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10/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미국은 환율까지 협상에, 중국은 스몰딜 고수

블룸버그에 따르면 미국이 이번 4월까지의 협상과정에서 이미 합의했다는 환율에 대한 부분까지 이번 협상에 포함시키길 원한다고 밝혀진 가운데 SCMP는 중국 관리의 말을 인용해 차관급 협상에서 진전이 없으며 하루만에 협상이 끝날수도 있음을 시사.

2⃣ 유럽 여전한 경기침체 우려 시그널

프랑스의 산업생산지수가 전월 0.3% 대비 -0.9%[예상 0.2%]로 크게 하락한 가운데 독일의 수출또한 전월 0.8%에서 예상 -1.0%를 크게 하회한 -1.8%로 집계되며 유럽의 경기둔화가 계속되는 시그널.

3⃣ 브렉시트 여전한 불확실성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가 오늘 아일랜드 카운터파트와 마주하는 가운데 아일랜드 백스탑건에 대한 해결책이 나오지 않을경우 10/31일 예정된 브렉시트는 딜레이를 요청할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그렇지 않을경우 하드 브렉시트가 될 것으로 보임.

4⃣ 9월 FOMC 성명서에서 분열 가시화

어제 공개된 9월의 FOMC성명서에서 임원들간에 금리인하와 통화정책 스탠스에 대한 분열이 확실히 나타난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10월의 통화정책회의에서는 이에대한 격론이 더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는 WSJ보도.

5⃣ Core CPI YoY 2.4% – MoM 0.1% / 초기실업청구 210K

핵심소비자 물가지수가 전년동기대비 2.4% 로 집계되며 전월과 예상에 모두 부합한 가운데 전월 동기대비로는 핵심지수는 전월의 0.3%에서 0.1%로 하락. 초기실업청구는 210K로 전월 220K와 예상 215K대비 향상.

ITK 오늘의 한마디

어제 장 마감후 시장이 롤러코스터를 탔습니다.

중국측에서 협상에 진전이 전혀 없다며 협상단의 예상보다 빠른 조기귀국설이 흘러나오며 다우가 거의 300포인트까지 하락했다가 다시 블룸버그에서 환율이 협상에 포함될 수 있다며 이건은 이미 이전에 합의가 되었던 부분으로 이번 스몰딜에 포함이 되어 이번 10월에 예정된 관세부과가 유예될 수 있다는 희망섞인 관측이 나오며 다시 반등에 성공합니다.

이번 협상은 확실히 이전과는 분위기가 조금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전에는 협상을 하는지 마는지 진전이 있다는 이야기만 앵무새처럼 떠들었는데 이번에는 훈풍가운데 칼바람도 함께 난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미국이 때리면 중국이 자제를 하며 협상기간에는 대응을 크게 하지 않았다면 지금은 적극적으로 대응을 하며 당근과 채찍이 서로 교차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시장은 합의에 부정적으로 보면서도 기대는 가지고 있습니다. 불확실성이 시장을 뒤엎고 있는 것인데 확실한 점은 이번에 협상이 깨지면 시장이 발작적으로 반응을 할수도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Investing.com

경기침체의 판은 이미 유럽부터 시작해서 미국의 제조업까지 진행이 되고있고 살아날 기미는 아직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미 연준의 금리인하는 두번이나 진행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시장은 이미 10월 금리인하에 80%이상 반영하고 있지만 시장이 힘을 받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추가 금리인하의 가능성으로 시장이 모멘텀을 받기는 어렵다는 의미입니다.

한가지 희망은 미국의 탄탄한 고용과 소비입니다. 현재 미국 경제에 반석같은 존재입니다.

협상이 스몰딜이라도 되면 연준의 금리인하와 함께 시장이 단기적으로 크게 살아날 가능성이 있으나 반대의 경우 크게 실망할 경우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블룸버그에 따르면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미중 관계자에 따르면 1단계 합의는 …

2 comments

  1.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너무 감사하게 잘 보고 있습니다.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