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29/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트럼프 홍콩인권법 서명으로 미중 무역합의에 불안요소로 작용 홍콩 항셍지수 2%대 속락 / MSCI Asia인덱스 0.9% 하락.

2⃣ 블랙 프라이데이 / 아마존은 이번 어닝보고에서 나온 지출요소를 상쇄할 수 있는 매출을 기록할지 여부에 관심.

3⃣ 독일 실업률 4.8% 유지 / 실업자 증가수는 예상외 -16K 큰 폭으로하락 경기회복 시그널 / 독일 소매판매 전월 0.1%에서 -1.9%로 하락 .

4⃣ 중국의 계속된 기업이익악화와 금융시스템 불안, 중국기업들 디폴트 우려로 중국정부 부채조정과 부양사이 딜레마.

5⃣ 글로벌 증시 약세 / 미 증시는 S&P500 -0.17%로 하락출발.

▶ 미 달러 인덱스 98.37 상승
▶ 미 10년물 금리 1.762%로 -0.28% 하락
▶ WTI 크루드오일 58.02로 0.15% 하락
▶ 골드 $1,462/barrel로 0.13% 상승

🖋 ITK 오늘의 한마디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 인권법에 드디어 사인을 하며 중국과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홍콩은 이에 대한 불안으로 2%대 급락을 했고 어제 땡스기빙 연휴를 맞아 휴장한 미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글로벌 증시는 약세를 면치못한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홍콩인권법에 대해 ‘주권침해’라며 큰 반발을 하고 있는 중국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어떻게 취할지, 정확하게는 무역협상에 어떤 악영향을 줄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출처: Bloomberg / 독야청청 미국주가

하지만 문제는 중국이 최근 굉장히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자국경제에 타격을 주지 않으면서 미국에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방안이 사실상 거의 없다는데에 있습니다.

블룸버그는 이에대해 이전에 시사한 미기업들을 겨냥한 ‘제재리스트’나 홍콩법을 발의한 기안자들에 대한 ‘중국입국거부’등의 방안이 있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 조치를 취할지는 매우 의문스럽다는 논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만큼 최근 중국의 상황은 매우 심각해 보입니다.

수요일 발표된 중국기업들의 이익하락세는 물론이거니와 최근 뱅크런사태까지 보고되고 있는 중국 지방의 금융권 ‘돈맥경화’징조, 그리고 중국의 최대 국영기업중 하나인 천진의 Taewoo Group이 디폴트 위기에 처하면서 중국의 달러채권시장의 크랙다운에 대한 불안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는 중국정부가 부채문제로 구제하고 있는 기업들이 민영기업부터 국유기업까지 확대되고 있다는 점과 중국정부가 막아줄 수 있는 중국기업들의 부채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며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Taewoo Group은 2018년 글로벌 포츈500대 기업에서 132위를 기록했을정도로 큰 기업입니다.

중국은 오늘 저녁[미국시간] 국가통계국[NBS]에서 제조업PMI를 발표합니다. 이 지표는 작년말 이후로 올해 3월과 4월을 제외하고는 계속 40대로 하락하며 경기축소를 가르키고 있습니다.

시장은 중국의 경제가 반등하는 시그널을 보일지 관심을 가질것으로 보입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블룸버그에 따르면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미중 관계자에 따르면 1단계 합의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