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7/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외교부 미국과 기존의 관세 일부를 같은 시기, 같은 금액만큼 철회하기로 합의 발표.

2⃣ 미국 고용지표 Initial Jobless Claim[신규실업청구수당] 예상보다 낮은 211K 발표[전월 218K / 예상 215K].

3⃣ 어닝시즌 / Qualcomm 작년보다 낮은 매출 하지만 예상을 넘는 어닝과 매출 보고, 미중합의로 인한 화웨이 제재 면제와 내년 아이폰의 5G 매출 기대로 상승.

4⃣ 유럽집행위원회 올해 유럽 성장률 1.3%에서 1.2%로 다시 하락조정 / 독일은 산업생산지수 -0.6%로 예상하회[전월 0.4% / 예상 -0.4%] .

5⃣ 다우지수 미중 무역합의 기대감으로 200포인트 급등 / 3대지수 모두 사상최고가 경신.

ITK 오늘의 한마디

미국과 중국이 관세를 일부 철회하기로 했다는 중국 외교부 가오펑의 발언에 다우가 큰폭의 상승출발하며 3대지수가 다시한번 사상최고치를 경신하고 불을 뿜고있습니다.

월가의 강세론자들도 일부 조정이 올것으로 보는 마당에도 시장은 앞뒤옆 안가리고 눈가린 적토마마냥 돌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S&P500은 작년 12월 폭락이후 무려 31%가 넘는 상승을 1년도 안되는 사이에 해내고있습니다.

문제는 경제지표가 완전한 반등세를 보이는것도 아니고 유럽집행위는 여전히 유럽의 경제 바닥이 닿지 않았다는 견해를 내보이며 성장률을 추가 하락조정한 상황입니다.

중국은 오늘 밤[동부시간] 무역수지를 발표합니다.

출처: Investing.com

미국과 18개월동안 무역전쟁을 하며 올해내내 수출과 수입이 모두 쪼그라들고있고 성장률은 수십년래 최저, 돼지열병덕분에 물가는 오르는 상황에서 비지니스와 소비심리는 모두 위축되고 있습니다.

물론 제조업PMI가 살아나고 있다는 건 호재입니다만 중국의 상황은 녹록치 않죠.

그렇지 않아도 휘청이는 왕서방 국수가계에 대기업 엉클샘은 엄청난 금액의 농산품을 사라 위협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1년전에 비하면 환율까지 10%가 넘게 비싸진 상황에서 말이죠. 중국도 쉽지않은 상황일것입니다.

그야 어찌됐건 냉철한 매매 알고리즘은 미중 무역합의와 연준의 금리인하, 그리고 반등세를 보이는 경기지표를 보며 Long을 부르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별다른 리스크가 팝업하지 않기때문일수도 있고 무역합의에 대한 우호적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기 때문일수도 있겠죠.

어쨋든 현재 자산시장은 확실히 Risk On 모드가 발동되고 있습니다.

채권인덱스는 완연한 하락세를 보이며 추세를 이탈하고 있고 10년물 금리도 마찬가지로 팝업하며 상승하고 있습니다.

골드는 하락하고 있고 원자재는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Investing.com

미중 무역전쟁의 가장 큰 피해를 봤던 반도체섹터는 하락추세를 완전히 벗어나는 신고점을 기록하고 있죠.

투자자들은 이제 이 상승추세가 그대로 이어지는 또다른 강세장을 만들지 여부를 잘 봐야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여전히 시장의 전고점 상승세는 극소수의 섹터가 이끌어가고 초위험자산은 하락세를 보인다는 점, 그리고 거래량이 극도로 마른 모습을 보였다는 점에서 변동성이 확대될 가능성은 있어보입니다.

뉴스로 오른 주가는 뉴스로 떨어질수도 있겠죠.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2/04/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블룸버그에 따르면 험악한 레토릭에도 불구하고 미중 관계자에 따르면 1단계 합의는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