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9/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USMCA 의회 승인 임박.

2⃣ 중국 수출 11월 -1.1%로 4개월 연속 하락-대미국 수출은 작년동기대비 23% 하락 / 수입은 0.3% 증가로 7개월만의 반등세.

3⃣ 미국의 대중국 관세부과 예정일인 15일까지 단 일주일만 남겨두며 양국은 ‘협상에 진전이 있음’을 발표.

4⃣ OPEC+의 추가감산 합의와 사우디의 합의보다 더 많은 감산약속으로 유가는 표면적으로 상승세 / 미국의 굴착장비 생산또한 저유가 영향으로 2017년 3월 이후 최저치.

5⃣ 미 증시는 약한 중국의 무역수지와 일주일만 남은 1단계 합의를 기다리며 소폭 약세 출발.

▶ 미 달러 인덱스 97.58로 -0.08% 📉
▶ 미 10년물 금리 1.810%로 -1.77% 📉
▶ WTI 크루드오일 58.80로 -0.66% 📉
▶ 골드 $1,465로 +0.06% 📈

📊 Market Mover: Microsoft, Marijuana products group Canopy Growth Corp, U.K. supermarket chain Tesco

📍 이번주 안에 합의소식이 들려와야할 무역 1단계 합의. 시장은 합의소식이 늦어질수록 초조해질것.

🖋 ITK 오늘의 한마디

이제 15일 대중국 관세발효 예정일까지 단 일주일 남았습니다.

여전히 양국은 진전이 있다는 말만 앵무세처럼 해댈뿐입니다. 현재 협상의 Upper Hand, 즉 우위는 미국이 확실히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보여준 미국의 고용지표는 미국의 경제가 얼마나 견고한 반석위에 서 있는지를 잘 보여줬고 이제 월가는 트럼프가 이를 바탕으로 협상에 확실한 우위를 잡을수 있으며 심지어 합의를 하지 않을수도 있을 정도로 좋은 넘버로 보고 있습니다.

지난 2년 중국과 무역전쟁을 치루며 미국은 대규모 감세안과 금리인상으로 비지니스 활성화와 달러의 미국 복귀를 만들어 냈고 이는 주식시장의 엄청난 상승세를 만들어 냈습니다.

이후 연준의 너무 지나친 오버액션으로 시장이 발작을 했지만 이후 무려 30%가 넘는 V자형 반등세를 보이며 사상최고가를 다시 경신했죠.

출처: Bloomberg

그에 반해 중국은 경제가 추락하고 있습니다.

중국 경제에 미국과의 무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얼마 없다고 큰소리 쳤지만 급속도로 악화되는 대중국 투자심리와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의 변화로 인한 제조업계의 탈중국화는 중국 경제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중국은 기업투자가 위축되고 생산자물가는 하락하며 디플레이션의 위험까지 노출되고 수출과 수입은 모두 쪼그라들고 있습니다.

여기에 이미 위험한 부채레벨을 감당할 개혁마져도 미국의 위협에 쉽지않은 상황입니다.

그동안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말로는 중국과 협상을 원하고 함께 하길 바란다는 유화책을 보였지만 실제 행동은 모두가 중국을 압박하고 때리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시장은 재선에 급한 트럼프와 추락하는 중국경제를 잡아야 하는 시진핑이 정치적인 목적의 합의를 할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국이 만일 중국에 대해 패권전쟁의 일환으로 이번 무역전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잡고 중국을 경제적으로 완전히 무너뜨리려 작정한다면 이번 합의는 지재권보호등 확실한 장치가 있지않는 이상 쉽지 않을것입니다.

솔직히 말이 아닌 행동으로만 본다면 합의자체는 없을것처럼 보일 정도로 양국모두 강경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1/10/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 노동부가 집계하는 12월 고용지표 / 비농업부문 145K 예상하회[전월 266K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