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4/2019

마켓시황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사우디 Aramco IPO 드디어 다시 추진 / 사우디 정부는 $2T를 보고 있으나 시장은 약 $1.6T~$1.8T으로 예상

2⃣ 미 상무부 Wilbur Ross 이번달 내에 미중 1단계 합의 서명 가능하며 화웨이에 대한 수출제한도 일부철회 가능성 시사

3⃣ Ross 상무장관의 유럽과 일본, 한국 자동차에 대한 관세 리스크가 옅어지는 우호적 발언에 유럽 자동차 메이커 섹터 6개월래 최고치

4⃣ 워렌 버핏의 Berkshire Hathaway 현금보유량 $128B으로 사상최고치 수준

5⃣ 미 증시 사상최고가 오픈 / 주요지표: Factory Order[공장주문지수 / 전월 -0.1% / 예상 -0.5% / 실제 -0.6%]

ITK 오늘의 한마디

지난 주 CB의 소비자심리지수 126.3에서 125.9로 하락.
GDP는 전분기 2.0%에서 3분기 1.9%로 하락.
제조업PMI는 49.8에서 49.3으로 하락.
PCE물가지수는 전년동기대비 1.8%에서 1.7%로 하락.

연준은 금리인하를 Mid-Cycle의 종료를 암시하며 Three and Done을 시사, 시장은 현재 내년 4월까지 추가 금리인하 가능성을 보지 않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좋지않은 지표들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은 미중 1단계 무역합의 서명 가능성과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을 위한 경제,주가 살리기에 Bullish한 베팅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또한 시장의 자신감을 대폭 세운것은 다름아닌 고용지표였습니다.

제조업이 여전히 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경기에 민감한 영향을 받는 관광산업의 고용이 크게 늘었다는 것은 여전히 소비자들이 연말에 소비를 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의미하죠.

미국 경제의 70%를 차지하는 소비가 전혀 침체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있고 고용또한 이를 뒷받침하고 있는 상황으로 시장이 강한 자신감을 보일만 합니다.

다만 현재 미디어들이 부르짖는 사상최고가의 현실은 지난 2018년 전고점에서 5%도 안되는 상승세입니다.

반대로 그 아래로는 이미 20%까지 갔다 온 상황이죠.

냉정하게 바라보면 현재 시카고PMI지수는 이미 이전의 리세션 수준에 다가와있습니다.

출처: sentimentrader.com

역사적으로 PMI지수가 45이하까지 떨어지면 리세션이 찾아왔고 이미 주가는 이를 반영하고 있어야 합니다. 역설적으로 PMI지수가 45까지 떨어졌다는 것은 그 이후의 주가 상승률은 상당히 높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조업지수가 리세션수준까지 떨어졌음에도 주가는 이를 전혀 반영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상 유동성과 뉴스로 만들어진 랠리입니다.

이는 사상최고치를 찍고있음에도 6개월래 최저치를 찍은 거래량으로도 유추해 볼수가 있죠.

주가는 상승하나 거래량이 점점 극도로 낮아지고 있다는 것은 향후 방향성이 위나 아래로 크게 바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기적으로는 하방압력이 강해지나 장기적으로 미국주식은 상승을 기록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문제는 현재 주가가 이 모든 상황에서 레코드하이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인데 주가 자체가 경기 펀더멘탈을 무시하고 가는 지금의 상황자체가 리스크로 보입니다.

또한 고위험성의 정크본드가 S&P와는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점도 주시해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센티먼트는 불리쉬하게 가지고 있되 리스키한 상황은 예의주시하며 헷지를 해놓는 투자를 해야겠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07/2019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중국 외교부 미국과 기존의 관세 일부를 같은 시기, 같은 금액만큼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