은 시장에 미묘한 긴장감을 주고 있습니다.

미중 무역합의와 뛰어난 어닝실적에 연준의 금리인하는 시장에 큰 힘을 주는 스팀이 될것이지만 만일 연준이 그 기대를 저버리게 한다면 실망감도 굉장히 클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연준이 지난 12월과 같은 실수를 하게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지금은 잠시 쉴때가 아니라 더 힘을 불어넣어 줘야 할때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7/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외교부 미국과 기존의 관세 일부를 같은 시기, 같은 금액만큼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