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14/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JP Morgan 채권 트레이딩 90% 수익상승하며 사상최대 실적발표 / Citi Group 어닝 예상 상회 / 은행주 실적발표.

2⃣ 중국 12월 수출 전년동기대비 7.6% 상승 /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16.3% 상승 / 경기반등 시그널.

3⃣ 미국, 중국과 1단계 합의 서명 앞두고 ‘환율조작국’ 해제.

4⃣ Visa, 고객의 은행에 접속하는 앱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핀테크 스타트업인 Plaid $5.3B에 인수하며 비지니스 다변화 모색.

5⃣ 글로벌 증시는 큰 움직임없는 혼조세 / 미 증시는 대형투자은행들의 시장에 대한 경고가 잇따르며 소폭 하락출발 / 핵심소비자물가지수 MoM 0.1% 예상하회[전월 0.2% / 예상 0.2%].

📊 China Shanghai Index -0.28% 📉
📊 Korea Kospi +0.43% 📈
📊 Stoxx Europe 600 Index +0.16% 📈

▶ 미 달러 인덱스 97.20로 +0.14% 📈
▶ 미 10년물 수익률 1.825%로 -1.25% 📉
▶ WTI 크루드오일 58.27로 +0.34% 📈
▶ 골드 $1,544로 -0.39% 📉

📍 너무 퍼부은 연준, 물이 흘러 넘치는데…

🖋 ITK 오늘의 한마디

JP Morgan이 오늘 미국 은행역사상 최대실적을 발표하며 1분기 어닝시즌의 시작을 산뜻하게 열었습니다만.. 시장의 반응은 뜨뜨미지근해보입니다.

은행으로써는 쥐약이라는 금리인하를 세번이나 겪었고 미중 무역전쟁이 한참이던 시기의 실적이라는 점에서 더욱 놀라웠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시장은 이제 누구나 알고있듯이 너무 올랐다는 일말의 두려움이 전반에 깔려져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미국의 소비자물가지수 CPI는 전년동기대비는 2.3%로 같았으나 전월에 비해서는 소폭 낮아지며 물가 상승압력이 크지않음을 보여줬습니다.

달러는 이에 소폭 상승했고 금은 미약하게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달러, 금, 오일 모두 움직임이 거의 없는 가운데 10년물 국채 금리가 -1.5%가량 하락하며 가장 눈에 띄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이 어닝시즌에 돌입하며 거의 수직상승을 기록한 최근 랠리에 경계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연준의 실효금리가 유동성을 너무 퍼부었는지 하단을 뚫고 내려가자 초과지준금리를 올리는 조정을 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출처: 글로벌모니터

여기에 12월 연준 의사록에 레포시장의 개입을 점진적으로 줄이겠다고 하며 연준이 시장에 유동성을 줄이는것이 아니냐는 경계감이 생기고 있는것입니다.’

다만 레포시장은 올해들어 여전히 연준이 돈을 쏟아붓고 있는데 기간물 레포입찰에 수요가 계속 초과되고있어 그 계획이 이루어질수 있을지는 두고봐야할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최근의 랠리가 무역합의보다 연준의 유동성 주입에 더 큰 추를 두었다면 연준의 스탠스변화 혹은 그런 낌새는 시장의 모멘텀을 크게 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위로 올라갈 룸이 많아 보이지 않다면 일단 이익실현을 하려는 투자자들이 많아질것입니다.

반면 중국의 무역수출과 수입의 급등은 좋은 경기반등의 시그널로 보입니다. 수출의 경우 12월 예정되어 있던 미국의 관세를 피하려는 물량 밀어내기로 보이지만 수입또한 크게 상승했다는 것은 내수가 살아난다는 시그널로 볼수도 있겠죠.

다만 수출은 1월과 3월까지는 물량밀어내기의 후폭풍, 그리고 긴 설연휴를 가지는 중국의 특성상 안좋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Check Also

[마켓시황]오늘의 주요뉴스및 지표 01/15/2020

미국증시 // 오늘의 주요뉴스와 지표 1⃣ 미중 무역합의 서명 미 동부시각 오전 11시 30분 예정 / …

의견을 남겨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