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27/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트럼프, 중국과 마지막 협상 진통중 합의 가까워 / 동등한 합의는 없어.

2⃣ 중국 무역전쟁으로 인한 경기둔화 가시화 / 10월 기업이익 9.9% 하락 2011년 이래 가장 빠른 하락세 기록.

3⃣ 미 3분기 GDP수정 기존 1.9%에서 2.1%로 상향조정 / 핵심내구제주문 전월 -0.4%에서 0.6%로 상승 / 초기실업수당 청구 전주 228K에서 213K로 하락 / 핵심PCE물가지수 YoY 1.7%에서 1.6%로 하락 / 잠정주택판매 전월 1.5%에서 -1.7%로 하락 .

4⃣ 중국 60억달러 규모의 역대 최대규모의 달러화채권 발행 성공.

5⃣ 미 증시는 미중무역 합의 기대속에 소폭 상승출발 / 동부시간 오후 2시에 연준의 베이지북 발표.

ITK 오늘의 한마디

시장이 사상 최고치를 계속 경신하는 가운데 반대로 시장의 불안감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미디어들은 현재의 상승세를 완전히 오버슈팅하고 있다는 ‘massive overshoot’ 혹은 시장이 버블일때나 나오는 절정상황 ‘Euphoria’가 왔다고 하면서도 여전히 시장 참가자들은 극도로 조심스러운 스탠스 ‘Extremely Cautious’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상반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통 시장의 유포리아 상황에서는 시장 참가자들이 극도로 조심스런 행보를 보이지는 않는데도 말이죠.

사상최고가를 경신하고 있다는 것 자체에 시장이 불안해 하는 이유가 뭘까요?

사실 2013년 이후부터는 항상 사상최고가 경신의 나날이었는데도 이렇게 시장이 불안해하지는 않았습니다.

이유는 모두가 아는 불확실성때문일것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으로 인한 갈등이 언제 팝업할지 모르고 합의를 해도 진정한 합의가 아닌것은 이제 누구나 다 알고있기 때문이죠.

다행인것은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인다는 점입니다.

3분기 GDP는 2.1%로 상향조정되었고 내구제주문또한 상승했습니다. 가장 예민하게 보고있는 고용지표인 실업수당청구건수도 줄은것으로 나왔죠.

다만 PCE물가의 하락세는 연준이 바라는 물가상승이 쉽게 오지 않을수 있음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중국의 기업이익은 2011년 이래 가장 빠른 속도로 침식되고 있고 이는 소비감소로 인한 생산자물가의 하락으로 인한것으로 이미 중국경제를 내부에서부터 갉아먹고 있는것처럼 보입니다.

문제는 중국발 디플레이션이 글로벌 경제로 수출이 되는것으로 계속된 생산자물가하락은 결국 미국의 기업이익도 갉아먹을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시장은 기업의 재무구조가 약한 기업이 주가 상승세를 더 크게 보일정도로 RISK ON의 강한 위험자산 선호심리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모멘텀 상승세가 유지되는 현 시점에서 리스크는 뭐니뭐니해도 중국으로 보입니다.

출처: Bloomberg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블룸버그에 따르면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미중 관계자에 따르면 1단계 합의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