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0/07/2019

미국증시 // 오늘 알아두어야 할 소식

1⃣ 중국 협상단, 미국과 ‘광범위한 한 딜은 없어’

블룸버그에 의하면 이번주 목요일부터 시작되는 무역협상에서 중국은 광범위한 분야, 즉 지적재산권과 정부보조금에 대한 부분에 대한 논의는 없을것으로 밝히며 미국이 원하는 구조적 개혁에 대한 협상은 없을것임을 시사.

2⃣ 트럼프 대통령 탄핵조사에 내부자 다수인것으로 밝혀져

트럼프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게이트에 대해 고발한 내부자가 한명이 아닌 복수인 것으로 그들을 변호하는 변호인이 밝힌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딥 스테이트가 지원을 위해 벤치선수까지 불러들였다 비난.

3⃣ 독일 8월 산업수주 -0.6% 예상 하회, 경기침체 우려

독일의 8월 공장주문지수가 전월 -2.1%에서 예상치였던 -0.3%를 하회한 -0.6%로 집계되며 독일의 경기침체 우려가 심화되는 가운데 기업투자와 관계있는 자본재수주는 -1.6%로 크게 악화.

4⃣ HSBC 은행 일자리 1만명 감원

영국의 글로벌 투자은행인 HSBC가 지난 8월 4,700명을 감원하겠다고 밝힌가운데 오늘 추가로 1만명을 감원하겠다는 발표를 하며 구조개혁에 착수하겠다는 뜻을 밝혀.

5⃣ 10년물 2.23% Up / 골드 -0.44% Down / 유가 1.33% Up

중국이 National Day 연휴로 폐장한 가운데 유럽은 독일이 뚜렷한 경기침체 시그널을 보이며 혼조세. 미국은 탄핵의 복수내부고발자 이슈와 중국과의 ‘미니딜’ 가능성이 대두되며 약세.

ITK 오늘의 한마디

지난 주 금요일 시장은 예상보다 좋은 고용지표, 정확히 말하자면 50년만에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인 실업률 3.5%에 열광했습니다.

제조업이 무너지고 서비스도 확실히 아래로 향하며 경기둔화 불안이 심각한 상황이였는데도 불구하고 말이죠.

사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미국 성장에서 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70%이고 제조업은 약 11%정도 됩니다. 제조업이 경기위축 단계에 들어섰지만 그래도 여전히 소비가 살아있다고 믿고있는것이죠.

그 소비는 일반 소비자들이 하는것이고 그들이 잡을 잃지않는이상 소비가 크게 위축이 될것으로 보지 않는것입니다.

이는 시장이 무역합의등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경제가 다시 살아날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가장 큰 근거입니다.

다만 이로인해 시장의 투자심리가 완전히 살아났느냐하면 그것은 아직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금요일 주식시장은 큰 상승세를 보였지만 10년물 국채금리는 수요가 몰리며 하락했습니다. 여전히 안전자산쪽으로 투자심리가 쏠린셈인데 재밌는것은 달러는 약세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달러는 지난주 주가의 급락세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고점을 못넘으며 계속 약세를 보이고있는데 이는 그동안 연준의 금리인하 스탠스가 계속되는 와중에도 강세를 보였던것과 비교하면 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동안 글로벌 경기둔화 우려로 미국만 독야청청 빛나는 모습을 보이며 달러로 수요가 몰렸다면 지난주는 미국마저도 무너지는 시그널을 보이며 달러에 대한 믿음이 약해지는 시그널을 보인다는 점입니다.

물론 글로벌 경기가 살아나면 달러가 약해지고 신흥국쪽으로 자금이 몰리며 다시 글로벌 시장에 혈색이 돌겠지만 독일과 유럽이 확연히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고 미국과 중국의 합의가 여전히 불협화음을 내는 지금은 그때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시장은 올해 6월 하락이후 투자심리가 살아나며 기술주가 강세를 보이고 경기방어주는 상대적으로 약한모습을 보였으나 8월이후에는 확연히 다시 경기방어섹터가 전고점을 갱신하며 다시 압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전히 시장은 하락추세를 이어가고 있어 시장이 살아났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생각됩니다.

Check Also

떨어지는 제조업에는 날개가 없다? 미 제조업 금융위기이후 가장 큰 하락세

무너지는 미국의 제조업 미중 무역전쟁, 아니 패권전쟁이 계속되면서 글로벌 제조업은 계속 추락하고 있습니다. 수십년간 쌓아온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